가치 '0'에 근접한 루나, 결국 거래소서 퇴출..국내 20만 투자자 '멘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가 전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에서 사실상 상장폐지됐다.
한때 410억 달러(약 52조 원)까지 불어났던 한국산 코인 대표 주자 루나의 시가총액이 99.9% 빠지자, 시장 퇴출 위기에 몰린 것이다.
국내 4대 코인 거래소에서 루나 코인을 보유한 투자자는 약 2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루나=0.00005달러.. 가치 제로(0) 수준에 근접
루나·테라 폭락세에 테더 코인도 한때 휘청
투자자들 패닉..권 대표 자택 침입 사건도
한국산 가상화폐 루나가 전 세계 최대 가상화폐 거래소 바이낸스에서 사실상 상장폐지됐다. 한때 410억 달러(약 52조 원)까지 불어났던 한국산 코인 대표 주자 루나의 시가총액이 99.9% 빠지자, 시장 퇴출 위기에 몰린 것이다. 약 20만 명으로 추산되는 국내 루나 투자자들의 피해 절규도 커지고 있다.
13일 바이낸스는 루나의 거래 페어를 제거 및 중단한다고 밝혔다. 사실상 ‘상장폐지’ 조치다. 루나가 2020년 8월 바이낸스에 상장된 지 약 2년 만이다. 국내 거래소인 고팍스와 업비트, 빗썸 등도 루나의 상장폐지를 결정했다.
급격한 폭락세를 이어온 루나의 가치는 이날 거의 제로(0)까지 추락했다. 글로벌 시황중계 사이트 코인마켓캡에 따르면, 이날 오후 3시 기준 루나의 개당 가격은 0.00005달러로, 전 거래일 대비 99.97% 폭락했다. 전날 1달러 수준을 맴돌던 가격이 사실상 ‘휴지조각’이 돼버린 것이다. 테라 역시 70% 하락한 0.18달러로, ‘1테라=1달러’를 보장해준다는 테라의 공언도 공염불이 됐다.
두 가상화폐의 발행사인 테라폼랩스는 추가 폭락을 막기 위해 블록체인 네트워크 중단을 선언했다. 테라 폭락의 후폭풍으로 다른 스테이블 코인도 한때 휘청거렸다. 스테이블 코인 1위이자, 전체 시총 3위인 테더(1테더=1달러)는 전날 0.94달러까지 떨어지면서 2020년 12월 이후 최저치를 기록하기도 했다.
루나의 가치가 급락하고 국내외 거래소에서 퇴출되자, 투자자들 사이에서는 패닉이 확산하고 있다. 국내 4대 코인 거래소에서 루나 코인을 보유한 투자자는 약 20만 명으로 추산되고 있다. 바이낸스를 통해 루나에 투자한 사람 수는 집계에 빠져 전체 투자자 수는 더 늘어날 것으로 보인다.
한 암호화폐 커뮤니티에서는 "전 재산을 넣었는데, 이혼당하게 생겼다" "루나 때문에 인생 망쳤다" 등 손해에 따른 피해를 걱정하는 글들이 이어졌다. 특히 전날 신원 미상의 남성이 테라폼랩스의 권도행 대표 자택에 침입하는 사건도 발생했다. 권 대표 배우자는 경찰에 긴급신변보호를 요청해 신변보호 대상자로 지정됐다.
국내 코인 거래소 관계자는 "테라가 최대 연 20%의 저위험·고수익 보장을 약속한 만큼 투자자들의 원성도 높아지고 있다"며 "이번 사태가 코인업계 전체 신뢰하락으로 이어져 투매 현상이 번지지 않을까 우려하고 있다"고 말했다.
김정현 기자 virtu@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尹 집사' 윤재순, 검찰서 2차례 성비위… 알고도 임명한 듯
- DJ DOC 정재용, 19세 연하 아내와 올봄 파경
- "결국 재정도 모르고 내지른 건가" 이준석, 공약 파기 사과에 실망한 이대남들
- ‘파친코’ 촬영을 ‘달러벌이’라 했던 윤여정의 유머와 배려
- 국민의힘 "더불어M번방" "성범죄 전문당" 맹공 속 신중론, 왜?
- 윤석열 정부 추경에 "환영한다"는 민주당... 진짜 속내는?
- [HI★현장] 손담비·이규혁 결혼식, 행복한 미소의 부부
- 민주당이 기재부 2차관 주목하는 까닭은 "2월에 돈 없다던 사람...황당해"
- "평산마을 비서실입니다"...문재인, 퇴임 후 첫 SNS 남겨
- 리오프닝 항공권, 올라도 너무 올랐다? 항공권 비싸진 이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