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윤석열측, 양자토론 룰협상 결렬에 '네 탓 공방'

이슬기 2022. 1. 29. 19: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측은 29일 양자토론 룰협상 결렬의 책임을 서로에게 돌리며 공방을 주고받았다.

윤석열 후보는 협상 결렬 뒤 페이스북에 "당초 주제와 방식에 조건 없는 양자토론 제안은 이재명 후보가 먼저 했다. 그런데 막상 토론이 임박해지자 왜 이렇게 많은 조건을 달고 계십니까"라며 "국민 앞에서 당장 토론할 듯이 자신만만했던 이재명 후보는 어디에 계십니까"라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李측 "국정전반 다루자는건 상식..아무 말 대잔치 할 건가"
尹 "토론 임박해지니 왜 이렇게 많은 조건 달고있나"

(서울=연합뉴스) 홍지인 이슬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국민의힘 윤석열 대선 후보 측은 29일 양자토론 룰협상 결렬의 책임을 서로에게 돌리며 공방을 주고받았다.

양측은 오는 31일로 예정된 양자토론의 세부 사항을 결정하기 위해 이틀째 실무협상을 이어갔지만, 토론 진행 방식을 놓고 이견만 확인한 채 결론을 내지 못했다.

민주당 선대위 박찬대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국정 전반에 걸쳐 토론하자는 것은 너무도 당연하고 상식적인 일"이라면서 "국정 전반을 다루자는 것이 어떻게 조건과 제약이 된다는 것인지 이해할 수 없다"고 반박했다.

박 대변인은 "조건 없는 양자토론은 바로 우리가 원하는 바"라면서도 "하지만 최소한의 형식도 없이 하고 싶은 말만 하자니 대통령 후보 토론이 '아무 말 대잔치'일 수는 없다"고 지적했다.

그는 "방송사의 제안, 타당 후보들의 요구, 법원의 판단 모두 무시하고 날짜 시간까지 독단으로 정하더니 이제는 또 형식을 트집 삼아 어깃장을 부리고 있으니 황당하다"면서 "그렇게 정책토론이 자신 없고 아직도 정책 공부가 부족하나. 도둑이 제 발 저린 격"이라고 쏘아붙였다.

이어 "여야 후보가 처음 만나 아무 말 대잔치, 네거티브 말싸움만 하자는 것인가"라며 "윤석열 후보는 괜한 억지 부리지 말고 공부가 부족하면 부족하다고 솔직히 인정하시기 바란다"고 꼬집었다.

민주당과 국민의힘 TV토론 협상 (서울=연합뉴스) 백승렬 기자 = 더불어민주당 박주민 의원과 국민의힘 성일종 의원 등 양당 TV토론 협상단이 19일 오전 국회 성일종 의원실에서 이재명·윤석열 대선후보의 TV토론 날짜 등에 관해 논의하고 있다. 2022.1.19 srbaek@yna.co.kr

국민의힘 이양수 선대본부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이재명 후보는 '주제 쪼개기'로 양자토론을 회피 말라"고 받아쳤다.

이 수석대변인은 "이 후보가 실무협상에서 비상식적인 주제 쪼개기 방식을 고집함으로써 오늘도 협상 타결을 이루지 못한 데 대해 유감을 표한다"며 "주제를 '성장 10분', '분배 10분', '대장동 10분' 식으로 쪼개고 또 쪼개자는 황당한 요구로 일관했다"고 지적했다.

이 수석대변인은 "대장동과 성남FC 비리 주제를 숨기고 양자토론을 무력화하려는 저의로 볼 수밖에 없는 실망스러운 태도"라며 "국정 전반 현안에 대해 조건 없이 양자토론을 하자는 윤석열 후보의 입장은 명확하다. 부족하면 사흘에 한 번씩 일대일 토론을 열어 국민 판단을 받아보자는 것"이라고 덧붙였다.

윤석열 후보는 협상 결렬 뒤 페이스북에 "당초 주제와 방식에 조건 없는 양자토론 제안은 이재명 후보가 먼저 했다. 그런데 막상 토론이 임박해지자 왜 이렇게 많은 조건을 달고 계십니까"라며 "국민 앞에서 당장 토론할 듯이 자신만만했던 이재명 후보는 어디에 계십니까"라고 했다.

wise@yna.co.kr

☞ 미스코리아 방송인 서예진 한밤중 만취운전…충돌 벤츠는?
☞ 설 연휴 첫날 곡성 저수지서 10대 형제 숨진 채 발견
☞ 젊은 엄마 성폭행 후 대낮 구경거리로…용의자 11명 체포
☞ 배우 이상윤, 코로나19 확진…오영수와 공연중인 연극은
☞ "중국 위해 더 노력" 쇼트트랙 임효준, 귀화 후 첫 메시지
☞ 남편에 장기 기증하려다 간암 발견…수술로 새 삶
☞ 법원, 조송화 무단이탈 '인정'…연봉도 팀도 모두 잃었다
☞ 1천회 맞은 로또…역대 최고 당첨금과 세금은
☞ 막걸리 한 병에 110만원…어떻게 만들었길래
☞ 전 남친 찾아가 머리 쥐어뜯고 90여번 전화 건 20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