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파 가장 빠른 BA.2.12.1 감염자 5명 추가..총 6명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파력이 가장 높은 오미크론 유전자 재조합 변이인 BA.2.12.1 감염자가 국내에서 5명 추가로 확인됐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0일 오전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브리핑에서 "(변이 분석 결과) BA.2.12.1 5건이 추가 검출돼 현재까지 총 6건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확진자수 7주째 감소세…신속항원검사 확진판정 1달 연장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전파력이 가장 높은 오미크론 유전자 재조합 변이인 BA.2.12.1 감염자가 국내에서 5명 추가로 확인됐다.
이상원 중앙방역대책본부 역학조사분석단장은 10일 오전 질병관리청 코로나19 브리핑에서 "(변이 분석 결과) BA.2.12.1 5건이 추가 검출돼 현재까지 총 6건이 확인됐다"고 밝혔다.
BA.2.12.1은 오미크론 유전자 재조합 변이로, 이전까지 전파가 가장 빠른 변이였던 BA.2보다 전파력이 23~27% 높은 것으로 추정된다. BA.2는 오미크론 원형인 BA.1보다 전파력이 30% 가량 높은 것으로 알려졌다.
국내에서는 지난달 16일 미국에서 입국한 뒤 17일 확진된 환자가 처음으로 발견된 BA.2.12.1 감염자다. 이후 5명이 추가 확인됐으며, 모두 미국에서 입국한 사례다.
이 단장은 "(BA.2.12.1는) 현재까지 미국 등에서 빠르게 점유율이 높아지고 있다"며 "다만 중증도는 특별히 차이가 없는 상황이기 때문에 사망률을 높이는 위험요인으로 판단하지는 않는다"고 설명했다.
박영준 방대본 역학조사팀장은 "BA.2.12.1 확정사례 6명과 관련된 밀접접촉자는 동거인 3명과 동료 등 접촉자 14명"이라며 "아직 이들 중 추가 확진자는 없다. 추가 확진자가 나오면 변이 분석을 의뢰해 전파 여부를 확인할 것"이라고 부연했다.
지난주 국내 확진자수는 7주째 감소세를 이어간 것으로 분석됐다.
5월 1주차(1~7일) 확진자수는 26만6617명, 일 평균 3만8088명으로 전 주보다 34.6% 감소했다. 3월 3주차 정점을 찍은 뒤 계속 전 주보다 감소하는 추세다.
다만 이 단장은 "최근 2~3일 동안 환자 감소폭이 정체되고 있다"며 "이런 감소폭 둔화 또는 정체가 장기화될지 판단은 조금 더 시간이 필요하다"고 분석했다.
정부는 의료기관 신속항원검사 결과를 확진 판정에 활용하는 조치를 한 달 연장하기로 했다. 앞서 3월부터 검사 수요 증가에 따른 진단·처방의 지연을 막기 위해 시행한 뒤 4월에 한 달 연장했는데 재차 연장을 결정했다.
이 단장은 "현재의 유행상황을 감안할 때 필요성이 여전히 인정되고 양성 예측도도 합당한 수준으로 추가 연장이 가능하다고 판단했다"며 "조치 종료시점은 유행상황 변화를 지속적으로 모니터링하면서 결정할 것"이라고 말했다.
honey@tf.co.kr
발로 뛰는 더팩트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카카오톡: '더팩트제보' 검색
▶이메일: jebo@tf.co.kr
▶뉴스 홈페이지: http://talk.tf.co.kr/bbs/report/write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아시아나항공 무급 휴직 제도 '악용', 직원 갈등 '증폭'
- [속보] 윤석열 대통령, 0시 국군통수권 이양받으며 '임기 시작'
- "0칼로리라서 괜찮아"…제로 탄산음료 시장 열풍, 왜?
- 닻 올린 윤석열 정부…기대와 우려 공존
- LG CNS, 주관사 선정 임박…유력 증권사 어디?
- [뉴트로 시대①] 복고 콘텐츠, 추억하거나 새롭게 즐기거나
- "올 게 왔다"…투모로우바이투게더, '흑화'한 소년의 폭발력(종합)
- [오늘의 날씨] 낮부터 차차 흐려, 큰 일교차 주의
- [TF인터뷰] '세계관에 진심' 나인아이, 4세대 아이돌의 당찬 출사표①(영상)
- "예산 충남방적공장 해결" 선거 단골 메뉴에 주민 '시큰둥'