강원도, 새 시대 맞을까..강원특별자치법 행안위 통과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강원특별자치도법 재정안이 국회 법안심사소위를 통과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6일 국회 본청에서 법안수위원회를 열고 강원특별자치도법 제정안을 처리했다.
해당 법안에는 강원도에 특별자치도 지위를 부여하고 행정명칭을 강원도에서 강원특별자치도로 바꾼다는 내용이 담겼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회 행정안전위원회는 16일 국회 본청에서 법안수위원회를 열고 강원특별자치도법 제정안을 처리했다.
해당 법안에는 강원도에 특별자치도 지위를 부여하고 행정명칭을 강원도에서 강원특별자치도로 바꾼다는 내용이 담겼다. 강원특별자치도의 규제 완화와 재정특례를 부여할 수 있는 조항도 포함될 예정이다.
앞서 허영 민주당 의원이 ‘강원평화특별자치도 설치 등에 관한 특별법안’을 발의했고, 이양수 국민의힘 의원이 2020년 9월 ‘강원특별자치도 설치 및 환동해경제자유특구 지정 등에 관한 특별법안’을 발의했으나 장기간 상임위 문턱을 통과하지 못했다.
강원특별자치도법이 오는 25일 예정된 법제사법위원회와 오는 26일 예정된 본회의를 통과하면 강원도는 1395년 6월 13일 도명이 만들어진 후 627년만에 ‘강원특별자치도’라는 새로운 명칭을 갇게 된다.
김가영 (kky1209@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3일중 이틀 지각?" 사상 첫 출퇴근 대통령, 근태 관리 어떻게[궁즉답]
- "윤석열, 신발 산 게 근무냐…'24시간 업무' 궁색" 김어준 비판
- "억지스러워…김은혜, 강용석과 단일화 없다" 선 그은 하태경
- "하늘나라에선 사기치지마"…인천 오토바이 매장서 살인사건
- 조민아 "쇼크로 정신 잃어"… 무슨 일?
- 배윤정, 11살 연하 남편과 갈등 고백 "죽고 싶었다"…오은영 '진단'
- '청년 1억 통장' 출시도 안했는데...정보 카페에 수천명 '와글와글'
- "맥주병 수액에 녹슨 주삿바늘"…北 취약한 의료환경 우려
- '텅빈 마트 매대'..식용유發 물가 대란 오나
- 루나 투자자 손실 눈덩이…"실태 파악도 어려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