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용유 대란?..가격 오르자 "1인 1개만 팝니다"

연희진 기자 2022. 5. 12. 10:19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우려됐던 '식용유 대란'이 현실이 되는 분위기다.

1인당 식용유 구매 개수를 제한하는 등의 사태가 나타났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식용유 가격이 치솟으면서 구매 개수 제한 등이 조치가 나왔다.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인 코스트코도 일부 식용유 제품에 대해 1인당 1일 1개 구매 제한을 거는 등 조치에 나섰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인당 구매 개수 제한이 내려지는 등 식용유 대란이 현실이 되고 있다. /사진=이미지투데이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으로 인해 우려됐던 '식용유 대란'이 현실이 되는 분위기다. 1인당 식용유 구매 개수를 제한하는 등의 사태가 나타났다.

12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식용유 가격이 치솟으면서 구매 개수 제한 등이 조치가 나왔다. 자영업자 커뮤니티에서는 식용유 대란을 걱정하는 게시글이 속속 올라오고 있다.

최근 자영업자 커뮤니티에는 '정말 식용유 대란이 오려나봐요'라는 제목의 글이 올라왔다. 작성자는 "오늘 이마트 트레이더스에 갔는데 해표 콩 식용유 1.8ℓ짜리를 인당 두 개 이상 구매할 수 없다고 붙여놨다"며 "가격도 6000원이 넘고 유통기한도 짧았다"고 적었다.

같은 커뮤니티에서는 "콩 수입 제한되면서 가격 계속 오를 예정이라고 들었다" "가격이 오르지 않은 게 없어 장 보기가 겁난다" 등의 반응을 보였다.

각종 커뮤니티에서는 식용유 가격 및 구매 제한에 대한 하소연이 올라오고 있다./사진=자영업자 커뮤니티 갈무리
또 다른 자영업자 커뮤니티에서는 "가격이 너무 올라 무서워 일찌감치 대량 구매를 해뒀다"며 "가게 문을 여는 게 오히려 손해인가 생각도 든다"는 하소연이 올라왔다.

최근 국내 창고형 할인마트인 이마트 트레이더스는 전국 트레이더스 매장 20곳에서 1인당 식용유 구매 개수를 2개로 제한한 것으로 전해졌다. 회원제 창고형 할인매장인 코스트코도 일부 식용유 제품에 대해 1인당 1일 1개 구매 제한을 거는 등 조치에 나섰다.

식용유 가격은 최대 해바라기유 수출국인 우크라이나에서 전쟁이 발생하면서 오름세가 꺾이지 않고 있다. 한국소비자원 가격정보 종합포털 참가격에 따르면 오뚜기 콩기름(900㎖)의 5월 평균 판매가격은 4916원이다. 전년동기대비 33.8% 오른 가격이다. 같은 기간 해표 식용유(900㎖)도 4071원에서 4477원으로 비싸졌다.

해외에서도 영국, 스페인, 그리스 등 일부 국가에서 식용유 구매 제한 조치가 이미 시행된 것으로 알려졌다.

[머니S 주요뉴스]
아이유, 강동원 옆 꽃미모 美쳤다… 너무 잘 어울려
'돌싱포맨' 곧 빠진다…김준호, ♥김지민과 결혼?
"몰카 찍어 공유한 래퍼 A씨"… 누구길래?
"♥이규혁에 2000만원 요구"… 손담비 무슨 일?
"정형돈 좋아했다"… 조혜련, 깜짝 고백 왜?
정바비 곡 받았어야 했나?… BTS 새 앨범 '눈살'
"마지막 인사네요"… 김혜수, 강수연 향한 먹먹한 애도
신내림 받은 미모의 트랜스젠더 "저주 걸렸다"
'5월의 신부' 신유미 결혼 "무한한 응원해주는 남친♥"
'35주차 만삭 임산부' 이하늬, 다리찢기가 돼?

연희진 기자 toyo@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