비타민C 부족 알리는 신호..보충에 좋은 식품 7
비타민C가 건강에 좋다는 것은 잘 알려진 사실이다. 우선 비타민C는 우리 몸이 더 건강한 조직과 강한 면역력을 갖는 데 도움을 준다. 또 철분 흡수를 돕는다. 비타민C의 하루 섭취 권장량은 여성은 75㎎, 남성은 90㎎이다.
비타민C는 섭취가 어려운 영양소가 아니다. 과일과 채소만 잘 챙겨먹는다면 권장량을 챙길 수가 있다. 다만 우리 몸은 비타민C를 만들거나 저장하지 않기 때문에 꾸준하게 매일 섭취해야 한다. 이런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지 못하면 우리 몸에 어떤 일이 발생할까.
비타민C가 부족하기 쉬운 사람들이 있다. 투석을 받는 신장 질환자, 폭음하는 사람들, 그리고 흡연자들이다. 흡연자들은 담배를 피울 때 생기는 유해산소에 의한 손상을 복구하기 위해 비흡연자보다 하루에 비타민C가 35㎎ 정도 더 필요하다. 이와 관련해 '굿 하우스키핑' 등의 자료를 토대로, 비타민C가 부족할 때 나타나는 이상 징후와 비타민C가 풍부한 식품에 대해 알아본다.
|비타민C 부족 시 이상 징후|
△코피, 잇몸 출혈
비타민C는 혈관을 건강하게 유지시켜주고 혈액 응고를 돕는다. 우리 몸은 콜라겐을 만들기 위해 비타민C를 필요로 한다. 이런 콜라겐은 건강한 치아와 잇몸에도 필수적이다. 연구에 따르면, 2주 동안 자몽을 먹은 잇몸 질환 환자는 잇몸에서 피가 많이 나지 않았다.
△상처 치유 지연
상처를 입었을 때 혈액과 조직의 비타민C 수치가 떨어지게 된다. 콜라겐은 피부 상처를 치료하는 단백질인데 위에서 언급했듯이 비타민C가 부족하면 콜라겐이 잘 만들어지지 않고 이 때문에 상처 치유도 잘 되지 않는다. 또한 비타민C는 감염과 싸우는 백혈구의 한 종류인 호중구가 잘 작동하도록 도와준다.
△체중 증가
연구에 따르면, 낮은 비타민C 수치와 체지방, 특히 뱃살 사이에는 연관성이 있다. 비타민C는 몸이 에너지를 만들기 위해 지방을 얼마나 잘 태우는 지 여부에 영향을 미칠 수 있다.
△피부 건조, 주름살
비타민C가 풍부한 식단을 먹는 사람들은 피부가 매끈하고 부드러울 수 있는데, 이는 비타민C가 산화 방지제로 유해산소로부터 피부를 보호하는데 도움을 줄 수 있기 때문이다.
△피로감, 짜증
연구에 따르면, 비타민C의 수치가 낮은 사람들은 상대적으로 피곤하고 짜증이 심한 것으로 나타났다. 141명의 직장인을 대상으로 한 연구에서 비타민C 섭취 후 2시간이 지나자 활력을 찾았다. 특히 비타민C수치가 처음에 더 낮을수록 효과가 좋았고 이 효과는 24시간 지속된 것으로 나타났다.
△면역력 약화
비타민C는 면역 체계와 관련된 여러 가지 일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부족해지면 병에 더 잘 걸리고 회복하는 데 더 힘든 시간을 보낼 수 있다. 비타민C가 폐렴이나 방광염 같은 질병을 막아주는데 도움을 줄 수 있다는 증거가 발견되었으며, 심지어 심장병과 몇몇 종류의 암에 걸릴 확률을 낮출 수도 있다.
△안질환 악화
노화와 관련된 황반변성을 가지고 있다면, 이 증상들은 비타민C와 다른 산화 방지제, 특정 미네랄이 부족할 경우 더 빨리 악화될 수 있다. 음식에서 비타민C를 충분히 섭취하는 것은 백내장을 예방하는 데 도움이 될 수 있다.
|비타민C 풍부 식품|
대부분의 과일과 채소에는 비타민C가 들어있다. 그중에서도 비타민C가 부족한 경우 쉽게 보충을 할 수 있는 비타민C 풍부 과일과 채소에는 다음과 같은 것들이 있다.
△구아바
구아바 반 컵 분량에는 비타민C가 188㎎이나 들어있다. 하지만 열량은 56칼로리 밖에 되지 않는다.
△고추
비타민C하면 감귤류를 떠올리기 쉽지만 빨간 고추에도 비타민C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빨간 고추 반 컵에는 비타민C가 142㎎이 들어있지만 열량은 20칼로리에 불과하다. 다른 색깔의 고추도 비타민C를 풍부하게 함유하고 있다.
△키위
중간 크기의 키위에는 비타민C 70㎎이 들어있다.
△오렌지
중간 크기의 오렌지에는 비타민C 70㎎이 들어있다. 열량은 62칼로리이다.
△딸기
딸기에는 비타민C 뿐만 아니라 섬유질과 항산화제가 풍부하게 들어있다. 딸기 반 컵에는 비타민C가 49㎎ 들어있지만 열량은 27칼로리에 불과하다.
△방울양배추
어린이들이 좋아하는 이 채소에는 비타민C가 48㎎, 비타민K가 300㎍이 들어있어 건강에 좋다.
△자몽주스
자몽 반 컵에는 비타민C가 39㎎ 들어있다. 자몽은 주스로 만들어 먹으면 더 좋다. 자몽주스 4분의 3컵에는 비타민C가 50~70㎎ 들어있다.
권순일 기자 (kstt77@kormedi.com)
Copyright © 코메디닷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섬유질이 몸에 좋은 이유…풍부한 식품 7 - 코메디닷컴
- 폐 건강…향상시키는 방법 vs 피해야 할 손상 원인 - 코메디닷컴
- 수면 부족 경고 증상…해결에 도움 되는 잘 자는 습관 - 코메디닷컴
- 머리카락에 좋은 과일과 채소 7가지 - 코메디닷컴
- 흔한 두통, 소화불량? ‘돌연사’ 신호인 경우 - 코메디닷컴
- 중년에 좋은 콩나물, 두부.. 근육의 변화가? - 코메디닷컴
- 바나나 껍질의 다양한 활용법 5가지 - 코메디닷컴
- 혈액형에 따라 암 환자 혈전 위험 다르다? - 코메디닷컴
- '염증'을 유발하는 의외의 식품 4가지 - 코메디닷컴
- 코로나 완치 후 지속되는 고통, 현명한 롱코비드 대처는? - 코메디닷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