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터뷰] 조재도 회장 "미콘캐시, 포스트코로나 시대 맞춰 '영역 확장'"

박명기 기자 2022. 2. 9. 16:3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올해 NFT 프로젝트 선보일 계획..한국도 가상자산 새로운 원년 맞을 것 

"포스트코로나19, 발빠르게 영역 확장을 시동걸었어요."

미콘캐시(MCH)는 온라인 및 모바일 서비스 상의 결제, 보상 거래에 사용되는 자체 암호화폐 플랫폼이다. 

전국 1만3700여 곳의 ATM기를 통해 출금이 가능하다는 점이 특징이다. 미콘캐시는 우수성을 인정받아 ㈜미콘커뮤니티는 2016년 'K-Global 300기업'에 선정된 바 있다.

미콘캐시의 간편 결제 서비스 'M.PAY'는 비트코인, 이더리움, 트론, 비트코인캐시, 라이트코인 등 주요 코인을 시세에 맞는 M.PAY로 전환해서 현금처럼 사용할 수 있도록 지원한다. 

2020년 4월 발행량 10억 개 가운데 7억 개를 소각하는 큰 호재가 있었으나 미콘캐시는 비교적 알려지지 않았다. 조재도 미콘커뮤니티 회장(사진)을 만나봤다. 

◆ 스마트폰 기반 이모티콘-모바일게임 개발 이력...ICT 유망 기업 'K-Global 300기업'

Q. 현재 미콘커뮤니티의 회장으로 활발히 활동하고 계신데 그동안 걸어오신 길에 대해 말씀해 주신다면?

A. 미콘커뮤니티는 스마트폰 기반 애플리케이션 서비스를 주요 사업으로 2015년에 설립되었다. 미콘커뮤니티는 이모티콘 서비스를 시작으로 하여 캐릭터 전자명함, 다수의 모바일게임 등의 개발을 진행했다. 

2016년에는 ICT 유망 기업 'K-Global 300기업'에 선정된 IT 기반 전문업체라고 할 수 있다. 

2018년 자사 서비스에 블록체인 기술을 접목하기 위해 미콘캐시(MeconCash)를 개발했다. 인도네시아, 태국, 베트남 등의 국내외 글로벌 회원들이 미콘 캐시 플랫폼 안에서 연결되어 보상, 결제 및 거래가 되는 생태계 시스템을 구축을 목표로 현재까지 국내외 업체들과 MOU를 진행하고 있다. 또한 기술 개발과 관련 서비스를 구축해왔다. 

현재까지 진행하고 있는 주요사업 분야는 △블록체인 서비스 개발 및 운영 △e커머스(E-Commerce) 온라인 쇼핑몰 △모바일 캐리커처 제작 솔루션 및 저작툴 개발 △사진 이미지를 활용한 다양한 서비스 개발 △스마트폰 애플리케이션 및 게임 개발 등이다.

◆ M.PAY 결제-ATM 현금인출-보상 가능한 미콘캐시 강점

Q. 온라인 결제와 관련된 암호화폐가 다양하게 있다. 미콘캐시만의 특징은?

A. 미콘캐시는 앱 지갑 내의 M.PAY 결제 서비스를 통해 온라인 결제 및 보상이 이루어진다.  미콘캐시뿐만 아니라 다양한 가상자산들이 M.PAY로 전환되어 사용될 수 있다. M.PAY는 MCH와 1:1로 교환되며 사용시 시세를 반영하여 결제가 이루어진다. 그밖에 암호화폐는 M.PAY 전환시 해당 암호화폐와 MCH 시세를 반영하여 전환된다.  

1) 가상자산의 M.PAY 결제 서비스 : M.PAY는 MCH를 기본으로 하여, 멀티 지갑(Multi WALLET)에서 BTC, ETH뿐만 아니라 미콘캐시와 직접 파트너십을 맺은 BCH, LTC, USDT, OKB, TRON, JST 등의 세계적인 상위 TOP 암호화폐도 시세에 맞게 전환하여 사용이 가능하다. 

2) M.PAY의 On-Off Line 사용 서비스 : M.PAY를 통한 ATM 현금인출서비스, 비자선불카드결제 및 현금 인출, 온라인 쇼핑몰(미콘몰) 결제, 가맹점의 OFF-LINE 결제 서비스, 게임 포인트의 M.PAY 보상 시스템이 구축되어 사용되고 있다.

3) 생태계 활성을 위한 보상서비스 : 자체 개발한 모바일 게임(AD용 9종이상)을 통한 M.PAY 보상 서비스가 있다.

◆ 한국선불카드 모바일팝-에이락 교통카드 충전 등 미콘캐시 가상자산 리워드 서비스

Q. 미콘캐시의 활용성 확대 및 유저 확보를 위해 다른 서비스와 활발한 연계를 시작한 걸로 아는데 주요 사례가 있을까요?

A. 미콘캐시는 2021년에 일반 유저들이 자주 사용하는 서비스와의 연동을 통해 온오프(on-off) 라인 결제 채널을 확대하고, 미콘캐시 가상자산 리워드 서비스한 것이 주요 사례라고 할 수 있다.

첫째로 한국선불카드㈜가 운영하는 모바일팝 앱에서 M.PAY를 모바일팝 잔액으로 충전하여 GS25, GS THE FRESH, 랄라블라 등 모바일팝 오프라인 가맹점과 온라인쇼핑, 게임, 라이프스타일, 도서, 웹툰 등의 다양한 모바일팝 온라인 가맹점에서 사용할 수 있다. 온라인 송금, 간편보험 가입 및 결제 등의 금융 서비스도 사용이 가능하도록 서비스 연동했다. 

둘째로 블록체인 서비스 전문기업 ㈜에이락과 가상자산 리워드 서비스 진행을 통해 티모넷의 교통카드 충전, 결제 애플리케이션(앱) 서비스인 '댐댐'을 통해 교통카드 충전, 교통페이 포인트 충전 시 교통페이 30포인트와 100원 상당의 가상자산 미콘캐시인 'MCH'를 리워드로 지급하는 서비스를 제공하고 있다. 

2022년에도 다양한 제휴처와의 파트너십 및 서비스 연계를 통해 지속적인 확장을 지속할 계획이다.

◆ "올해 NFT 프로젝트 선보일 것...한국도 가상자산 새로운 원년 맞을 것"

Q. 미콘캐시의 2022년 로드맵에 새롭게 준비 중인 프로젝트가 있는지?

A. 미콘캐시는 다양한 파트너십 및 자체 서비스 개발을 통해 M.PAY 결제 및 보상 등의 가상자산 실생활 활용에 필요한 시스템 구축에 중점을 두었다. 

올해는 사용처 확장성을 위한 다양한 제휴처 발굴 프로젝트를 기본적으로 진행할 계획이다. 그리고, 포스트코로나 시대에 적합하고 글로벌 시장에도 사용이 가능한 비대면 비즈니스용 서비스를 개발사와 준비 중이다. 

또한, 지난해 폴리텍 대학과의 협약 등을 통해 NFT(대체불가능토큰) 프로젝트에 대한 내부 검토와 기획을 준비하면서 방향성을 고민해 왔다. 올해는 저희가 보유하고 있는 리소스와 기술력을 가지고 NFT 프로젝트를 선보일 수 있을 것이라 생각한다.  

Q. 더 말하고 싶은 말이 있나?

A. 미콘캐시는 2018년부터 현재까지 온라인 및 모바일 서비스상의 결제, 보상 및 거래에 사용되는 플랫폼을 만들기 위해 달려왔다. 

2022년은 국내에서 가상자산이 제도권으로 들어오면서 새로운 원년이 시작된 해가 될 것이라 생각한다. 꾸준한 프로젝트 활성화를 통해 국내 알트코인들이 글로벌 암호화폐에 비해 마켓에서 저평가되지 않도록, 숨은 보석이었다는 것을 보여줄 수 있도록 미콘캐시가 그 중심에서 최선을 다하도록 하겠다. 

pnet21@gametoc.co.kr

Copyright © 게임톡.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