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국 최초 인천 송도국제회의복합지구, '마이스 메카'로 우뚝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천광역시가 문체부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공모사업에 4년 연속 선정되면서 '국제 마이스도시'로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됐다.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2년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5억1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0일 밝혔다.
2018년 전국 최초로 송도국제회의복합지구가 지정(송도컨벤시아 일원 2.98㎢)된 이래 인천시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문체부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사업 선정됐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엔데믹 시대 국제 마이스 거점 도시로 도약 기대
[헤럴드경제(인천)=이홍석 기자]인천광역시가 문체부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공모사업에 4년 연속 선정되면서 ‘국제 마이스도시’로 한 단계 더 도약하게 됐다.
인천시와 인천관광공사는 문화체육관광부 주관 ‘2022년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지원사업’ 공모에 선정돼 국비 5억1000만원을 확보했다고 10일 밝혔다.
2018년 전국 최초로 송도국제회의복합지구가 지정(송도컨벤시아 일원 2.98㎢)된 이래 인천시는 2019년부터 올해까지 4년 연속 문체부 국제회의복합지구 활성화 사업 선정됐다.
국제회의복합지구는 컨벤션센터를 중심으로 호텔, 쇼핑, 공연 등 연관시설을 집적화해 개최 도시의 브랜드와 경쟁력을 강화할 목적으로 지정되며 인천을 포함해 부산, 대구, 광주, 경기 고양 등 5곳이 있다.
인천시는 지난해까지 이 사업에 28억원을 투입해 국제 마이스 도시로 입지를 굳혀왔다.
특히 지난해에는 마이스 트렌드를 반영한 미팅 테크놀로지 지원사업의 일환으로 가상스튜디오, 3D 온라인 회의 플랫폼, 홀로그램 상영관 등을 구축했다. 이를 활용해 지난해 11월에는 ‘유네스코 학습도시 국제회의’등 각종 행사에 디지털 콘텐츠를 제작지원 했다.
또 복합지구 내 컨벤션센터, 호텔, 쇼핑몰 등 집적시설과 연계한 경쟁력 강화에 힘썼다.
오징어게임 등 대중에게 널리 알려진 콘텐츠를 활용해 붐업 이벤트를 개최했으며 코로나19 극복을 위해 복합지구에서 개최되는 마이스 행사에 방역을 지원하는 등 협력방안을 모색해 왔다.
올해는 국비를 포함한 10억2000만원의 예산을 확보해 ▷송도국제회의 복합지구 브랜드 개발 및 공동마케팅 ▷마이스 주최자 및 참가자 대상 스마트 관광 환경 조성 ▷복합지구 내 마이스 사업체 육성 및 인재양성 거점 마련 ▷지역문화·관광자원 연계 프로그램 개발 ▷전문회의시설 송도컨벤시아 360°VR 구축을 추진할 계획이다.
홍준호 시 문화관광국장은 “올해는 환경·지역사회·소통·참여를 고려한 지속가능 마이스 실현, 모바일 기반의 스마트 기술을 활용한 참가자 편의 개선, 인재육성을 통한 마이스 역량과 경쟁력 강화 등을 역점 추진할 계획”이라며 “코로나 엔데믹 시대 인천시가 국제적 마이스 거점 도시로 도약하는 분수령이 될 것 ”이라고 말했다.
앞서 시는 2018년 ‘인천시 국제회의복합지구 육성·진흥 5개년 계획’을 수립해 그 동안 마이스 산업 생태계 조성과 인프라 구축에 중점을 두고 복합지구 사업을 추진해 왔다.
그동안 쌓아온 국제 마이스 경험과 국제복합지구 구축을 바탕으로 2025년 한국 개최가 확정된 APEC(아시아태평양경제협력체) 정상회의 인천 유치 준비에도 박차를 가할 계획이다.
gilbert@heraldcorp.com
Copyright © 헤럴드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푸틴 31세 연하 연인 임신설…“푸틴 우울해 보이고 냉담”
- [영상]"추월하려 자전거에 경적 울렸다가…욕설에 손가락질 수모"
- 이근 측 “카메라맨 달고 와?…전쟁범죄 증거확보 임무” 반박
- “걷기만 해도 하루 60만원” 코인에 뺨 맞고 ‘여기’에 몰려든다
- 머스크 폭탄발언 “내가 만약 의문사하게 되면”, 트윗 ‘발칵’
- “중국 믿었다가 난리났다” 일주일만에 2조원 증발 ‘아우성’
- ‘취임식 수류탄 테러’ 글 올린 범인 정체는…충북 ‘이대남’
- ‘강수연은 왜 숨졌나’ 유튜브 올린 홍혜걸 돌연 사과 왜?
- 코뼈 휘고 머리카락 잘렸는데…교사는 “어머님, 애들 장난인데”
- “직접 만나자” 야구선수 출신 조폭, 부산서 흉기들고 활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