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왕조 재건을 향한 신뢰' 우리은행 위성우 감독 2026년까지 재계약, 14년 장기집권체제 구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자 프로농구(WKBL) 아산 우리은행이 위성우(51) 감독에 대한 굳건한 신뢰를 파격적인 재계약으로 보여줬다.
이번 시즌 챔피언결정전에서 청주 KB스타즈에 패해 준우승에 머문 위 감독에게 무려 4년 더 팀의 전권을 맡긴 것.
위 감독은 우리은행을 WKBL 최고 명문팀으로 만들어놓은 인물이다.
우리은행은 이런 위 감독에게 장기 계약을 안기며 다시 힘을 실어줬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스포츠조선 이원만 기자] '왕조 재건을 위해 4년 더!'
여자 프로농구(WKBL) 아산 우리은행이 위성우(51) 감독에 대한 굳건한 신뢰를 파격적인 재계약으로 보여줬다. 이번 시즌 챔피언결정전에서 청주 KB스타즈에 패해 준우승에 머문 위 감독에게 무려 4년 더 팀의 전권을 맡긴 것. 다시 한번 전성시대를 열자는 무언의 약속이 담긴 재계약이라고 볼 수 있다.
이번 재계약 덕분에 'WKBL 최장수감독'이라는 타이틀이 더욱 단단해졌다. 일단 위 감독은 2026년까지 임기를 보장받았다. 2012년 4월에 처음으로 우리은행 지휘봉을 잡았으니 계약 기간을 다 채우면 무려 14년간 팀을 이끌게 되는 셈이다. 물론 향후 성적에 따라 위 감독의 임기가 더 늘어날 수도 있다. 현역 중에는 임근배 삼성생명 감독이 위 감독 다음으로 한 팀을 오래 이끌고 있다. 2015년 11월부터 삼성생명을 맡아 이제 만 6년째다. 위 감독과는 차이가 많이 난다.
위 감독은 우리은행을 WKBL 최고 명문팀으로 만들어놓은 인물이다. 날카로운 분석을 기반으로 한 전술과 특유의 강도 높은 훈련으로 이전까지 침체 분위기에 빠져 있던 우리은행을 단숨에 통합우승으로 이끌었다. 박혜진 임영희 양지희 김단비 등을 리그 톱으로 키워내며 '우리은행 왕조'의 문을 활짝 열었다. 우리은행은 이후 6년 연속 통합우승의 금자탑을 쌓으며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왕조' 체제를 구축했다. 이후에도 2번의 정규리그 우승을 추가했다.
하지만 세월의 변화에 따라 우리은행의 전성기도 저물어갔다. '국보센터' 박지수의 등장과 함께 청주 KB스타즈가 최정상의 자리를 차지하는 등 우리은행의 아성이 흔들리는 시기도 있었다. 하지만 위 감독은 새로운 에이스 후보 박지현을 성장시키며 2021~2022시즌 다시 한번 챔피언결정전으로 팀을 이끄는 지도력을 발휘했다.
우리은행은 이런 위 감독에게 장기 계약을 안기며 다시 힘을 실어줬다. 위 감독은 "다시 팀을 지휘할 기회를 주신 이원덕 구단주께 감사드린다"면서 "훌륭한 코치진, 선수들과 계속 함께할 수 있어 기쁘다. 우리은행이 다시 최고의 자리에 오를 수 있도록 책임감을 가지고 팀을 이끌겠다"고 소감을 밝혔다. 우리은행은 "이번 재계약은 팀의 새로운 미래를 향한 구단과 감독 간의 두터운 신뢰를 바탕으로 이뤄낸 뜻 깊은 결과"라고 자평했다. 더불어 위 감독을 오랫동안 보좌한 전주원, 임영희 코치와도 재계약해 리더십 체계를 단단히 다졌다.
이원만 기자 wman@sportschosun.com
▶ 당신은 모르는 그 사람이 숨기고 있는 비밀
- Copyrightsⓒ 스포츠조선(http://sports.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스포츠조선.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숙♥이대형 "결혼 날짜 9월 13일"..사회 전현무·축가 장윤정·주례 허재 '초호화' (당나귀)
- 시아버지와 장모가 막장 불륜..이게 실화라니
- "김종국♥송지효 결혼 가능성 있어"..지석진도 응원하는 러브라인
- 박병은, 서예지와 당당한 불륜 발표..재계 1위 CEO 변신('이브')
- 양준혁, 심권호에 "청첩장? 드디어 결혼하냐" 기대감 UP↑
- 故 송재림, 사망 전 인터뷰서 전한 메시지..“현실서 벗어날 수 없는 사…
- 故 김수미 이어 며느리 서효림도…출연료 미지급 고통 "1억 못 받았다"[…
- "이정도면 건강검진 필수"…신주아, 극단적 뼈마름 몸매에 팬들도 "병원가…
- 선우은숙 "유영재, 친언니 강제추행 후 내가 알면 안된다고...녹취 듣고…
- 안재욱, 까칠한 호텔 회장 된다...과부된 엄지원과 로맨스('독수리 오형…