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리뷰] 다재다능 32인치 4K 모니터, 큐닉스 QX321U 4K IPS PD
[IT동아 김영우 기자] TV나 모니터와 같은 디스플레이 기기를 구매하고자 할 때 많은 소비자들은 화면 크기나 해상도, 부가기능 등과 더불어, 브랜드의 선택에도 많은 고민을 한다. 잘 알려진 대기업 제품, 그리고 ‘가성비’가 좋은 중소기업 제품 사이에서 저울질을 하기 마련이다.
다만, 시중에 팔리는 중소기업 제품 중에는 ‘가성비’라는 표현이 민망할 정도로 수준이 떨어지는 제품도 분명히 있다. 따라서 소비자 입장에선 단순히 가격만 따지는 것을 넘어, 제품에 담긴 기술이나 기능에 대해 면밀히 따져보는 것이 좋다.
그런 의미에서 큐닉스의 32인치 모니터인 QX321U 4K IPS PD는 확실히 눈에 띄는 제품이다. 4K UHD 고해상도에 컬러 표현능력이 좋은 IPS 패널을 갖췄으며, 최근 이용 빈도가 높아지고 있는 USB-C 포트까지 갖췄다. 특히 이 제품의 USB 타입-C 포트는 영상 출력 기능과 더불어 65W급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USB-PD 규격까지 지원하는 등, 전반적인 사양이 충실하다.
참고로 큐닉스그룹은 상당히 오랜 기간 동안 국내 시장에서 활동한 업체로, 24/27인치 보급형 모니터, 32/43인치 고급형 모니터 등 다양한 제품군을 공급하고 있으며, 최근에는 32/40/43인치 TV까지 출시하는 등, 사업 영역을 넓히고 있다.
최근의 트렌드 반영한 외부 디자인
큐닉스 QX321U 4K IPS PD의 외부 디자인을 최근 모니터 시장의 트렌드를 잘 따르고 있다. 화면 가장자리 베젤(여백) 너비를 최소화하여 세련된 느낌을 주며, 스탠드 부분은 블랙과 레드 컬러를 적절히 섞어 요즘 유행하는 게이밍 모니터도 연상된다. 32인치의 큰 화면을 제공하므로 영화나 게임, 방송을 비롯한 다양한 콘텐츠를 실감나게 즐길 수 있다.
제품 후면의 디자인은 더 인상적이다. 다양한 색상으로 빛나는 RGB LED로 원형의 앰비언트 라이트를 구현했는데, 은은하게 빛을 내며 주변 분위기를 살려준다. 불빛이 과하지 않아 사무용이나 학습용으로 이용하더라도 지장은 주지 않을 것 같다.
스탠드는 금속 재질을 다수 적용해 튼튼한 느낌을 주며, 화면의 전후 각도를 5~15도까지 전환할 수 있는 틸트 기능도 제공한다. 화면 높낮이 조절까지 제공했으면 금상첨화였을 것 같은데, 아쉽게도 이는 제공하지 않는다. 만약 화면 높낮이를 조절하거나 화면을 세로로 세울 수 있는 기능까지 필요하다면 별도의 스탠드를 구매해 달아도 된다. 큐닉스 QX321U 4K IPS PD는 후면에 VESA 표준 규격의 마운트 홀(100x100mm)을 제공하므로 시중에 판매하는 다양한 모니터 스탠드와 호환된다.
영상/음성 입력과 고속 충전 가능한 USB 타입-C 포트 탑재
후면 구성에서 또 한가지 눈에 띄는 건 충실한 포트 구성이다. 일반적으로 많이 이용하는 DP 1개와 HDMI 2개를 갖췄는데, DP 1.4 및 HDMI 2.0을 지원하므로 4K UHD급 고해상도 영상을 60Hz의 주사율(초당 전환되는 이미지 수)로 원활히 구동할 수 있다. 영상 보안 규격인 HDCP2.2도 지원하므로 PS5나 엑스박스 시리즈X와 같은 최신 콘솔, 넷플릭스와 같은 OTT 서비스를 원활하게 이용할 수 있다.
이보다도 더 흥미로운 건 USB 타입-C 포트를 갖췄다는 점이다. 요즘 출시되는 일부 PC나 스마트폰은 USB 타입-C 포트로 데이터뿐만 아니라 영상 및 음성도 출력할 수 있는데, 큐닉스 QX321U 4K IPS PD도 이 기능을 지원한다. 더욱이, 큐닉스 QX321U 4K IPS PD의 USB 타입-C 포트는 초고속 충전이 가능한 65W 출력의 USB-PD 규격까지 지원하는 것이 매력적이다.
덕분에 큐닉스 QX321U 4K IPS PD의 USB 타입-C 포트에 연결한 스마트폰, 혹은 USB-PD 지원 노트북은 별도의 전원 어댑터를 연결할 필요 없이도 빠르게 충전이 가능하다. USB 케이블 하나로만 노트북과 모니터를 연결해 간단히 화면 출력 및 배터리 충전을 동시에 할 수 있으니 정말로 편리하다(USB 타입-C를 통한 영상 출력과 충전을 지원하는 노트북 한정).
여러 기기 화면 함께 표시, 동일한 키보드/마우스로 제어도 가능
한 화면에 여러 기기의 화면을 동시 출력할 수 있는 PBP(화면분할) 및 PIP(화면 내 작은 화면) 기능도 지원한다. 최대 4분할 화면까지 지원하므로 PC를 이용하며 게임 콘솔이나 셋톱박스 등의 화면까지 같이 확인하고자 한다면 유용할 것이다.
이와 더불어 일반적인 모니터에서는 보기 드문 KVM 기능까지 자체적으로 내장했다. 하나의 모니터에 2대의 PC를 연결한 경우라도 같은 키보드와 마우스로 두 PC를 번갈아 제어할 수 있는 기능이다. 큐닉스 QX321U 4K IPS PD 후면에 USB 타입-B 규격 포트 1개와 타입-A 규격 포트 2개를 갖춘 것을 볼 수 있는데, 이는 USB 포트를 확장하는 USB 허브(3.0) 기능 및 KVM 기능을 위한 것이다.
USB 타입-B 케이블로 모니터와 PC를 연결한 후, 또 한 대의 PC는 USB 타입-C 케이블로 연결해 두자. 이렇게 하면 모니터의 USB 타입-A에 연결된 키보드나 마우스로 2대의 PC를 전환하며 제어할 수 있다. 양쪽 PC의 제어를 전환할 때마다 모니터의 설정 메뉴로 들어가야 하는 것이 좀 불편하긴 하지만 별도의 KVM 스위치를 살 필요없이 모니터 자체적으로 기능을 구현한 것에 의미가 있다.
다양한 부가기능 활용을 돕는 무선 리모컨 제공
그 외에 큐닉스 QX321U 4K IPS PD는 4(2+2)W 출력의 스테레오 스피커도 내장했다. 간단히 콘텐츠를 감상하는 용도로는 쓸 만하지만, 좀 더 나은 음질과 출력을 원한다면 별도의 외부 스피커를 연결해서 이용하는 것이 좋겠다.
부가 기능이 상당히 많은데, 본체 뒤에 위치한 OSD 조작 스틱으로 일일이 제어하려면 다소 어려움이 있을 수 있다. 다행히도 큐닉스 QX321U 4K IPS PD는 무선 리모컨을 기본 제공하므로 위와 같은 걱정을 다소 덜었다. 동봉 리모컨을 통해 전원, 메뉴 이동/선택, 입력 소스 전환, HDR 활성화, PIP/PBP 등의 기능을 간단히 제어 가능하다.
다양한 콘텐츠를 고화질로 즐길 수 있어
다양한 부가기능과 더불어 모니터 본연의 기본기인 화질도 수준급이다. 일반적인 풀HD급(1920x1080) 보다 4배 더 정밀한 4K UHD급(3840x2160) 고해상도 영상을 32인치의 대화면으로 감상할 수 있는 것 만으로도 충분히 만족스러우며, 고급 모니터에 주로 적용되는 IPS 패널을 탑재하고 있어 어느 각도에서 화면을 보더라도 선명한 컬러를 왜곡없이 감상할 수 있다.
이와 더불어, 10비트 컬러 심도를 지원하므로, 8비트 대부분인 보급형 모니터와 차별화했다. 여기에 일반적인 디지털 콘텐츠의 영상의 표현에 적합한 sRGB 100% 색영역을 표시할 수 있으며, 화면 전반의 명암비와 컬러 표현능력을 높이는 HDR 기술에도 대응하므로 최근 출시되는 고품질 콘텐츠를 즐기는데 적합한 환경을 제공한다.
참고로 큐닉스 QX321U 4K IPS PD는 게이밍 모니터를 지향하는 제품은 아니다. 본래 IPS 패널은 응답 속도보다는 색감과 시야각을 중시하는 경향이 있다. 기본 응답속도가 12ms(GtG)이며, 가속 기능인 OD 모드를 활성화해도 4ms 수준이다. 일반적인 사용자 기준으로는 그다지 문제없는 수준이지만 본격적인 게이밍 모니터에 익숙한 몇몇 게이머라면 다소 아쉬울 수도 있겠다.
그래도 게이머들의 선호도가 높은 AMD 프리싱크 및 엔비디아 G싱크 호환 기능은 지원한다. 이는 그래픽카드에서 출력되는 영상의 초당 프레임이 모니터의 주사율을 초과할 때 일부 화면이 갈라지듯 표시되는 티어링(Tearing) 현상을 방지하는 기능이다.
수준급의 화질과 다양한 부가기능으로 차별화
큐닉스 QX321U 4K IPS PD는 32인치의 큰 화면에 4K UHD급 해상도, 컬러 표현능력과 시야각이 우수한 IPS 패널을 적용해 상당히 만족스러운 시각적 경험을 제공하는 제품이다. 이와 더불어 풍부한 입력 포트 및 PIP/PBP 기능 등을 통해 큰 화면을 효율적으로 쓸 수 있는 방법도 제시하고 있다.
또한 USB 타입-C 포트를 통한 영상/음성 입력 및 65W USB-PD 초고속 충전 기능, 2대의 PC를 하나의 키보드와 마우스로 제어할 수 있는 KVM 기능 등, 일반 모니터에서 보기 힘든 특별한 부가 기능도 다수 제공한다. 단순히 저렴한 가격만 강조하는 여느 중소기업 모니터와는 자못 다른 제품이다.
2022년 5월 온라인 판매가 기준, 큐닉스 QX321U 4K IPS PD는 40만원 전후의 가격대로 팔리고 있다. 브랜드 보다는 실속을 중시하는 소비자, 콘솔게임기나 노트북, 모바일기기 등의 다양한 주변기기를 다재다능하게 활용하고자 하는 소비자라면 관심을 가질 만한 제품이다.
글 / IT동아 김영우(pengo@itdonga.com)
사용자 중심의 IT 저널 - IT동아 (it.donga.com)
Copyright © IT동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IT신상공개] 소형 항공 촬영 드론 DJI 미니 3 프로, 미니2와의 차이는?
- [뉴스줌인] PS5 화질 향상된다는 VRR 기술, 무슨 원리?
- 가정의 달 선물, '모니터'로 아이부터 부모님 눈 건강 챙겨볼까
- 디지털 트윈 기술로 접근 불가능한 지역 모니터링 돕는 ‘메이사’
- 수원대 “실전 스타트업 코치 육성, 세르파 프로그램 고도화”
- [신차공개] '디 올 뉴 팰리세이드' 공개·'25년형 캠리 하이브리드' 출시
- 인공지능 환각 줄일 ‘그래프 신경망’에 주목
- 인텔, 2세대 '배틀메이지' 데스크톱 GPU 출시··· '시장 공략에 박차'
- 교보생명 “스타트업과의 협업 통해 보험업 역량 강화 및 신사업 발굴 기대”
- [SBA 글로벌] 카티어스 '유아 눈높이 맞춘 대화 AI 기술, 언어 학습에 기여'