식당 매출 늘고 배달앱 줄고..법인카드 사용도 70% '껑충'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완전 해제되면서 오프라인 식당의 매출은 늘고, 배달앱 사용량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BC카드가 거리두기 해제 전후 발생된 식당·주점 업종의 매출 분석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오프라인 식당은 해제 전 대비 27% 증가한 반면, 배달 위주 식당의 매출은 12% 감소했다.
BC카드는 이는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오프라인 모임 증가 및 배달 수수료에 부담을 느낀 고객 심리 등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오프라인 식당 27%↑ 배달 12%↓
법인카드 주점 매출 70%↑
[헤럴드경제=이태형 기자]코로나19 방역 조치가 완전 해제되면서 오프라인 식당의 매출은 늘고, 배달앱 사용량은 줄어든 것으로 나타났다.
11일 BC카드가 거리두기 해제 전후 발생된 식당·주점 업종의 매출 분석 자료를 분석한 결과, 오프라인 식당은 해제 전 대비 27% 증가한 반면, 배달 위주 식당의 매출은 12% 감소했다.
이번 분석 자료는 3월부터 4월까지 적용된 거리두기 단계(적용 기간, 사적모임 제한 인원수)를 해제 전(3월 1~20일, 6인), 1차 해제(3월 21일~4월 3일, 8인), 2차 해제(4월 4~17일, 10인), 완전 해제(4월 18~30일) 등 4단계로 구분해 진행됐다.
식당 업종의 매출은 배달 위주(오프라인 매출 30% 미만), 병행(오프라인 매출 30% 이상~70% 미만), 오프라인 위주(오프라인 매출 70% 이상) 등 3가지 유형으로 분류했다.
BC카드는 이는 거리두기 해제에 따른 오프라인 모임 증가 및 배달 수수료에 부담을 느낀 고객 심리 등이 반영된 것으로 분석했다.
같은 기간 동안 발생된 주점 업종의 매출 비교 결과, 완전 해제 시점의 매출이 해제 전 대비 70% 상승한 것으로 나타났다.
법인카드의 매출 증가는 사회적 거리두기와 영업시간 제한 해제에 따른 회식 및 각종 대면 영업활동의 증가 때문으로 풀이된다.
주점 업종 매출 분석 결과 여성보다 남성 고객이, 연령대별로는 30대 및 60대 이상 고객의 매출 증가율이 상대적으로 높아진 것으로 나타났다.
변형균 BC카드 AI빅데이터본부장(상무)은 “카드 소비 및 가맹점 매출 데이터를 활용해 코로나19로 경영 여건이 악화된 자영업자에게 필요한 금융 혜택이 제공될 수 있도록 노력하고 있다”면서 “매출 기반의 대안 신용평가 정보제공 등 데이터 기반의 다양한 서비스를 통해 자영업자에게 힘이 될 수 있도록 노력할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BC카드는 가맹점 매출 및 시장 분석 자료를 금융기관으로 전달해 소상공인이 합리적인 신용등급을 받을 수 있도록 지원하는 ‘BizCredit’를 운영하고 있다.
thlee@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김건희 '블랙→올화이트' 패션 숨은 의미? "내조에 전념 뜻"
- 머스크 폭탄발언 “내가 만약 의문사하게 되면”, 트윗 ‘발칵’
- 김부선 ‘빨간 드레스’, 태진아 ‘빨간 넥타이’…尹취임식 패션 화제
- ‘취임식 수류탄 테러’ 글 올린 범인 정체는…충북 ‘이대남’
- "두 마리 주문했는데 10만원"…미국 BBQ 치킨 가격 화제
- 코뼈 휘고 머리카락 잘렸는데…교사는 “어머님, 애들 장난인데”
- 푸틴 31세 연하 연인 임신설…“푸틴 우울해 보이고 냉담”
- 尹취임식 간 정용진, SNS에 “자유! 자유! 무지개!”
- 이근 측 “카메라맨 달고 와?…전쟁범죄 증거확보 임무” 반박
- [영상]"추월하려 자전거에 경적 울렸다가…욕설에 손가락질 수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