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탈릭 "테라, UST 소액 투자자 보상 우선시해야" 등

코인니스 2022. 5. 16. 10:54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출처 : 코인니스
비탈릭 "테라, UST 소액 투자자 보상 우선시해야"

비탈릭 부테린 이더리움 창시자가 테라 펀드가 UST 소액 투자자에 대한 보상을 우선시해야 한다는 일부 의견에 동의했다. 그는 "이렇게 할 경우 99.6% 월렛이 모두 보상을 받을 수 있게 돼 커뮤니티를 안정시키는 데 도움이 될 것"이라고 전날 트위터를 통해 밝혔다.

BTC 사상 첫 7주 연속 음봉

코인니스 마켓 모니터링에 따르면, 비트스탬프 BTC/USD 주봉 차트 기준 15일(현지시간) 캔들이 음봉으로 마감되며 7주 연속 음봉이 관측됐다. 비트스탬프는 현존 암호화폐 거래소 중 가장 오랜 역사를 갖고 있으며, 거래소 내 BTC/USD는 관측 가능한 모든 캔들차트 중 가장 긴 기간을 커버하고 있다. 즉 최소 2011년 8월 이후 7주 연속 음봉은 이번에 처음 관측된 셈이다. 코인마켓캡 기준 BTC는 현재 3.68% 오른 30,987.64 달러에 거래되고 있다.

폴리곤 스튜디오 "테라 프로젝트 폴리곤 마이그레이션 지원"

라이언 와트(Ryan Wyatt) 폴리곤 스튜디오 CEO가 "테라 기반 프로젝트가 폴리곤으로 신속하게 마이그레이션할 수 있도록 지원 중"이라며 "이를 위해 폴리곤은 자금과 리소스를 투입할 것"이라고 오늘 새벽 트위터를 통해 전했다.

리서치 "테라 LFG, 인프라 미비 무리한 BTC 구매...자충수 됐다"

암호화폐 전문 미디어 코인데스크에 따르면, 노르웨이 소재 암호화폐 리서치 기관 아케인리서치(Arcane Research) 소속 애널리스트 베틀 룬데(Vetle Lunde)가 "테라(루나, LUNA) 루나파운데이션가드(LFG)는 준비금을 활용하기 위한 인프라를 미비한 상태로 무리하게 BTC를 매입했다. 이는 소로스의 환투기 공격 스타일에 취약한 구조를 야기했다"고 분석했다. 이와 관련 그는 "UST 디페깅을 방지하기 위해 LFG가 마련한 암호화폐 준비금은 지난주 시장 혼란을 막아내기에 시기적으로 적절치 못했다. 외환 준비금에 대한 구조를 확립하지 않은 상태에서 UST 디페깅은 발생했고, 시장 전반에 악영향을 미쳤다"고 설명했다.

“테라 지원 재단 보유 4조5000억 비트코인 행방 묘연”

블록체인 분석업체 엘립틱이 ‘루나파운데이션가드’(LFG)의 35억 달러(약 4조5000억원)어치 비트코인이 가상화폐 거래소 2곳으로 이체됐고 이후 거래 흐름은 추적이 불가능한 상황이라고 분석했다고 국민일보가 15일(현지시간) 블룸버그통신 보도를 인용해 전했다. 엘립틱 분석에 따르면 LFG는 지난 1~3월 35억 달러 가치의 비트코인 8만394개를 구매했다. 이어 이 재단은 지난 9일 UST가 1달러 밑으로 하락하기 시작하자 UST 가치를 달러에 1대 1로 페그(고정)하겠다면서 비트코인 적립금을 활용해 UST를 매입하겠다고 밝혔다. 이어 9~10일 LFG 가상화폐 지갑에 있던 비트코인은 코인거래소 제미니와 바이낸스 계좌로 이체됐고 이후 이 비트코인 행방은 추적할 수 없게 됐다고 엘립틱은 설명했다. 앞서 권 CEO는 트위터를 통해 비트코인 사용 명세를 담은 문서를 공개하겠다고 했다.

리플, SEC의 힌먼 문건 공개 불가 주장에 반격.."기밀정보 해당 안돼"

미국 증권거래위원회(SEC)와 소송을 진행중인 리플이 SEC의 힌먼 문건이 변호사 비밀 유지권에 따라 공개될 수 없다는 주장에 대한 반박 자료를 법원에 제출했다. 힌먼 문서란 윌리엄 힌먼 SEC 전 기업금융국장이 비트코인과 이더리움이 증권에 대당하지 않는다고 발언한 것을 증명하는 자료다. XRP가 증권에 해당하지 않는다는 점을 어필해야하는 리플 입장에서는 소송에서 유리한 위치를 차지할 수 있는 중요한 증거 자료다. 앞서 SEC는 힌먼 문건이 변호사 비밀 유지권에 의해 공개될 수 없다고 주장한 바 있다. 이에 대해 리플 측은 다음과 같은 반박자료를 제출했다.

1. 힌먼의 '리플은 증권에 해당하지 않는다' 발언은 개인적인 자격으로 스피치하는 과정에서 나왔다

2. SEC 내 역할 수행 중이라면 법적 보호를 받을 수 있지만, 전 SEC 관계자로서 변호사 비밀 유지권의 범위에 적용되지 않는다.

3. 해당 발언은 SEC의 기밀 정보를 포함하지 않는다

4. SEC가 전직 관계자를 대변해 법적 권한을 주장할 수 없다

싱가포르 루나 투자자, 현지 경찰에 도권 대표 사기 혐의 고발

레딧 유저에 따르면, 싱가포르 투자자들이 현지 경찰에 테라를 고소했다. 고소장 내용에 따르면 약 1000명의 싱가포르 투자자가 루나 폭락으로 인해 심각한 자산 손실을 입었다. 그러면서 테라가 사실상 사기이며, 당국의 조사가 필요하다고 주장했다. 또한 도 권 테라폼 랩스 대표에 대한 조사를 착수할 것으로 요구했다. 복수의 미디어에 따르면 도 권 테라폼 랩스 대표는 싱가포르에 거주하고 있다.

스테픈 #9999 스니커즈, 2100 SOL에 낙찰

스테픈(STEPN)이 트위터를 통해 "샘 뱅크먼 프라이드(Sam Bankman-Fried) FTX CEO의 스니커즈를 본떠 만든 #9999 NFT가 경매에서 2100 SOL에 낙찰됐다"며 "수익금 전액은 자선단체에 기부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앞서 FTX는 FTX US 및 FTX 애플리케이션에서 #9999 NFT 스니커즈의 경매를 진행한다고 전한 바 있다.

난센 CEO, 토큰 발행 여부 찬반 투표 진행

외신에 따르면 블록체인 분석 플랫폼 난센(Nansen) CEO Alex Svanevik가 트위터에서 토큰 발행 여부에 대한 찬반 투표를 진행 중이다. "토큰 베스팅 상세 일정을 보여주면 난센에 가입하겠느냐"는 그의 물음에 '그렇다'라고 답한 응답자 비중이 73.8%로 가장 많았다.

서클 "USDC 준비금 506억달러...현금·미 국채로 구성"

스테이블코인 USDC 발행사 서클이 USDC 투명성 및 신뢰 보고서를 발표, USDC 준비금이 전액 현금 또는 미국 재무부채권 등 만기 3개월 미만 미 단기 국채로 구성돼 있다고 밝혔다. 또한 준비금은 블랙록, 뉴욕멜론은행 등 대형 금융기관에서 보관 중이라고 전했다. 5월 13일 오후 12시(동부표준시) 기준 준비금 규모는 506억달러이며, 이중 현금과 미 국채 비중은 각각 22.9%(116억달러), 77.1%(390억달러)다. USDC 유통량은 506억달러로, 준비금과 같은 수준이다. 서클은 "USDC 준비금을 비롯해 매년 감사를 진행하고 있으며 최근 2년간의 감사 보고서는 미 증권거래위원회(SEC)에 이미 제출했다"고 덧붙였다.

[코인니스 제공]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