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Q&A] 설 연휴기간 금융거래 궁금증 총정리

2022. 1. 26. 18:0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금융권이 설날 연휴기간 동안 국민 여러분의 금융생활에 어려움이 없도록 지원합니다.
따뜻한 설날 명절 보내시기 바랍니다.

설 연휴기간 금융거래 궁금증 총정리

Q1. 설날 연휴 중(1월 29일~2월 2일) 대출 만기가 도래하는 경우 언제 대출금을 상환해야 하나요?
A. 금융회사(은행·보험·저축은행·카드 등)의 대출 만기가 설날 연휴 중 도래하는 경우, 만기가 연체 이자 부담 없이 2월 3일(목)로 자동 연장됩니다.

대출을 조기에 상환하고자 하는 고객은 금융회사와 협의하여 1월 28일(금)에 중도상환수수료 없이 조기상환이 가능합니다.
* 다만, 일부 조기상환 불가능한 상품도 있어 사전 확인 필요

Q2. 설날 연휴 중(1월 29일~2월 2일) 이자납입일이 도래하는 고객은 설 연휴 기간 중 이자를 갚지 않으면 연체로 처리되나요?
A. 설날 연휴 중 도래하는 이자납입일은 2월 3일(목)로 자동 연장되므로, 2월 3일(목)에 이자 납입시 정상 납부로 처리됩니다.

Q3. 설날 연휴 중(1월 29일~2월 2일) 만기가 도래하는 예금은 언제 찾을 수 있나요?
A. 설날 연휴 중 만기가 도래하는 금융회사 예금은 2월 3일(목)에 설날 연휴간 이자분까지 포함하여 찾을 수 있습니다.
또한, 상품에 따라 고객요청이 있는 경우 1월 28일(금)에도 지급이 가능합니다.
* 일부 조기지급이 불가능한 상품도 있어 사전에 확인 필요

Q4. 설날 연휴 중(1월 29일~2월 2일) 카드 결제대금 납부일인 경우 언제 대금을 납부해야 하나요?
A. 카드 결제대금은 대금 납부일이 공휴일인 경우 익영업일로 납부일이 연기되므로, 설날 연휴(1월 29일~2월 2일)가 납부일인 경우 연체 없이 2월 3일(목)에 고객 계좌에서 자동 출금되거나 고객이 직접 납부가 가능합니다.

고객이 원하는 경우 1월 28일(금)에 결제대금 등에 대한 선결제도 가능합니다.

Q5. 설날 연휴 중(1월 29일~2월 2일) 자동납부 대금은 언제 출금되나요?
A. 설날 연휴 중 출금예정인 자동납부* 내역은 다음 영업일인 2월 3일(목)에 출금 처리됩니다.
* 요금 청구기관이 물품·서비스 제공 계약에 따라 발생한 이용 요금을 고객이 지정한 계좌에서 출금(예: 보험료, 휴대폰 요금)

다만, 요금 청구기관과 납부고객과의 별도 약정이 있는 경우 다른 영업일에 출금될 수 있습니다.

Q6. 설날 연휴 중(1월 29일~2월 2일) 주택연금 월지급금을 받을 수 있나요?
A. 주택금융공사는 설날 연휴 중 지급일이 도래하는 모든 고객에 대해 1월 28일(금)에 먼저 지급할 예정입니다.
설날 연휴 중 목돈 인출이 필요한 고객은 1월 27일(목)까지 주택금융공사에 방문해서 개별인출금*을 신청하면 1월 28일(금)에 찾을 수 있습니다.
* 미래에 받을 주택연금 지급액 중 일부를 미리 인출할 수 있는 금액

Q7. 설날 연휴 중(1월 29일~2월 2일) 퇴직연금이 지급 예정인 경우 어떻게 해야 되나요?
A. 운용상품 종류별로 지급일정에 차이가 있으므로 사전에 금융회사에 문의하거나 약관 등을 통해 지급일정을 사전에 확인할 필요가 있습니다.

* 퇴직연금은 통상 지급청구 후 2~3영업일 이내 지급되고 있어 고객이 1월 25일(화) 신청시 1월 28일(금) 이전 수령 가능하나 상품별·회사별로 차이가 있을 수 있음.
** 퇴직급여법령 상 퇴직급여 지급은 지급사유가 발생한 날부터 14일 이내에 지급하도록 되어 있고, 편입한 개별 상품의 약관 등 따라 환매에 소요되는 기간이 상이 (예: 해외 주식형펀드는 영업일 기준 약 8~9일 소요)

Q8. 설날 연휴 중(1월 29일~2월 2일) 1월 31일 이전에 매도한 주식(ETF포함), 채권 등에 대한 결제대금은 언제 수령하나요?
A. 설날 연휴 중 매도대금 지급일(1월 31일~2월 1일)인 주식의 경우 연휴 직후(2월 3일~4일)로 지급이 순연됩니다.

[사례1]
주식매매의 결제기한은 매매일로부터 2영업일이므로, 1월 28일(금) 주식을 매도한 투자자가 대금을 수령할 날은 2월 1일(화)이 아니라 2월 4일(금)로 순연

[사례2]
매매대금 결제시한이 매매일 당일인 채권(일반채권·Repo), 금, 배출권의 경우 1월 28일(금) 매도한 자는 매매대금을 1월 28일(금) 당일 수령
※ 설 연휴 중 해외주식 매매는 각 증권사 공지 참고 혹은 해외주식 데스크 등에 문의

Q9. 설날 연휴 중(1월 29일~2월 2일) 어음, 수표, 전자결제수단 만기가 도래하는 경우 언제 현금화할 수 있나요? 또한 발행 등 거래는 가능한가요?
A. 어음·수표·기업간 전자결제수단의 현금화에는 통상 1영업일이 소요되므로 설 연휴 중 만기도래시 현금화는 다음 영업일인 2월 3일(목) 이후 가능합니다.

설 연휴 중에도 당사자간 대면 거래인 약속(종이)어음, 당좌수표의 발행·배서는 가능하나, 전자적으로 발행되는 전자어음, 기업간 전자결제수단의 거래 및 은행창구를 통한 자기앞수표 발행 등의 거래는 가능하지 않습니다.

☞ 금융위원회 블로그에서 더 자세히 보기

Copyright © 정책브리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