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량 대란으로 어려움 겪은 日 버거킹, 결국..

서주훈 2022. 5. 13. 07: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버거킹이 위기를 지혜롭게 살린 마케팅으로 일본에서 화제를 모으고 있다.

일본의 타비 라보는 버거킹 재팬이 감자 부족 사태를 해결하기 위한 아이디어를 소개했다. 최근 세계 주요 국가는 코로나19, 우크라이나 전쟁, 캐나다 밴쿠버 홍수로 인해 식량 대란을 겪고 있다.

이 여파로 버거킹 재팬도 감자 수급에 차질을 빚었다. 결국 지난 4월 25일 자사 트위터 공식 계정에 감자 부족으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며 이 상태로는 감자튀김도 제공하지 못할 가능성이 있다고 밝혔다. 그러면서 와퍼에 어울리는 사이드메뉴를 제안할 기업·단체를 모집한다는 게시물을 올렸다. 공모를 통해 채택한 사이드메뉴는 일본 내 버거킹 매장에서 세트 판매를 검토한다고 전했다.

그러자 요식·식품업계의 뜨거운 반응이 이어졌다. 도쿄 칸다 오미야 양과자점은 자신들이 판매하는 애플파이를 제안했다. 버거킹 재팬은 계산대 모니터에 와퍼, 콜라를 포함한 애플파이 세트가 있는 사진을 올려 화답했다.

이번에는 소바 전문기업 미우라식품에서 닭고기 중화소바를 추천했다. 이번에도 버거킹 재팬은 닭고기 중화소바 세트 사진을 올렸다. 그리고 실제로 검토 후 연락을 주겠다는 답변까지 이어졌다. 미우라식품은 크게 감동했다.

과자들도 버거킹과의 협력에 관심을 드러냈다. 라면과자 베비스타 공식계정도 “와퍼에 필적할 상품은 베비스타 밖에 없다”는 멘션을 날렸다. 이번에 버거킹 재팬은 베비스타만으로 버거킹 로고를 만들어 올렸다. 재팬 프리토레이도 자신들의 인기 제품 도리토스 나초를 추천하자 버거킹 재팬은 멕시칸 타코맛 도리토스 세트를 만들어 게시했다.

이후에도 스테이크 도시락, 히모카와 우동, 오징어구이, 홈런왕 나보나 과자, 수제 뇨끼, 커피젤리, 또띠야 칩, 상어 너겟, 치즈 더블 감자튀김, 슈퍼 밀가루 스낵, 심지어 식용 귀뚜라미까지 버거킹 재팬은 협업에 나섰다.

이제는 식품이 아닌 것까지 등장했다. 컴퓨터 그래픽카드 ‘GeForce RTX 3090Ti’를 사이드메뉴로 넣은 세트도 나왔다. 헤이안신도공업이 제작한 지지대봉으로는 아예 계산대를 막는 재치까지 보였다. 문서파일을 제조하는 킹짐은 계산대 화면으로 동참했다.

버거킹 재팬이 정말로 이 기업들과 협력할지는 미지수다. 하지만 자신들의 위기를 웃음으로 승화한 노력에 많은 소비자들이 관심을 보내고 있다.

[서주훈 여행+ 인턴 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