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로나 자가진단키트 어디서 살 수 있나요" 약국·편의점 몰리는 시민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가 13일부터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의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약국과 편의점 등에서만 살 수 있게 했지만 자가진단키트 구하기는 더 어려워졌다.
이날 오후 서울 성동구 행당동과 도선동의 약국 5곳과 편의점 6곳을 찾았지갓 단 한 군데서도 자가진단키트를 구입할 수 없었다.
경기 고양에 사는 박모(26)씨는 지난 11일 오후 7시 열과 기침 등 몸살 증상이 나타나 급히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사려고 집 주변 약국 5곳을 모두 돌아다녔지만 구할 수가 없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3일부터 자가진단키트 온라인 판매 금지
약국·편의점 등 품절 대란 지속
“약국 5개 돌아다녀도 구매 실패”
중고거래 앱엔 파는 곳 문의 글도
정부가 13일부터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의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약국과 편의점 등에서만 살 수 있게 했지만 자가진단키트 구하기는 더 어려워졌다. 약국은 휴일이라 문을 닫은 곳이 많았고 편의점도 물량이 없는 곳이 대부분이었다.
이날 오후 서울 성동구 행당동과 도선동의 약국 5곳과 편의점 6곳을 찾았지갓 단 한 군데서도 자가진단키트를 구입할 수 없었다. 도선동의 한 약국에서는 “12일 자가진단키트 15개가 들어왔는데 하루 만에 다 나갔다”는 약사의 말에 줄을 섰던 3명이 한꺼번에 발길을 돌렸다.
허탈감을 감추지 못한 한 남성은 “회사에서 오늘 검사한 뒤 결과를 알려 달라고 했는데 큰일”이라며 약사에게 재차 ‘오늘 안에 들어올 일은 없느냐’고 물었다.
행당동의 한 약국에서는 “요즘 자가진단키트를 찾는 사람이 많아 오늘만 100개 정도 나갔다”면서 “수요가 많아 한 박스에 25개씩 들어 있는 키트를 1회분씩 비닐팩에 소분해 팔고 있는데 최근 한 번에 2~3개씩 사 가는 사람이 많아졌다”고 말했다.
자가진단키트 구하기가 하늘의 별 따기가 되면서 시민들은 발을 동동 구르고 있다. 경기 고양에 사는 박모(26)씨는 지난 11일 오후 7시 열과 기침 등 몸살 증상이 나타나 급히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를 사려고 집 주변 약국 5곳을 모두 돌아다녔지만 구할 수가 없었다.
박씨는 “결국 온라인으로 주문했지만 이미 감기 증상은 다 사라진 후였다”며 “증상이 나타나기 시작할 때 자가진단키트를 이용할 수 있어야 하는데 그러지 못해 종일 불안했다”고 말했다.
중고거래 앱에는 ‘어딜 가나 자가진단키트가 품절이라고 한다. 재고가 남은 편의점을 아시는 분 있느냐’는 문의 글이 지속적으로 올라오고 있다.
정부가 자가진단키트의 온라인 판매를 금지하고 남아 있는 재고 판매만 허용하면서 품귀 현상은 더 심화되는 분위기다. 서울 강동구에 거주하는 직장인 김모(49)씨는 “최근 온라인으로 자가진단키트를 주문했다가 재고가 다 떨어졌다며 일방적으로 주문 취소를 당했다”며 “어머니가 감기 증상을 보여 결국 병원에서 돈을 내고 신속항원검사를 받았다”고 토로했다.
지난달 27일 자가진단키트 1회분을 8000원으로 살 수 있었던 자가진단키트 가격도 천정부지로 치솟는 상황이다. 현재 온라인 쇼핑몰에서는 자가진단키트 1회분이 적게는 1만 5000원부터 많게는 4만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10회분을 49만원에 판매하는 게시글에는 ‘주문량 폭주로 배송이 늦을 수 있다’는 양해 글도 함께 올라와 있다.
서울 서대문구에 사는 김모(40)씨는 마스크 대란처럼 자가진단키트 대란도 불 보듯 뻔했다”면서 “정부가 유치원생과 초등학생에게는 자가진단키트를 무상으로 배포한다고 해서 아이들이 있는 집은 그나마 다행인데 그렇지 못한 사람은 정작 필요할 때 구하지도 못하고 애를 먹는 분위기”라며 답답함을 토로했다.
곽소영 기자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이불 펼쳐!” 건물 3층서 추락한 여성 받아낸 경찰관들
- “여성 맨가슴 사진을 그대로...” 아디다스 스포츠브라 광고 논란
- “도와주세요” 올림픽 선수촌 천장서 물 콸콸…中 ‘영상 삭제 요청’ 의혹
- “선행으로 100만 구독자” 20대 유튜버의 추락…사기로 징역 5년
- ‘곽윤기 뒷선수 시점’ SNS 짤 뭐길래…“이거 웃긴 거 아니야” 곽윤기 화답
- “너무 좋아 기절” 현빈·손예진 결혼에 日 난리인 이유
- “中 여성이 더 예쁘다” 임효준 타임라인에 열광하는 대륙
- “임신 9개월 아내 두고 신입 여직원과 불륜”…공무원의 최후
- ‘혼전 순결’ 지킨 척하려 ‘인공 처녀막’ 구매하는 여성들
- 판독 길어지더니 중국 결승행…되살아난 판정 악몽(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