현대산업개발 "광주 사고 아파트 철거하고 새로 짓겠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현대산업개발이 지난 1월에 붕괴 사고가 났던 광주 아파트 전체를 철거하고 다시 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 1월 붕괴 사고가 났던 광주 화정 아이파크 단지 8동 전체를 철거하고 새로 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현대산업개발이 그 결과 오늘 사고가 났던 동은 물론이고 전체 8개 동을 모두 허물고 다시 짓기로 하면서 준공까지 앞으로 70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현대산업개발이 지난 1월에 붕괴 사고가 났던 광주 아파트 전체를 철거하고 다시 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입주예정자들의 요구를 받아들인 건데, 완공까지 6년 넘게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김범주 기자입니다.
<기자>
HDC현대산업개발이 지난 1월 붕괴 사고가 났던 광주 화정 아이파크 단지 8동 전체를 철거하고 새로 짓겠다고 발표했습니다.
정몽규 HDC 회장은 오늘(4일) 오전 서울 용산 사옥에서 전면 재시공을 주장해 온 입주예정자의 요구를 따르기로 했다고 발표했습니다.
[정몽규/HDC 회장 : 혹시 무너진 동 뿐만 아니라 나머지 계약자들도 안전에 대한 우려가 많았고, 그 우려를 해소할 수 있는 방법은 완전히 철거하고 새로 짓는 것밖에 없다고 생각됐습니다.]
정 회장은 계약자들과 합의가 무한정 미뤄질 수 있고 회사의 불확실성도 커지기 때문에 이런 결정을 내렸다고 배경을 설명했습니다.
사고가 났던 화정 아이파크는 총 8개 동에 847가구가 올해 11월 30일에 입주할 예정이었습니다.
그런데 지난 1월 이 중에 201동 39층 공사장이 무너져 내리면서 작업자 6명이 숨지는 사고가 났고, 공사는 중단된 상태입니다.
국토교통부는 현장 조사를 벌인 결과 시공과 감리 등 전체적으로 관리가 부실해서 벌어진 인재라는 결론을 내린 상태입니다.
현대산업개발이 그 결과 오늘 사고가 났던 동은 물론이고 전체 8개 동을 모두 허물고 다시 짓기로 하면서 준공까지 앞으로 70개월이 걸릴 것으로 예상됩니다.
비용은 철거와 재건축비에 더해서 입주자들에게 보상비를 추가로 지급하면 총 3천7백억 원이 더 들 것으로 추산됩니다.
김범주 기자news4u@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심장 질환 진단 받은 이지혜, 라디오 눈물의 하차…“건강 챙길 것”
- 개그맨 김병만 모친상…갯벌서 밀물에 고립돼 숨져
- 이시영, SNS에 '아들 사진' 올려 뭇매…어떤 사진이길래?
- “양보 없으면 싸움뿐”…'층견소음'에 당당한 견주?
- “균 들어갔다” 디스크 시술 후 사지마비…법원 판결은
- 40㎞ 떨어진 곳 찾아가 '폭행'…고교생 괴롭힌 중학생들
- 무리한 단속에 불만 폭발…상하이서 교민 격리 중 숨져
- 지뢰 밟아 다리 잃은 우크라 여성…눈물의 결혼식 한 장면
- 1,774번째 죽음…모두 “책임 없어”
- 해외 여행 가로막는 뜻밖의 '비용'…3인 가족에 이 정도