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여자가 감히, 이재명한테 가!"라며 밀친 윤석열 지지자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홍성 유세 현장에서 선제타격 반대 1인 시위를 벌인 여성이 윤 후보의 지지자들과 몸싸움을 벌이는 영상이 온라인상에 확산하면서 외신 기자들도 이를 주목하고 있다.
이를 접한 라파엘 라시드 기자는 "윤석열 유세 현장에서 항의하는 이 여성이 그(윤 후보)의 지지자들로부터 얼마나 빠르게 신체적으로 억압당하는지 보라"며 "한국 대선에서 여성 혐오가 부각된다"며 AP통신에서 관련 내용을 다룬 기사를 공유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BBC, 가디언 등 외신 기자들도 주목
與 "민주주의 질서 위협..尹, 직접 사과해야"
[이데일리 이선영 기자] 윤석열 국민의힘 후보의 홍성 유세 현장에서 선제타격 반대 1인 시위를 벌인 여성이 윤 후보의 지지자들과 몸싸움을 벌이는 영상이 온라인상에 확산하면서 외신 기자들도 이를 주목하고 있다.
23일(한국시각) 영국 가디언 등에 한국 소식을 전하는 기자 라파엘 라시드는 트위터에 “정말 충격적이고 폭력적인 행동”이라며 한 영상을 공유했다.
이날은 윤 후보가 충남 홍성군 내포신도시에서 유세를 진행한 날이었고, 피켓 시위를 진행한여성은 ‘한국대학생진보연합’ 소속인 것으로 추측된다.
한국대학생진보연합 또한 이날 유튜브 채널에 ‘전쟁광 윤석열 후보를 만나러 온 대전 충청지역 대학생들’이라는 제목의 영상을 게시했고, 영상엔 위와 같은 폭행 장면이 담겼다.
이를 접한 라파엘 라시드 기자는 “윤석열 유세 현장에서 항의하는 이 여성이 그(윤 후보)의 지지자들로부터 얼마나 빠르게 신체적으로 억압당하는지 보라”며 “한국 대선에서 여성 혐오가 부각된다”며 AP통신에서 관련 내용을 다룬 기사를 공유했다.
영국 BBC 한국 특파원 로라 비커도 “한국의 반(反)페미니즘 급부상에 대한 보고서를 준비하면서 윤 후보의 젊은 남성 지지자들과 함께 대화를 나눴다”면서 “그들은 ‘여성들의 목소리를 잠재우고 싶지 않다’고 반복적으로 말했지만 이 영상은 그렇지 않다”고 국내 반페미니즘 정서와 영상 속 위협하는 장면을 결부시켰다.
박 수석은 “공공장소에서 소수의 목소리를 탄압하고 짓밟는 행위는 민주주의 질서를 위협하는 행위”라며 “윤 후보 유세장에서 관계자들이 표현의 자유를 저해하고 폭언과 폭력을 저질렀지만, 윤 후보와 선대위는 어떠한 사과도 하지 않는다”고 질타했다.
또 “윤 후보가 ‘표현의 자유’를 ‘보장받을 기본권’이라 역설했던 것과 너무 표리부동한 모습”이라며 “해외 언론들은 ‘표현의 자유’에 대한 혐오와 폭력 행위를 엄중하게 보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1인 시위자에 대해 폭력을 행사한 관계자는 법적 책임을 져야 한다”며 “윤 후보와 선대위는 이번 유세장 폭력·폭언 행위에 대해 표현의 자유를 위협받은 시민에게 사과하기 바란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선대위 정춘숙 여성위원장도 성명을 통해 “야만적인 일”이라고 질타했다. 정 위원장은 “10여명이 넘는 윤석열 후보 지지자들은 ‘선제타격 반대’ ‘사드 배치 반대’ 등을 외치는 젊은 여성에게 ‘계집X’이라고 반복적으로 외쳤다”면서 “급기야 윤 후보 지지자들은 여성이 든 피켓을 빼앗고 몸을 강하게 밀치는가 하면, 점퍼를 잡아끌고 넘어뜨리는 위험한 행동을 벌였다”고 지적했다.
한편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는 22일 홍성 내포신도시 유세에서 “더불어민주당 정권은 힘없는 서민, 노동자, 농민, 사회적 약자들 편이라고 주장했지만, 이 정부 들어 양극화가 해소됐나”라며 “이 정권의 무능과 부패를 더 이상 볼 수 없다”고 비판했다.
이선영 (bliss24@edaily.co.kr)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 [코스피 마감]러시아 침공에 2650선도 붕괴…개미 1.1조 샀다
- (영상)우크라이나 생방송 중 폭발음 들리자 방탄조끼 착용
- 한국이 신규 확진자 세계 1위? 당국 "독일이 1위, 우리는 2위"
- 우크라 외무장관 "러시아, 전면 침공 개시…폭격 진행"
- 또 구원투수 자청한 삼성… 이번엔 자가진단키트 업체 긴급지원
- '결사곡3' 이혜숙 "60대에 수영복 처음 입어…다이어트 스트레스도"
- [영상]'박정희 지휘봉' 꺼낸 허경영…"나쁜놈의 OO들"
- DJ 영정 앞 15초간 묵념한 윤석열…"김대중 위대한 정신 계승"
- 안소영 "'애마부인' 촬영 때 하혈, 죽음 위기 겪어"
- 故 김철민, 묘소에 표석 설치…"비로소 이별이 느껴져"