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후여담>방산(防産) 한류

기자 2022. 5. 10. 11:3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1971년 11월 10일, 오원철 당시 상공부 광공차관보가 박정희 대통령에게 직접 브리핑했다.

"병기는 분해하면 부품 상태가 됩니다. 설계도면대로 가공하면 이 부품들의 생산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병기의 정밀도가 100분의 1㎜ 정도인데 현재 우리나라의 가공 수준은 10분의 1㎜밖에 되지 않습니다 방법으로 생각해 낸 것이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민수 공장들을 선정해서 부품별로 분담 생산시키자는 것입니다 그 후 한국국방과학연구소(ADD) 검사를 통과한 것만 선정해 조립하면 병기가 완성됩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신우 논설고문

1971년 11월 10일, 오원철 당시 상공부 광공차관보가 박정희 대통령에게 직접 브리핑했다. “병기는 분해하면 부품 상태가 됩니다. 설계도면대로 가공하면 이 부품들의 생산이 가능합니다… 문제는 병기의 정밀도가 100분의 1㎜ 정도인데 현재 우리나라의 가공 수준은 10분의 1㎜밖에 되지 않습니다… 방법으로 생각해 낸 것이 국내에서 가장 우수한 민수 공장들을 선정해서 부품별로 분담 생산시키자는 것입니다… 그 후 한국국방과학연구소(ADD) 검사를 통과한 것만 선정해 조립하면 병기가 완성됩니다.”

박 대통령은 즉각 오 차관보의 보고를 실행에 옮기도록 지시한다. 한국 방위산업의 출발이었다. 방산 인프라의 기본인 주물선(鑄物銑)·특수강·중기계·조선업을 뒷받침하기 위해 1973년 중화학공업화 정책을 선언한다. 이렇게 해서 카빈소총과 기관총, 수류탄, 대인지뢰 등이 첫선을 보였고 105㎜ 곡사포와 한국형 전차, F5-E 국산전투기, 전투함이 연이어 등장한다. 그로부터 40여 년, 이제 한국의 방위산업은 글로벌 시장에서 ‘방산 한류’를 자랑할 정도다. K9 자주포는 글로벌 자주포 시장 점유율 69%로 부동의 1위를 차지하고 있다. 최근에는 3000t급 국산 잠수함 도산 안창호함에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의 연속 발사 시험에 성공했다. 세계에서 8번째다. 자체 개발한 최첨단 능동위상배열(AESA·에이사) 레이더는 국산 전투기 KF21에 탑재된다.

미사일 분야도 빼놓을 수 없다. 아랍에미리트(UAE)는 한국의 탄도탄 요격미사일 체계인 ‘천궁-Ⅱ’로 자국의 영공을 방어한다. 볼로디미르 젤렌스키 우크라이나 대통령은 우리 국회를 상대로 한 화상 연설에서 “러시아의 탱크와 배, 미사일을 막을 수 있는 여러 군사 장비가 한국에 있다”며 지원을 호소했다.

윤석열 정부가 미국 방위산업 시장 진출을 위해 방산FTA라 부르는 한·미 상호국방조달협정(RDP) 체결을 추진할 계획이다. 협정이 체결되면 미군에 무기를 수출할 때 불이익을 받지 않게 된다. 미국 측에서도 긍정적 반응이라고 한다. 미국은 타의 추종을 불허하는 방산 국가다. 그런 미국에 차세대 장갑차, 고등전술 훈련기 등을 수출하겠다는 것이다. 고 박 대통령이 이 소식을 들으면 뭐라고 할까.

[ 문화닷컴 | 네이버 뉴스 채널 구독 | 모바일 웹 | 슬기로운 문화생활 ]

[Copyrightⓒmunhwa.com '대한민국 오후를 여는 유일석간 문화일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구독신청:02)3701-5555 / 모바일 웹:m.munhwa.com)]

Copyright © 문화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