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원화 넣고 달러로 환전".. 증권사 달러RP 인기
[편집자주]기준금리가 가파르게 상승하면서 새로운 재테크 전략에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FED, 연준)가 추가로 금리인상을 예고한데다 한국은행 역시 올해 2~3차례 금리를 올릴 것으로 예상되면서 환율 재테크가 주목을 받고 있다. 달러 강세를 노리고 '환테크'를 할 수 있는 외화예금통장과 달러RP부터 안정성과 고금리를 내세운 코코본드까지 금리인상기 눈 여겨볼만한 투자처를 소개한다.
① "달러 팔고 엔화 산다" 환테크족, 소액으로 투자하는 '외화예금통장' 눈길
② "원화 넣고 달러로 환전" 증권사 달러RP 인기
③ 빗장열린 '코코본드' 인기몰이
━
불확실성의 확대로 주식, 채권 등 대부분의 자산 가치가 하락하자 차라리 현금을 보유하려는 심리가 강해지는 모습이다. 다만 전문가들은 현금을 가만히 놀리는 것보다 조금이라도 이자를 더 받을 수 있는 상품에 넣어 두는 것이 낫다고 조언한다.
그 중 달러RP는 증권사가 보유한 채권을 개인이 구매해 일정 기간 보유하다가 약정 기간이 끝나면 증권사에 다시 파는 방식이다. 투자자 입장에선 잠시 쉬고 있는 달러 자금을 단기로 운용할 수 있어 좋고 증권사는 또 다른 수수료 수익을 얻을 수 있다.
달러RP는 은행의 달러예금과 같이 투자 대기자금 성격이 강하다. 미국 주식을 매도하고 난 뒤 달러를 그냥 두는 것보다 달러RP에 투자하는 게 투자자 입장에선 좀 더 이득을 얻을 수 있으며 일정 기간 달러 가치가 오르면 환차익도 기대할 수 있다.
자유입출금 예금과 정기예금이 있듯이 달러RP 역시 수시입출금형 RP와 약정형 RP로 구분된다. 약정형 RP는 정해놓은 계약기간만큼 이자를 받는 구조이며 예·적금과 같이 정해진 기간까지 만기를 채워야 약정된 이자를 모두 지급받을 수 있는 방식이다. 약정 만기 이전 매도가 가능하지만 중도 환매 수수료가 적용돼 정해진 이자보다 적은 이자를 받게 될 수 있다. 약정형 RP의 만기 이후에는 보통 수시입출금형 RP로 자동 전환된다.
수시입출금형 RP는 언제라도 자유롭게 매매가 가능하다. 매수 이후 출금 시 보유 기간만큼의 이자를 지급받는다. 환차익에 대해 비과세되지만 이자·배당과 관련해서는 동일하게 세금이 부과된다.
━
그동안 달러RP는 대형증권사 위주의 시장이었다. KB증권, NH투자증권, 미래에셋증권, 삼성증권, 신한금융투자, 하나금융투자, 한국투자증권 등이 달러 RP를 발행해왔다. 개인투자자 대상으로는 큰 수익을 얻을 수 있는 구조가 아니었기 때문이다. 최근 개인과 법인 등 달러를 보유한 투자자가 단기 자금을 운용할 수 있는 상품에 대해 문의가 늘면서 해외주식거래 시스템을 운영하는 중소형 증권사들도 달러RP를 제공하고 있다.
시중 금리가 크게 오르면서 증권사들은 달러RP의 금리를 1.15~0.25%포인트씩 인상했다. NH투자증권의 경우 금리가 가장 높은 1년물 이자를 기존 1.45%에서 1.6%로 인상했다. 미래에셋증권의 RP 1년물은 지난달 1.5%에서 1.75%로 올랐다.
증권사 관계자는 "미국 주식 거래 수요가 높아지면서 더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해 고객을 끌어들여 들이는 노력에 박차를 다하고 있다"며 "달러RP는 물론 달러 자산을 다양하게 활용할 수 있는 금융상품을 개발하고 있다"고 말했다.
☞ "같이 살기로 했어요"… 지연수·일라이, 진짜 재결합?
☞ AV 진출설?… "부모에 뭐 배웠냐" 하연수 분노
☞ "성욕 사라졌다"… 조성민·장가현, 이혼 사유?
☞ 장동건♥고소영 옆에·권상우?… 황금인맥 미쳤네
☞ "어쩌다 이리됨"… 설현, 외모 지적에 사이다 대응?
☞ 1000만원짜리 팔찌 던졌더니… 리정, ○○○○?
☞ '음주운전→자숙' 박시연, 남사친과 행복해?
☞ "자동차극장인 줄"…김태현♥미자, 용산 신혼집 보니
☞ "김연아 때문에"… 비, 거절했는데 트라우마 생겼다?
☞ "미친 사랑"… 순자 ♥영호, 방송종료 후 연인 '소름'
이지운 기자 lee1019@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같이 살기로 했어요"… 지연수·일라이, 진짜 재결합하나 - 머니S
- 은퇴설→ AV 진출설?… '분노' 하연수 "부모에게 뭐 배웠냐" - 머니S
- "성욕 사라졌다"… 조성민·장가현, 이혼 사유 '주목' - 머니S
- "황금인맥 미쳤네"… 장동건♥고소영 부부·권상우가 한 자리에? - 머니S
- "어쩌다 이리 됨"… 설현, 외모 지적에 사이다 대응? - 머니S
- 방송서 1000만원 팔찌 던진 리정, ○○○○ 소문? - 머니S
- '음주운전→자숙' 박시연 근황, 남사친과 행복해보이네? - 머니S
- "자동차 극장인 줄"…김태현♥미자, 용산 신혼집 보니? - 머니S
- "거절했는데"… 비, 김연아 때문에 '트라우마' 생겼다? - 머니S
- "미친 사랑"… '나는 SOLO' 순자 ♥영호, 방송종료 후 연인 '소름' - 머니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