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허리 아파 신검 4급인데 택배 상하차 업무시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 허리 디스크로 대체복무를 하게 된 A씨는 엄청난 물량의 택배 상하차 업무를 하고 있다.
허리를 굽혔다 폈다를 반복해야 하는 업무 특성 때문에 그의 허리 상태는 더 나빠졌다.
그런데도 "대체복무하면서 뭐 그리 힘들다고 그러냐" 등 직원들의 폭언에 시달리곤 한다.
강제노동을 금지하는 국제노동기구(ILO) 기본협약이 국내법과 같은 효력을 갖게 된 가운데, 사회복무요원들이 "사회복무요원제도가 강제노동에 해당한다"며 제도를 폐지하라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ILO 협약 국내 발효.. 준수 촉구
"非국방 분야서 노동 착취" 주장
ILO도 "강제노동 해당돼" 인정
2021년엔 헌소.. 법조계 기각 전망
강제노동을 금지하는 국제노동기구(ILO) 기본협약이 국내법과 같은 효력을 갖게 된 가운데, 사회복무요원들이 “사회복무요원제도가 강제노동에 해당한다”며 제도를 폐지하라는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일부 사회복무요원들이 모여 결성한 ‘사회복무요원 노동조합’은 지난 20일 서울 영등포구 서울지방병무청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사회복무제도는 군 복무에 부적합한 4급 대상자들을 복지시설 등 국방과 전혀 무관한 분야에서 착취하는 제도로, 국제적 기준에서 강제노동에 해당한다. 즉각 폐지를 호소한다”고 밝혔다. 약 20명의 사회복무요원과 함께 현역병도 모인 이들은 이날 병무청 마스코트인 ‘굳건이’ 이미지를 태우는 퍼포먼스도 진행했다.
이들은 ILO 기본협약 29호를 근거로 사회복무요원 제도를 문제 삼고 있다. 29호 협약에선 ‘처벌의 위협 하에서 강요받거나 자발적으로 제공하는 것이 아닌 모든 노동이나 서비스’를 강제노동으로 규정하고 있다. 다만 ‘군사적 성격의 작업에 대해 의무 병역법에 따라 강요되는 노동 또는 서비스’는 강제노동에서 제외한다고 명시하고 있다. 이를 바탕으로 민간에서 비군사 분야인 사회서비스 업무를 지원하는 사회복무요원은 강제노동에 해당할 소지가 있다는 주장이다. ILO는 앞서 2007년과 2012년에 한국의 사회복무제도가 강제노동에 해당한다는 견해를 밝힌 바 있다.
차진아 고려대 법학전문대학원 교수는 “일반적으로 승인된 국제 법규는 헌법보다는 하위의 법률로 간주해 헌법적 효력을 갖지는 않는다. 헌법에서 국방의 의무를 규정하는 만큼 사회복무제도가 위헌이라는 주장은 받아들여지기 어려울 가능성이 높다”고 말했다.
사회복무요원노조는 아직 정식으로 인정받지도 못했다. 이들은 지난달 중부지방고용노동청 의정부지청에 노조 설립신고서를 제출했으나 지청은 “사회복무요원은 병역 의무를 수행하는 특별한 지위다. 공무 수행으로 보고 공무원에 준하는 공적 지위를 가진다”며 반려한 바 있다. 합법적인 노동조합으로 인정받진 못했지만, 사회복무요원노조는 헌법상 결사체로 앞으로도 활동을 이어갈 방침이다. 아울러 노동조합으로 인정받지 못한 것에 대한 행정소송 등도 검토 중이다.
장한서 기자 jhs@segye.com
Copyright © 세계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자기야, 난 아파트에서 시작하고 싶어”… 30대, 결혼하려고 내집 마련? [뉴스+]
- ‘78세’ 김용건, 붕어빵 늦둥이 아들 공개? “역시 피는 못 속여”
- “풉” 尹영상 보던 이재명, ‘웃참’ 실패…“1분 만에 거짓말 들통”
- “몸에 출산 흔적” 40대女 집 가보니…“요리에 쓰려고요” 초등생 살해한 교사 [금주의 사건사
- 김승수, 양정아에 차인 후 충격 근황…양다리 의혹 터졌다
- “네 아내 3번 임신시켜서 미안…벗겨봐서 알아” 전남친이 4년간 스토킹한 이유
- 사랑 나눈 후 바로 이불 빨래…여친 결벽증 때문에 고민이라는 남성의 사연
- "오피스 남편이 어때서"…男동료와 술·영화 즐긴 아내 '당당'
- 예비신랑과 성관계 2번 만에 성병 감염…“지금도 손이 떨려”
- “성관계는 안했어” 안방 침대서 속옷만 걸친 채 낯선 남자와 잠자던 공무원 아내