애플·구글·MS "암호없는 로그인 기술 표준 지원 확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글로벌 빅테크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문 인식', '얼굴 인식' 등 암호 없는 로그인 기술 적립을 위해 합심, 드라이브를 건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 구글, MS는 5일(현지시간) 패스트아이덴티티온라인(FIDO) 얼라이언스와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W3C)이 정립한 암호 없는 로그인 기술 표준에 대한 확대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일관성·안전성·편리성 제고 노력 일환
[파이낸셜뉴스] 글로벌 빅테크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MS)가 '지문 인식', '얼굴 인식' 등 암호 없는 로그인 기술 적립을 위해 합심, 드라이브를 건다. 이를 통해 사용자 보안 확립에 보다 앞장서겠다는 취지다.
6일 업계에 따르면, 애플, 구글, MS는 5일(현지시간) 패스트아이덴티티온라인(FIDO) 얼라이언스와 월드와이드웹 컨소시엄(W3C)이 정립한 암호 없는 로그인 기술 표준에 대한 확대 지원 계획을 발표했다. 모두에게 보다 안전하고 실용적인 온라인 환경을 제공하기 위해서다. 이들은 소비자가 모든 기기 및 플랫폼에 걸쳐 일관성 있고, 안전하며, 쉬운 방식으로 암호를 입력하지 않도록 웹사이트 및 애플리케이션(앱)에 로그인할 수 있도록 지원할 예정이다.
각 사 플랫폼은 이미 FIDO 얼라이언스 기술 표준을 지원하고 있다. 전 세계 수십억개의 주요 기기에 암호 없는 로그인 방식을 구현 중이라는 설명이다. 다만, 이전 구현 방식의 경우 사용자가 암호 없는 기능을 활용하기 전 각 웹사이트 및 앱에서 로그인해야 했다.
이번 발표는 이처럼 플랫폼에 구현된 기능을 확장, 사용자에게 보다 원활하고 안전한 암호 없는 로그인을 위한 새로운 두가지 기능을 제공한다. △계정 등록 또는 활로 변경 없이 FIDO 로그인 계정 자격 증명에 자동으로 접근할 수 있는 점 △운영체제(OS) 플랫폼 또는 웹 브라우저에 관계없이 FIDO 인증을 보유한 모바일 기기를 활용해 주변 기기에 로그인할 수 있는 점 등이다. 이 같은 기능들은 수년 내 애플, 구글, MS 플랫폼에 걸쳐 사용 가능할 예정이다.
아울러 광범위한 표준 기반 지원을 통해 로그인 또는 계정 복구 등이 없이도 FIDO 자격 증명을 제공할 수 있게 한다는 것이 이들 계획이다.
이번 확장된 표준 기반 기술은 웹사이트 및 앱에 암호가 필요없는 옵션을 제공한다. 사용자는 지문 인식, 얼굴 인식 등 일상적인 방식으로 웹 또는 앱에 로그인할 수 있다.
애플 플랫폼 부문 제품 커트 나이트(Kurt Knight) 제품 마케팅 수석 이사는 "타 기업들과 협업해 새롭고 보다 안전한 로그인 방식으로 향상된 보안 환경을 제공하고 암호의 취약점을 제거하는 것은 최상의 보안 및 투명한 사용자 경험을 통해 사용자 개인 정보를 안전히 보호하기 위한 노력의 주요 일환"이라고 설명했다.
구글 마크 리셔(Mark Risher) 제품 관리 수석 책임자는 "FIDO 기반의 기술이 크롬, 크롬OS, 앱 및 웹사이트 개발자들이 이를 적극 도입해 전 세계 사용자가 암호의 위험성 및 불편함으로부터 안전하게 벗어날 수 있기를 기대한다"고 전했다.
MS 아이덴티티 프로그램 관리 부문 알렉스 시몬스(Alex Simons) 부사장은 "암호가 없는 세상으로의 완전한 전환은 소비자가 자연스럽게 이를 삶의 일부로 받아들이는 행위로부터 시작된다"며 "FIDO 기반 자격 증명이 소비자는 물론 기업 고객에게 널리 사용될 것이며, MS 앱 및 서비스 전반에 걸쳐 지원을 지속 구축할 것"이라고 했다.
#애플 #구글 #마이크로소프트 #보안 #비밀번호 #지문인식 #얼굴인식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최현욱, 장난감 자랑하다 전라노출…사진 빛삭
- 남편상 사강, 4년만 안방 복귀…고현정 동생
- "치마 야하다고"…엄지인, 얼마나 짧기에 MC 짤렸나
- "눈 떴는데 침대에 피가 흥건"..토니안, 정신과 증상 8가지 나타났다 고백 [헬스톡]
- 검은 액체 온몸에 붓고…전신 누드로 '임신' 전한 메간 폭스
- "김병만 전처, 사망보험 20개 들어…수익자도 본인과 입양딸" 뒤늦게 확인
- 영주서 50대 경찰관 야산서 숨진채 발견…경찰 수사 착수
- "조카 소설, 타락의 극치" 한강의 목사 삼촌, 공개 편지
- "엄마하고 삼촌이랑 같이 침대에서 잤어" 위장이혼 요구한 아내, 알고보니...
- "딸이 너무 예뻐서 의심"…아내 불륜 확신한 남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