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MSI] RNG, 경기 무효 처리에 "우린 베테랑..불공평하지만 수용할 것"

서동민 기자 2022. 5. 14. 06: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022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에서 RNG가 치른 세 경기가 모두 무효 처리됐다.

중국팀 RNG는 10일부터 12일까지 총 세 경기에서 3대0 전승을 기록했으나, 라이엇게임즈는 RNG와 상대팀 간의 응답속도가 차이가 났다는 이유로 재경기를 선언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웨이보 통해 심경 밝혀 "주최측에 협력..MSI 마무리짓겠다"

'2022 미드 시즌 인비테이셔널(MSI)'에서 RNG가 치른 세 경기가 모두 무효 처리됐다. 중국팀 RNG는 10일부터 12일까지 총 세 경기에서 3대0 전승을 기록했으나, 라이엇게임즈는 RNG와 상대팀 간의 응답속도가 차이가 났다는 이유로 재경기를 선언했다.

알렉스 프랑수와 라이엇게임즈 경기 운영 글로벌 총괄은 13일 공식 홈페이지를 통해 "경기 로그에 기록된 응답속도가 부산 경기장에서 실제 경험했던 것과 괴리가 있다는 사실을 발견했다"며 "이 문제는 부산에서 경기를 치른 모든 팀들에게 영향을 미쳤고, 결과적으로 RNG를 상대로 한 경기는 응답속도의 차이 속에서 진행됐다. 이에 따라 RNG가 치른 3경기 모두 재경기를 하기로 했다. 재경기는 5월 15일 그룹 스테이지 종료 때까지 모두 완료될 것"이라고 밝혔다.

RNG는 상하이 봉쇄 문제로 인해 이번 MSI에 온라인 방식으로 참가했다. 참가 팀 중 경기장에 직접 출전하지 않는 유일한 팀으로, 특혜 논란에 휩싸였다. 중계 방송을 통해 RNG 선수들이 심판 없이 경기를 치르고, 헤드셋을 제대로 쓰지 않는 등 규정을 위반한 모습이 연달아 발견되며 논란이 커지기도 했다.

라이엇게임즈는 RNG를 위해 모든 경기의 응답속도를 35ms에 맞추겠다고 했으나, 선수들이 실제로 느낀 응답속도는 이보다 더 컸다. 라이엇게임즈는 경기 후 선수들의 피드백을 듣고 데이터를 검토한 결과, 목표했던 응답속도와 실제 응답속도가 다르다는 것을 발견했다. 이로 인해 RNG의 경기는 최종적으로 모두 무효 처리됐다.

RNG의 재경기 소식은 중국 웨이보에서 실시간 검색어 3위까지 오르며 폭발적인 관심을 모았다. 중국 네티즌들은 라이엇게임즈의 결정에 강하게 불만을 표했다. "그냥 한국에 우승을 줘라", "RNG는 기권하라"는 의견이 빗발쳤다. 'GALA' 천웨이, 'Ming' 시썬밍 등 RNG 선수들도 개인 웨이보를 통해 아무 말 없이 천칭 이미지만 올렸다. 재경기 결정이 불공정하다는 뜻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RNG는 재경기 판결을 받아들이고, MSI에도 계속 참가하겠다는 뜻을 밝혔다. RNG는 라이엇게임즈의 발표 직후 공식 웨이보를 통해 "우리는 이번 대회 뿐만 아니라 여름 시즌과 월드 시리즈도 소화해야 한다. 많은 일들이 벌어질 것이고, 불공평한 대우와 해프닝을 겪을 수도 있을 것"이라며 "우린 수많은 경기를 치른 베테랑이다. 걱정하지 않아도 된다. 오늘 겪은 문제들을 여름 시즌이나 월드시리즈에서도 직면할 수 있다. 당황하지 않고 잘 마무리하겠다"고 전했다.

이어 "다양한 외부 요인에도 불구하고 우리는 이번 MSI를 마무리지을 것이며, 주최측의 요구 사항에 협력하겠다"며 "진정한 강자는 역경에 물러서지 않고 앞으로 나아간다"고 덧붙였다.

dmseo80@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