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고립과 단절 줄이자"..성남시, 1인 가구에 다양한 지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성남시는 1인 가구의 비율이 경기도에서도 꽤 높은 편인데요.
1인 가구의 고립과 단절을 줄이기 위해서 다양한 지원책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성남시 1인 가구의 비율은 31.2%로 경기도 평균 27.6%에 비해 꽤 높습니다.
시는 1인 가구의 고립과 단절을 줄이기 위한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성남시는 1인 가구의 비율이 경기도에서도 꽤 높은 편인데요. 1인 가구의 고립과 단절을 줄이기 위해서 다양한 지원책을 고심하고 있습니다.
유영수 기자입니다.
<기자>
요리 강사의 설명대로 정성을 다해 음식 재료를 손질합니다.
1인 가구 지원을 위한 '우리 동네 같이 부엌' 프로그램입니다.
소홀해지기 쉬운 1인 가구 식생활의 질을 높이고, 사회 관계망 형성을 위해 마련됐습니다.
일주일에 한 번씩, 코로나19 때문에 비대면으로 진행되고 있지만, 만족도가 꽤 높습니다.
[오상욱(가명)/'우리 동네 같이 부엌' 프로그램 참여자 : 말 한마디 해주고 전화 한 번 해주는 게 저같이 혼자 사는 사람들에게 큰 위안이 돼요. 음식 하고 같이요. 혼자라는 기분이 아니라 같이 라는 기분이 들더라고요.]
성남시는 지자체 중 처음으로 중장년 1인 가구 사물인터넷 안전 알림 서비스도 시행하고 있습니다.
IoT 기술을 통해 거동이 불편하거나 장애나 질병이 있는 1인 가구를 지원합니다.
[김태훈(가명)/안전 알림 서비스 대상자 : 내가 위급할 때나 쓰러질 때에 동사무소 사람들이 와서 나를 돌봐주니까 그게 안심이 되고 위로가 되죠.]
성남시 1인 가구의 비율은 31.2%로 경기도 평균 27.6%에 비해 꽤 높습니다.
특히 청년과 중장년층의 비율이 높습니다.
시는 1인 가구의 고립과 단절을 줄이기 위한 지원에 초점을 맞추고 있습니다.
[은수미/성남시장 : 주거와 일자리를 결합하는 방식으로 있다는 게 다른 시와 가장 큰 차별점이라고 생각하고요. 두 번째로 데이터 기반으로 그것들을 운영하고 있다는 점(입니다.)]
성남시는 1인 가구에 대한 인식 개선에도 힘을 쏟겠다는 방침입니다.
유영수 기자youpeck@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김지민, '♥김준호' 열애 인정 다음날 현장 포착…'수줍지만 행복한 미소'
- 이수민, 숙취 운전 의혹 해명 “음주 16시간 후 활동”
- 성폭행 실패하자 족발뼈로 무차별 폭행…“집행유예”
- “복어독 넣었는데 왜 안 죽어”…이은해, 이 대화 들키자 도주
- 노벨평화상 수상 러 기자 “붉은 페인트로 피습”
- “일부러 일 안 준다” 홀로 판단하고 앙심…'퇴근길 잔혹 살인'
- “유영하 지지해달라” 박근혜 사면 뒤 첫 정치 행보…유튜브 등장 눈길
- 112 전화해 “식사하시죠”…보이스피싱범 잡은 택시 기사
- 강아지 2마리나 버린 대구 유기범 CCTV 공개합니다 (ft. 길고양이)
- 현관 앞 이름과 숫자…'소름 돋는 낙서' 전말 밝혀졌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