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날씨]최악의 미세먼지 수도권 '매우나쁨'까지..일요일 강원 등 대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평년보다 온화한 날씨가 이어지면서 대기정체로 인한 미세먼지 농도가 더욱 악화하고 있다.
12일 수도권은 오전에 미세먼지 농도가 '매우나쁨' 수준으로 오르겠다.
11일 기상청과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토요일인 12일 미세먼지 농도(PM10)은 전 권역이 '나쁨'으로 예상되고, 수도권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매우나쁨' 수준까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강원영동·전남·영남권·제주권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이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기온 평년보다 웃도는 날씨 이어져
강원영동 중심 많은 눈 예상..강원산지 30cm 이상
13일 밤부터는 서울 및 수도권도 약한 눈
일요일인 13일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많은 눈이 예상된다. 서울 및 수도권도 밤부터 눈이 약간 내릴 전망이다.
11일 기상청과 한국환경공단에 따르면 토요일인 12일 미세먼지 농도(PM10)은 전 권역이 ‘나쁨’으로 예상되고, 수도권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매우나쁨’ 수준까지 나타날 것으로 보인다.
잔류한 미세먼지와 대기 정체로 인해 국내에서 발생한 미세먼지가 축적되면서 농도가 점차 악화하고 있다.
일요일인 13일 역시 대부분 서쪽지역은 전일 미세먼지가 잔류하고, 대기 정체와 기류 수렴으로 국내 발생 미세먼지가 축적돼 높은 농도가 이어지겠다. 수도권·강원영서·충청권·광주·전북은 ‘나쁨’, 그 밖의 권역은 ‘보통’으로 예상된다. 다만 강원영동·전남·영남권·제주권은 오전에 일시적으로 ‘나쁨’ 수준이다.
일요일인 13일 강원영동을 중심으로 눈이 예보됨에 따라 태백산맥을 넘어 다른 지역으로 이동하는 경우엔 아침부터 오전 사이에 이동하는게 좋겠다.
특히 강원산지에는 30cm 이상의 매우 많은 눈이 쌓이는 곳도 있다.
13일 오전 강원영동남부와 경상권동부에 비가 시작돼 오후에는 강원영동중·북부와 전라동부, 경상서부, 제주도에도 비(강원영동과 경북내륙, 제주도산지 비 또는 눈)가 오는 곳이 있다.
밤부터는 수도권과 강원영서, 충청권, 전북에 비 또는 눈이 오는 곳이 내리겠다.
이번에 내리는 눈은 14일까지 이어지면서 강원산지, 경북북동산지는 5~20cm(많은 곳 강원산지 30cm 이상), 강원동해안, 경북북부(산지 제외), 제주도산지, (14일) 경기북부, 강원영서, 충북북부 1~3cm(많은 곳 강원북부동해안 5cm 이상), 서울.경기남부, 충청권(충북북부 제외), 전북동부 1cm 미만의 적설이 예상된다.
비가 오는 곳의 예상 강수량(13~14일)은 강원영동, 경상동해안, 5~30mm, 경상권(동해안 제외), 제주도, 울릉도.독도 5mm 내외, 전북, (13일) 전남동부, (14일) 수도권, 강원영서, 충청권, 서해5도 5mm 미만이다.
한편 올 들어 11일 기준 주요 지역에서는 일최고기온을 기록하면서 평년을 웃도는 날씨를 보이고 있다. 서울은 8.8도, 대전은 10.7도, 양산은 13.4도까지 오르는 등 낮 기온이 10도 내외로 오르며 평년보다 3도 안팎 높은 기온이 이어지고 있다.
이같은 온화한 기온은 오는 13일까지 이어진다. 12일 아침최저기온은 -5~4도, 낮최고기온은 7~14도로 예상되고, 13일은 아침최저기온은 -5~6도, 낮최고기온은 5~13도의 분포를 보이겠다.
해상은 오후부터 동해상에 바람이 35~50km/h(10~16m/s)로 매우 강하게 불고, 물결이 1.5~4.0m로 매우 높게 일겠다. 12일 밤부터 동해안에는 너울이 유입되면서 높은 물결이 백사장으로 강하게 밀려오고 갯바위나 방파제를 넘는 곳이 있어 안전사고에 유의해야겠다.
김경은 (ocami81@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윤석열, 토론 마치고 李 겨냥 "질문에 딴소리로 도망가는 분"
- 이재명 '신천지 경선 지원설' 질문에…윤석열 "말씀 막하십니다"
- "경찰차 안에서 '메롱'하며 웃더라"…여중생 강간 시도한 20대
- '여성 25명 맨가슴이..' 아디다스 광고 '선정성 논란'
- "한국 여자보다 중국 여자가 더 예뻐"…임효준, 잇따른 구설
- [베이징올림픽]문재인 대통령, 최민정에 축전 "이제 활짝 웃길"
- 심상정 "꼰대스런 노동관"…윤석열 "엉터리 질문태도 뭐냐"
- [베이징올림픽]'곽윤기 뒤집기' 한국 남자대표팀, 계주 5000m 1위 결승행
- 中선수 울자 다독인 김민석, 박장혁 '꽈당' 잘됐다는 왕멍
- 거리두기 완화 되나..전문가 우려 속 "용기있는 결단"(종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