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독]韓 참수부대, 美 특수부대와 미본토서 핵시설등 침투 연합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사시 적 지휘부에 깊숙이 침투해 '참수작전'을 수행하거나 핵시설 등을 장악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육군의 특수임무여단이 최근 개조한 침투용 수송기 MC-130K를 이용해 지난 12일 미 공군기지에서 한미연합훈련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이 오는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을 전후로 전술핵 폭파시험을 준비하는 가운데 한국군 특수임무여단이 미군 특수부대용 수송기와 함께 미공군기지에서 연합훈련을 한 것은 처음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北 핵실험 앞두고 MC-130K 수송기 韓 특수임무여단 美 공군기지서 훈련
美 공군, 12일 로즈크랜스 기지 내 항공수송전술훈련센터 한미 수송기 공개
유사시 적 지휘부에 깊숙이 침투해 ‘참수작전’을 수행하거나 핵시설 등을 장악하는 임무를 수행하는 육군의 특수임무여단이 최근 개조한 침투용 수송기 MC-130K를 이용해 지난 12일 미 공군기지에서 한미연합훈련을 한 것으로 확인됐다.
북한이 오는 21일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방한을 전후로 전술핵 폭파시험을 준비하는 가운데 한국군 특수임무여단이 미군 특수부대용 수송기와 함께 미공군기지에서 연합훈련을 한 것은 처음이다.
14일 미 공군은 한국 공군의 C-130 수송기가 지난 12일 미주리주 세인트조셉에 있는 로즈크랜스 미 공군 주방위군 기지 내 항공수송전술훈련센터(AATTC)에서 아칸소주 다마스쿠스 리틀록공군기지와 텍사스 다이스 공군기지 파견 요원들과 고등전술 항공 승무원 과정에 참가 중이라고 밝혔다. 미 공군 홈페이지는 MC-130K 수송기와 미군의 C-130 수송기가 활주로에 함께 있는 사진을 공개했다.
AATTC는 미 해군·육군의 세계 최정상급 특수부대인 네이비실과 델타포스, 데브그루 등 특수부대 전용 전술훈련시설로 알려져 있다. MC-130K는 1대 참여했으며 특수임무여단의 참가 규모는 공개되지 않았다.
특수임무여단은 2017년 말 특수전사령부 요원들로 창설됐다. MC-130K는 한국항공우주산업(KAI)가 한국군이 보유한 C-130 4대를 특수침투용으로 개조해 지난해 10일 경기 성남 서울공항에서역대 최대 규모로 열린 ‘서울 국제항공우주 및 방위상업 전시회(서울 ADEX) 2021’에 첫선을 보였다.
한·미 특수부대가 사용하는 MC-130 특수 수송기는 기존의 C-130H 수송기에 열추적 미사일 회피 기능이 있는 적외선 지형 회피 레이더와 위성위치확인시스템(GPS) 등 특수전 장비를 탑재해 악천후에도 75m 이하 저고도로 침투 작전이 가능하다.
정충신 선임기자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親 문재인’ 이성윤 고검장이 검찰 못 떠나는 이유는
- 장가현, 노출영화 찍고 이혼…남편 “신음소리 냈냐” 물어
- “中, 내년 아시안컵 개최권도 포기”...코로나 상황 어떻길래
- 이재명 “대장동에서 돈 해먹은 집단이 누구냐” 반박
- ‘성비위 홍역’ 민주… 이재명 사과 없고 박지현은 이준석에 화살
- 코로나 확산 北 “신념·의지가 방역위기 최상 보검”…민심동요 차단 안간힘
- [속보]북한, 어제 코로나로 21명 사망 … 김정은 “건국이래 대동란”
- 법무부 차관, 한동훈 ‘한 기수 선배’…檢총장은 누가? 주목
- 유치원에 아이 혼자 두고 女원장과 사라진 남편…왜?
- 김지민 “연인 김준호 전셋집에 들어가기 싫다”… 왜?