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러 앱, 불편한가요?..SK텔레콤, AI서비스 '에이닷(A.)' 공개

김현아 2022. 5. 16. 10: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 Android 오픈 베타 선보여
새로운 브랜드 'A.(에이닷)' 론칭
캐릭터와 대화통해 다양한 정보 획득과 교감
음악/영상 콘텐츠 이용
자주 찾는 음악, 매월 90곡까지 'A.'에서 무료 감상
[이데일리 김현아 기자]

스마트폰을 쓰면서 겪는 번거로움을 나대신 해결해주고, 내가 좋아할 만한 것을 알아서 추천하고 재생해주는 디지털 친구가 나왔다.

SK텔레콤(017670)(대표 유영상)이 16일 안드로이드 베타 서비스를 시작하는 에이닷(A.)이 주인공이다. 인공지능(AI) 에이전트 서비스다.

OTT 서비스에서 무엇을 볼지 고민될 때, 취향에 맞는 노래나 팟캐스트를 플레이리스트에 담고 싶을 때, 캘린더에 내 일정을 등록하고 수시로 확인이 필요할 때, 내 이동전화 요금제/부가서비스/멤버십 혜택을 확인하고 싶은 때 나 대신 ‘A.’이 처리해준다. 자세히 알아볼까?

오늘부터 오픈베타 버전 공개…나만의 캐릭터로 즐겨요

‘A.’은 오늘 원스토어와 구글플레이 스토어에서 오픈베타 버전이 공개된다. 회사는 ‘성장형 AI’로 이름 붙이며 고객 피드백을 통해 서비스의 안정성을 높여가는게 목표다.

사용법은 이렇다. 앱마켓에서 ‘A.’ 앱을 설치해야 한다. 그러면 나만의 개성을 반영한 캐릭터를 꾸밀 수 있으며, AI 캐릭터와의 음성 대화(또는 문자)를 통해 자유롭게 대화하고 궁금한 정보를 물어볼 수 있다.

최초 설정 시 관심사, 음악/비디오 등의 취향 설정과 캐릭터 외형, 목소리, 이름 등을 설정해 나를 잘 아는 세상에서 하나뿐인 캐릭터를 가진 AI 서비스를 만들 수 있다.

FLO, wavve와의 연동을 통해 내 취향에 맞는 콘텐츠를 찾아 재생할 수 있으며, TMAP, 캘린더, 전화/문자까지 일상생활에 필요한 다양한 서비스들을 ‘A.’을 통해 이용할 수 있다.

서비스 이용 고객들은 T아이디 로그인하고 서비스 연동이 필요한 T월드, T멤버십, TMAP, FLO, wavve 등의 계정 연동 동의를 통해 ‘A.’ 앱 안에서 다양한 서비스를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 밖에도 모닝 알람, 일정 관리는 물론 전화 걸기, 문자 보내기, TMAP 길찾기 등도 ‘A.’을 통해 이용할 수 있으며, 날씨/뉴스/운세/백과사전/증권 등 생활에 관련된 정보들을 필요한 정보만 깔끔하게 요약된 화면으로 확인할 수 있다.

사용자 참여형 ‘큐피드’ 서비스를 통해 AI가 답하지 못하는 내용에 대해서도 다른 이용자가 답해 준 내용을 기반으로 답변을 받을 수 있다. 예를 들어 “상도동 쪽에 단팥빵 맛집 알아?” 같은 질문에 대해 최적의 답변을 제공할 수 있는 이용자를 매칭해 답변을 요청해준다.

매월 90곡 음악 무료 프로모션…데이터도 무료

SK텔레콤은 ‘A.’ 출시 초기 한시적 프로모션으로 ‘FLO with A.’ 이용권을 준다. 매월 90곡의 음악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또, ‘wavve with A. Lite’ 이용권을 통해 방송, 영화, 해외 시리즈 등 선별된 콘텐츠들을 무료로 이용할 수 있다. (※ 기존 서비스 이용권 보유 시 기존 이용권이 우선시 됨)

이중 음악 서비스가 인기를 끌 전망이다. FLO 음원 스트리밍 30회권을 월 3회 제공(최대 90곡)하고 31개 채널의 라디오 서비스도 함께 제공하는 데다 내게 맞는 음악을 추천받고, 대신 검색해 주기 때문이다.

당장 안드로이드 단말을 사용하는 고객들은 통신사 상관없이 모두 이용할 수 있으며 앱 내 모든 서비스는 무료이다.

또, 출시 프로모션으로 SKT는 자사 고객들에게 ‘A.’ 서비스를 이용하는 데 필요한 데이터를 무료로 제공한다. iOS용 ‘A.’은 준비 중으로, 최대한 빠르게 고객들에게 선보일 계획이다.

거대언어모델 기술 들어 있어요…고객과 함께 성장

‘A.’에는 어떤 기술이 들어 있을까? SKT에 따르면 핵심 AI 기술은 거대언어모델(GPT-3)을 기반으로 했다. 즉, 일상적인 대화와 고객이 요구하는 특정 작업의 처리를 자연스럽게 결합한 것이라 할 수 있다. 거대언어모델의 한국어 특화 버전을 자체 개발해왔고, 이를 바탕으로 고객과 자유 주제로 한국어 대화가 가능한 B2C 서비스 ‘A.’을 출시할 수 있었다고 한다.

자유 대화 중에 고객이 원하는 일을 대신 해주는 목적 지향 대화로 자연스럽게 전환도 가능하다. SKT의 다양한 서비스를 묶어 일상 대화를 하다 콘텐츠를 재생하거나 목적지 길 안내를 해주는 등의 서비스도 제공할 수 있다.

하지만 학습이 필요한 AI 언어 모델의 특성상 처음에는 사실이 아닌 답변이나 맥락을 벗어난 대화가 간혹 나올 수 있다고 한다. SKT는 이를 고객과의 지속적인 대화와 데이터 축적을 통해 개선할 예정이다.

회사 측은 “고객과의 친밀한 관계를 통해, 궁극적으로 인간과 기술, 나아가 인간과 인간을 연결해 주는 개인화 서비스로 진화하는 것, 고객의 일상을 함께하며 모바일 환경에서 고객 대신 다양한 일을 처리해 주는 ‘일상의 디지털 메이트’가 되는 것, 이것이 바로 ‘A.’이 추구하는 핵심가치”라고 밝혔다.

하반기에 나만의 TV, 게임 등 신규 기능 추가

이번에 공개하는 오픈 베타 서비스는 초기 버전이다. ‘A.’ 서비스내 캐릭터가 고객과 교감하는 기간을 통해 성장하며 진화할 예정이다.

SKT는 오픈 베타 서비스 기간 동안 서비스를 자주 이용하고, 우수한 제언을 하는 참여자들에게 혜택을 제공하는 프로모션을 진행할 예정이다.

‘A.’은 하반기 중으로 좋아할 만한 컨텐츠를 알아서 재생해 주는 나만의 TV ‘My TV’를 비롯하여 게임 등 신규 기능을 추가할 예정이다. 영어학습, 사진관리, 컨시어지/Expert 서비스 등 다양한 서비스를 추가할 예정이며, 3rd party 제휴를 통한 서비스 영역 확대 적용을 계획하고 있다.

유영상 SKT CEO는 “A.은 AI 시대를 맞아 사람을 향한 따뜻한 기술을 선보이고자 개발했으며, 앞으로 지속 성장해 나갈 서비스”라며 “이제 첫발을 내딛은 만큼 고객들의 많은 관심과 참여를 통해 더욱 가치 있는 서비스로 발전하길 기대한다”고 밝혔다.

잠깐, ‘A.’ 브랜드는 어떤 의미?

SKT가 밝힌 브랜드 설명이다. ‘A.(에이닷)’ 브랜드의 ‘A’는 AI 대표 브랜드로서 AI의 대표 이니셜 ‘A’를 의미함과 동시에, 고객들에게는 단순한 Technology(AI) 수준을 넘어 세상에 없던 놀라운 경험과 영감을 제공하는 ‘Art’ 수준의 서비스를 제공하겠다는 의지를 담았다.

‘A.’은 “무한한 상상과 영감으로 새로운 세상을 여는 첫번째(A) 브랜드”라 할 수 있다. ‘A.’ 브랜드의 가장 큰 특징 중 하나는 ‘작고 귀여운 캐릭터 형태의 살아 있는 브랜드’라는 것, 귀엽고 친근한 ‘A.’의 커다란 눈은 ‘세상 모든 영감의 근원이자 상상력’을 상징하고, 이 눈이 확장돼 만들어진 ‘닷’은 이러한 상상과 영감이 고객의 생활 속에서 무한히 확장된다는 의미를 담았다.

기존의 딱딱하고 차가운 타 AI 브랜드들과는 달리 고객들의 다양한 생활 속에서 함께 성장하는 브랜드가 되고자 함이다. 고객 커뮤니케이션 역시 이러한 ‘A.’ 브랜드의 차별화된 전략을 바탕으로, 늘 친구처럼 고객들 곁에서 함께 놀며, 배우고, 성장하는 브랜드의 모습을 보여줄 예정이다.

김현아 (chaos@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