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로벌 비즈 브리핑] 유럽중앙은행, 기준금리 동결..영란은행은 0.50%로 인상

SBSBiz 입력 2022. 2. 4. 03:36 수정 2022. 2. 8. 08:12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글로벌 비즈 브리핑] 한 눈에 보는 해외 경제 이슈

유럽중앙은행, 기준금리 동결...영란은행은 0.50%로 인상

유럽중앙은행(ECB)이 3일(현지시간) 기준금리를 0%로 동결했습니다.

ECB는 통화정책 회의에서 기준금리를 현행 0%로 유지하고, 예금금리와 한계대출금리 역시 각각 -0.50%와 0.25%로 유지하기로 했습니다.

또 올해 1분기 팬데믹긴급매입프로그램(PEPP) 대응채권 매입 속도를 전분기보다 낮추고, 내년 3월에는 대응채권 매입을 중단하겠다고 밝혔습니다.

반면 영국 중앙은행인 영란은행(BOE)는 물가 급등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금리를 0.5%로 올렸습니다.

유럽연합, 가스 공급 차질 대비 비상계획 검토

유럽연합(EU)이 가스 공급 차질에 대비한 비상계획을 검토하고 있다고 3일(현지시간) 로이터통신이 전했습니다.

보도에 따르면 카드리 심슨 에너지 정착 담당 EU 집행위원은 유럽의회 에너지 위원회에 "모든 회원국이 대비를 위해 노력하고 비상 계획을 검토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EU집행위는 회원국들과 연락하며 유럽 차원의 상황 평가를 진행하고 있다"고 말했습니다.

우크라이나를 둘러싼 미국과 러시아 사이의 긴장이 고조되고 있는 가운데 유럽에 대한 가스 공급을 중단할 수 있다는 우려도 나오고 있습니다.

美 주간 실업보험청구 23만8천 명...예상치 하회

미국의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가 월가 예상치를 밑돌았습니다.

미 노동부는 3일(현지시간) 지난달 29일로 끝난 한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가 계절 조정 기준으로 전주보다 2만3천 명 감소한 23만8천 명을 기록했다고 발표했습니다.

미국의 주간 실업보험 청구자 수는 2주 연속 감소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美, 中 틱톡 정조준..."보안위험 해외 앱 규제"

미국 상무부가 틱톡을 비롯한 중국 IT 기업을 겨냥해 국가안보에 위협이 될 수 있는 외국 어플리케이션을 제재할 수 있는 법 개정에 나섭니다.

새 법안에 따르면 틱톡이나 위챗이 미국에서 사업을 하려면 제3 기관의 감사와 소스코드 검사, 사용자 데이터 모니터링 등의 과정을 거쳐야 하는데, 사실상 문제의 소지가 있는 앱의 사용을 제한할 수 있게 됩니다.

상무부는 해당 규제를 도입하기 위한 공청회 절차를 최근 마무리한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테슬라, 안전벨트 경고음 미작동...미국서 81만7천대 리콜

미국 전기차 업체 테슬라가 안전벨트 경고음 미작동으로 미국에서 81만7천여대를 리콜합니다.

미국 도로교통안전국(NHTSA)은 리콜 대상 차량에서 운전자가 안전벨트를 매지 않고 출발할 때 울려야 하는 경고음이 작동하지 않아 안전 기준에 부합하지 않는다고 이유를 밝혔습니다.

테슬라는 "소프트웨어 문제로 인해 특정 상황에서 경고음이 작동하지 않을 수 있다"며 "문제 해결을 위해 무선 소프트웨어 업데이트를 할 예정"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닌텐도 스위치 세계 판매 1억대 돌파

일본 닌텐도의 가정용 게임기 '닌텐도 스위치'가 세계 시장에서 1억대 넘게 팔렸습니다.

닌텐도는 3일 스위치의 세계 판매 대수가 작년 말까지 1억354만대가 팔렸다고 밝히면서, 출시 5년만에 1억163만대 판매실적을 올린 '닌텐도 위'(Wii)를 넘어서는 기록을 세웠다고 덧붙였습니다.

네이버에서 SBS Biz 뉴스 구독하기!

돈 세는 남자의 기업분석 '카운트머니' [네이버TV]

저작권자 SBS미디어넷 & SBS I&M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SBS Biz.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