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김영갑 교수팀, 정보보호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 우수성과 과제 선정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정보보호학과 김영갑 교수 연구팀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개최한 '2022 IITP 정보보호 R&D 과제교류회'에서 우수성과 과제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과제교류회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지원하는 정보보호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 수행과제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대학교(총장 배덕효)는 정보보호학과 김영갑 교수 연구팀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이 개최한 '2022 IITP 정보보호 R&D 과제교류회'에서 우수성과 과제로 선정됐다고 10일 밝혔다.
이번 과제교류회는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지원하는 정보보호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 수행과제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총 110개의 과제에서 원장상 3팀, 격려패 6팀이 수상했다.
김 교수 연구팀의 과제는 '공공 인프라 안전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영상보안 기술 및 시스템 개발'이다. 김 교수 연구팀은 공공 인프라 환경에서 공공 안전을 확보하고 보안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보안 영상처리 기법과 보안 영상을 관리 및 보호하는 영상보안 핵심 원천기술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번 기술은 보안 영상을 관리하기 위한 시놉시스 추출, 접근제어, 암·복호화 기술을 영상 보호의 필수 보안 기술로 활용한다. 영상 활용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사이버 위협은 위험 예측을 통해 처리 비용도 감소시킨다. 또한 공공 인프라 기반 시설의 CCTV 영상 관제 및 통합보안관제 시스템에 활용이 가능하다.
연구팀은 지난 3년간 인공지능 기반 보안 영상처리 기법과 보안 영상을 관리 및 보호하는 연구에 대한 SCIE 논문 18편(JCR 게재 연도 기준 IF Top 2% 5편 포함 Top 10% 8편)을 포함하여 총 27편의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 자체 보안 원천기술에 대해 특허 출원 18건(국제 2건, 국내 16건) 및 특허 등록 4건(국제 1건, 국내 3건)을 진행하여 국내외 핵심 특허도 확보했다.
김대성기자 kdsung@dt.co.kr
Copyright © 디지털타임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사라진 초밥 십인분, 이재명 복귀 날 심경글…“일개 시민 외침은 날파리에 불과”
- "억울함 밝히고 싶다"…눈물 훔친 정유라, 조국·안민석 등 고소
- 개그맨 김병만 어머니, 갯벌서 조개잡다 고립돼 숨져
- 코로나 후유증 충격…"인지능력 50세→70세, IQ는 10 떨어져"
- 정유라, 또 눈물 쏟으며 "박 전 대통령 누구보다 깨끗한 분인데…저 때문에 죄송"
- "김영선 좀 해줘라" 尹대통령-명태균 녹취록 공개 파장… 대통령실 "공천 지시 아냐, 그저 좋게
- 생산·소비 `동반 추락`… 설비투자 홀로 8.4% 반등
- `합병 SK이노` 1일 출범…무자원 산유국서 `친환경` 에너지강국 도약 이정표
- "기술혁신이 ESG"...AI로 고령화 해결 나선 제약바이오기업들
- "가계대출 총량규제 맞춰라"… 신규억제 넘어 중도상환 유도하는 은행