尹 정부 출범에.. 고승범 이어 정은보 금감원장도 사의 표명

박슬기 기자 2022. 5. 12. 13:3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지난 10일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정 원장은 스스로 물러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금감원은 출입기자단에 발송한 문자를 통해 "정 원장이 새 정부 출범에 따라 사의를 표명하고자 함을 알려드린다"고 설명했다.

정 원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차기 금감원장 후보로는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1차관과 이찬우 금감원 수석부원장, 이병래 한국공인회계사회 대외협력부회장,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사진은 정은보 금감원장이 지난해 12월 서울 중구 은행회관에서 열린 '상호금융 CEO들과 간담회에서 모두발언을 하는 모습./사진=장동규 기자
정은보 금융감독원장이 사의를 표명했다. 지난 10일 새 정부가 출범하면서 정 원장은 스스로 물러나겠다는 의지를 드러낸 것으로 풀이된다.

12일 금감원은 출입기자단에 발송한 문자를 통해 "정 원장이 새 정부 출범에 따라 사의를 표명하고자 함을 알려드린다"고 설명했다.

정 원장은 지난해 8월6일 취임해 임기가 1년 채 지나지 않았다. 금감원장의 임기는 3년이다.

정권 교체기에 기관장들이 임기를 채우지 않고 스스로 자리에서 물러나는 관례에 따라 고승범 금융위원장에 이어 금감원장도 스스로 물러난 것으로 풀이된다.

정 원장은 1961년생으로 서울 대일고와 서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미국 오하이오주립대 대학원에서 경제학 박사 학위를 받았다. 1985년 행정고시 28회 재경직 수석으로 공직에 입문한 그는 기획재정부 국제금융정책관 등을 거쳐 금융위 금융정책국장과 사무처장, 기재부 차관보, 금융위 부위원장 등을 역임했다.

그는 기재부 국제금융정책관으로 재직할 당시 국제통화기금(IMF), 세계은행(WB) 등 주요 국제금융기구들과의 대외협력활동을 도맡았다.

정 원장이 사의를 표명함에 따라 차기 금감원장 후보로는 김용범 전 기획재정부 1차관과 이찬우 금감원 수석부원장, 이병래 한국공인회계사회 대외협력부회장, 윤창현 국민의힘 의원 등이 거론된다.

이에 따라 새 정부 출범에 맞춰 양대 금융당국 수장도 교체될 전망이다.

앞서 고승범 위원장도 사의를 표했다. 장제원 대통령 당선인 비서실장은 지난 5일 서울 종로구 통의동 대통령직인수위원회 사무실에서 기자들과 만나 "금융위원장이 사의를 표했다"며 "(후임) 준비가 마무리되는 단계"라고 밝혔다. 지난해 8월31일 취임한 고 위원장도 임기 1년을 채우지 못하고 수장 자리에서 물러났다.

[머니S 주요뉴스]
아이유, 강동원 옆 꽃미모 美쳤다… 너무 잘 어울려
'돌싱포맨' 곧 빠진다…김준호, ♥김지민과 결혼?
"몰카 찍어 공유한 래퍼 A씨"… 누구길래?
"♥이규혁에 2000만원 요구"… 손담비 무슨 일?
"정형돈 좋아했다"… 조혜련, 깜짝 고백 왜?
정바비 곡 받았어야 했나?… BTS 새 앨범 '눈살'
"마지막 인사네요"… 김혜수, 강수연 향한 먹먹한 애도
신내림 받은 미모의 트랜스젠더 "저주 걸렸다"
'5월의 신부' 신유미 결혼 "무한한 응원해주는 남친♥"
'35주차 만삭 임산부' 이하늬, 다리찢기가 돼?

박슬기 기자 seul6@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