세종대 김영갑 교수, 정보보호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 우수성과 과제 선정

송하늘 기자 2022. 5. 10. 11:1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세종대학교는 최근 정보보호학과 김영갑(사진) 교수 연구팀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주관의 '2022 IITP 정보보호 R&D 과제교류회'에서 우수성과 과제로 선정, 격려패를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지원하는 정보보호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 수행과제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세종대학교는 최근 정보보호학과 김영갑(사진) 교수 연구팀이 정보통신기획평가원(IITP) 주관의 '2022 IITP 정보보호 R&D 과제교류회'에서 우수성과 과제로 선정, 격려패를 수상했다고 10일 밝혔다.

정보통신기획평가원에서 지원하는 정보보호핵심원천기술개발사업 수행과제에 대한 전수조사를 통해 수상자를 선정했다. 총 110개의 과제에서 원장상 3팀, 격려패 6팀이 수상했다.

김 교수 연구팀의 과제는 '공공 인프라 안전을 위한 인공지능 기반 영상보안 기술 및 시스템 개발'이다. 연구팀은 공공 인프라 환경에서 공공 안전을 확보하고 보안 수준을 향상시킬 수 있는 인공지능 기반 보안 영상처리 기법과 보안 영상을 관리·보호하는 영상보안 핵심 원천기술 개발을 목표로 연구를 진행했다.

이 기술은 보안 영상을 관리하기 위한 시놉시스 추출, 접근제어, 암·복호화 기술을 영상 보호의 필수 보안 기술로 활용된다. 영상 활용 산업 분야에서 발생하는 사이버 위협은 위험 예측을 통해 처리 비용도 감소할 수 있다. 또한 공공 인프라 기반 시설의 CCTV 영상 관제 및 통합보안관제 시스템에 활용 가능하다.

연구팀은 지난 3년간 인공지능 기반 보안 영상처리 기법과 보안 영상을 관리 및 보호하는 연구에 대한 SCIE 논문 18편(JCR 게재 연도 기준 IF Top 2% 5편 포함 Top 10% 8편)을 포함해 총 27편의 논문을 게재한 바 있다. 또한 인공지능 기반의 영상 자체 보안 원천기술에 대해 특허 출원 18건(국제 2건, 국내 16건) 및 특허 등록 4건(국제 1건, 국내 3건)을 진행하며 국내외 핵심 특허도 확보했다.

김 교수는 "이번 연구를 지원한 정보통신기획평가원과 좋은 성과를 이끌어 준 참여 교수님, 연구원들에게 감사하다"며 "이 기술이 다양한 환경에 활용돼 공공 보안에 도움이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관련기사]☞ 기안84 "친구 사이라던 짝사랑女, 전시회 왔다" 고민 빠진 이유'건물주' 서장훈, 미군 상사 월급에 입이 '쩍'…얼마길래'특별한 관계' 男죄수와 女교도관, 잠적11일만에 검거·자해소동김태리, '백상' 드레스 가짜 논란…"정품 맞다, 디자인 변형 아냐"최준희, 소속사 결별 후 감정 고백…"집 밖으로 나가질 못해"
송하늘 기자 kdain@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