낙동강하구 야생조류 폐사체서 고병원성 AI 확인.."출입 제한"

이영섭 2022. 1. 27. 18: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조류인플루엔자(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부산 사하구 낙동강 하구에서 폐사한 야생조류(큰고니)에서 H5N8형 고병원성 AI가 확인됐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가을부터 현재까지 야생 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된 사례 24건 중 H5N8형이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중수본은 "고병원성 AI 확산 방지를 위해 철새도래지 출입을 삼가고 야생조류 폐사체를 발견하면 국립 야생동물질병관리원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낙동강 하구에 있는 고니. 기사와 직접적 관련 없음. (부산=연합뉴스) 강덕철 기자 = 절기상 소한인 지난 5일 부산 강서구 맥도생태공원 연못을 찾은 천연기념물인 고니가 노닐고 있다. 2022.1.5 kangdcc@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조류인플루엔자(AI) 중앙사고수습본부는 부산 사하구 낙동강 하구에서 폐사한 야생조류(큰고니)에서 H5N8형 고병원성 AI가 확인됐다고 27일 밝혔다.

지난해 가을부터 현재까지 야생 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확인된 사례 24건 중 H5N8형이 검출된 것은 이번이 처음이다. 나머지는 H5N1형이었다.

중수본은 "과거 사례를 볼 때 새로운 유형이 유입되면 고병원성 AI가 다시 장기간 유행할 수 있다"며 "철새도래지 예찰, 출입 관리, 가금농장 방역관리를 철저하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수본은 낙동강 하구, 경남 창원 주남저수지 등 인근 소하천을 상시 예찰하며, 이번에 AI가 검출된 지역과 큰고니 서식 지역의 인근 주변 농장 진입로 등을 집중해서 소독할 방침이다.

또 이번에 AI가 검출된 낙동강 하구 지점에서는 축산차량과 관계자뿐 아니라 낚시와 산책을 하려는 일반인의 출입도 제한한다.

아울러 큰고니 서식지역, 야생조류에서 고병원성 AI가 검출된 지역, 산란계 특별관리지역에 대해서는 'AI 위험주의보' 발령 수준을 높이고 농장 방역수칙을 홍보한다.

중수본은 "고병원성 AI 확산 방지를 위해 철새도래지 출입을 삼가고 야생조류 폐사체를 발견하면 국립 야생동물질병관리원에 신고해달라"고 당부했다.

또 "가금농장 관계자들은 설 연휴에도 긴장을 늦추지 말고 '농장 4단계 소독' 등 방역수칙을 준수해달라"고 덧붙였다.

younglee@yna.co.kr

☞ 얼마나 야하길래?…이집트에서 난리 난 넷플릭스 아랍어 영화
☞ '땅 팔아 돈벼락' 인니 마을 주민들 1년만에 후회…왜?
☞ 조국 "가족의 시련은 저희가 감당…대선에 집중해달라"
☞ SF9 휘영·찬희, 방역수칙 위반하고 심야 주점 모임
☞ 갈비뼈 부러진 채 병원에 실려온 생후 2개월 아기 결국…
☞ "좀 맞자" 놀이터서 10대 4명 무차별 폭행한 20대
☞ 검찰, '폭행 시비' 배우 이규한 무혐의 처분…"증거불충분"
☞ 잘려 나간 개구리 다리 18개월 만에 완벽에 가깝게 재생
☞ 연인 19층서 밀어 살해한 30대 남성…법정서 "심신미약" 주장
☞ "하청업체가 임의로 한 일"…붕괴사고 현산 입건자들 혐의 부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