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론조사] 이-윤 모두 '우호 세력' 온전히 흡수 못 했다

고정현 기자 2022. 2. 7. 19:1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전히 안갯속인 대선판을, 이번에는 SBS가 추적 조사하고 있는 3가지 핵심 지표를 통해 한번 분석해 보겠습니다.

대선 체제가 본격화한 지난해 11월 초부터 이번 조사까지 6차례 진행된 여론조사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여권 후보에게 유리한 정권 재창출 여론은 소폭 내리고, 야권 후보에 유리한 정권 교체 여론은 소폭 오르는 12월 중순부터의 흐름이 이번에도 계속 이어졌습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1월부터 진행된 6차례 여론조사 흐름 살펴보니

<앵커>

여전히 안갯속인 대선판을, 이번에는 SBS가 추적 조사하고 있는 3가지 핵심 지표를 통해 한번 분석해 보겠습니다. 앞서 보셨던 지지도와 함께 정권 재창출 대 교체 여론 동향, 그리고 대통령 국정 지지도와 정당 지지도까지 한번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자세한 내용, 고정현 기자 전해주시죠.

<기자>

대선 체제가 본격화한 지난해 11월 초부터 이번 조사까지 6차례 진행된 여론조사 흐름 살펴보겠습니다.

대선후보 지지도, 윤석열 후보의 상승세가 눈에 띕니다.

1월 중순 조사, 그리고 이번 조사 두 차례 연속 올랐고 같은 기간 이재명 후보 그래프는 두 차례 소폭 꺾였습니다.

지난해 연말 조사에서는 이 후보가 오차범위를 벗어나 8.9% 포인트 앞서 있었는데, 한 달여 만에 윤 후보가 오차범위 안 접전이지만, 명목상 수치로는 4.4% 포인트 좀 더 높게 나타나는 상황으로 반전됐습니다.


심상정 후보는 2%대에 계속 머물고 있고 11월 말 이후 우상향 하던 안철수 후보 지지세는 이번 조사에서는 다소 숨 고르기에 들어간 모습 볼 수 있습니다.

검은색 그래프인 부동층, 두 차례 연속 20% 아래로 고정되는 양상입니다.

그럼 이런 여론 변화 밑바탕에는 뭐가 있는지 3가지 핵심 지표 추세를 통해 살펴보겠습니다.

먼저 정권 재창출 대 교체 여론입니다.


여권 후보에게 유리한 정권 재창출 여론은 소폭 내리고, 야권 후보에 유리한 정권 교체 여론은 소폭 오르는 12월 중순부터의 흐름이 이번에도 계속 이어졌습니다.

둘 사이 격차는 18.6%포인트로, 국민의힘 경선이 끝났던 지난해 11월 초 수준으로 되돌아갔습니다. 

다음은 문재인 대통령 국정 지지도입니다.


잘하고 있다라는 긍정 응답 40%대 초반, 잘 못하고 있다 50%대 초반으로 12월 중순부터의 추세가 그대로 이어지고 있습니다. 

마지막으로 정당 지지도입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모두 두 차례 연속 떨어졌었는데, 이번에는 양당 똑같이 2.4%포인트씩 올랐습니다.

민주당이 열린민주당과의 통합을 마무리하고 국민의힘도 홍준표 의원의 선대위 합류 등으로 지지층이 결집하면서 동반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정의당은 2.7 국민의당은 4.3%를 기록했습니다. 

이번 조사에서 이재명 후보 지지율 30.6%를 기록했습니다.

32.1%의 당 지지율보다 낮고 36%대인 정권 재창출 여론과 40%대 초반인 대통령 국정 지지도에도 역시 못 미칩니다.

당과 문 대통령 지지층을 이 후보가 온전히 흡수하지 못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옵니다.

윤석열 후보는 두 차례 연속 당 지지율을 상회하는 지지세를 보이고 있지만, 마찬가지로 55%에 육박하는 정권 교체 여론을 모두 담아내지 못한다는 평가입니다.

이 후보, 윤 후보 모두 지지층과 우호 세력을 얼마나 더 투표장으로 끌어낼 수 있을지, 사활을 건 한 달 승부가 시작됐습니다.

(영상취재 : 김흥기, 영상편집 : 정성훈, CG : 이연희)
 
<조사 개요>

조사 의뢰 : SBS
조사 기관 : 넥스트리서치
조사 일시 : 2022년 2월 5일~6일
조사 대상 : 전국 만 18세 이상 남녀 1천4명 (성·연령·지역 할당 후 유선 RDD 및 무선 가상번호 추출)
조사 방법 : 유·무선 전화면접조사 (무선 87%, 유선 13%)
응답률 : 23.3% (4천305명 접촉하여 1천4명 조사 성공)
가중치 부여 방식 : 성별·연령별·지역별 가중값 부여 (셀가중/2022년 1월말 행정안전부 주민등록인구 기준)
표본 오차 : ±3.1%p (95% 신뢰 수준)

▶ 여론조사 통계표 보기
[ https://bit.ly/3J5iYze ]

▷ [여론조사] 이재명 30.6% vs 윤석열 35.0%…오차 범위 안 '접전'
[ 원문 링크 : https://news.sbs.co.kr/d/?id=N1006631568 ]

고정현 기자yd@sbs.co.kr

Copyright © Copyright ⓒ SBS.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