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도체 호황에..삼성전자-SK하이닉스, 대규모 성과급 지급

김영신 2022. 1. 26. 18: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반도체 시장 호황으로 지난해 호실적을 기록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대대적인 성과급을 지급한다.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와 SK하이닉스는 26일 성과급을 직원들에게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SK하이닉스는 앞서 지난해 말에는 연간 사상 최대 매출과 미국 인텔 낸드플래시 사업부 인수 등을 기념해 특별 성과급 300%를 지급한 바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삼성, 메모리 반도체 매출 1위 기념해 메모리사업부에 성과급 300%
연말연초 정기·특별 성과급 지급..삼성·SK 과장급 4천만원 이상

(서울=연합뉴스) 김영신 김철선 기자 = 반도체 시장 호황으로 지난해 호실적을 기록한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가 대대적인 성과급을 지급한다.

삼성전자 반도체 사업부와 SK하이닉스는 26일 성과급을 직원들에게 지급한다고 발표했다.

삼성전자·SK하이닉스 (CG) [연합뉴스TV 제공]

삼성전자는 지난해 메모리 반도체 시장 매출 1위 달성을 기념해 메모리사업부 임직원들에게 기본급(상여 기초금) 300%의 특별 성과급을 주기로 했다.

또 메모리사업부 호실적을 견인한 반도체 패키징 담당 TSP 총괄과 글로벌인프라총괄, 반도체연구소 등 지원 부서 직원들도 200%의 인센티브를 받는다.

삼성은 앞서 지난해 말 그룹 차원에서 계열사에 특별 격려금으로 기본급의 최대 200%를 지급한 바 있다.

아울러 삼성은 정기 성과급으로 ▲ 전년 연간 실적과 연동해 매년 연초에 지급하는 초과이익성과급(OPI·옛 PS) ▲ 상반기와 하반기에 지급하는 목표 달성 장려금(TAI·옛 PI)을 두고 있다.

TAI는 기본급의 최대 100% 수준으로, 지난해 말 지급됐다.

오는 28일 나가는 OPI 지급률은 이날 공개됐다.

메모리사업부와 파운드리사업부, 시스템LSI 사업부는 모두 최고 수준인 연봉의 50%를 받는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 [연합뉴스 자료사진]

스마트폰을 담당하는 MX사업부와 영상디스플레이(VD)사업부도 최대치인 연봉의 50%를 받는다. 네트워크사업부는 42%, 생활가전 사업부는 36%, 의료기기사업부는 12% 수준인 것으로 알려졌다.

삼성전자 대졸 신입사원 연봉은 4천800만원, 과장급의 연봉은 6천∼7천만원으로 알려졌다. 6천만원으로 가정시 월 기본급은 300만원 수준이다.

메모리 사업부 과장급으로 가정하고 단순 추산하면 ▲ 연말 특별 격려금 최대 600만원 ▲ 연말 TAI 최대 300만원 ▲ 특별 성과급 900만원 ▲ OPI 3천만원 등 4천800만원으로, 세금을 제하더라도 큰 보너스를 받는 것이다.

SK하이닉스도 지난해분 성과급(초과이익 분배금·PS)으로 기본급 기준 1천%(연봉의 50%)를 지급한다고 이날 발표했다. 지급일은 오는 28일이다.

SK하이닉스는 앞서 지난해 말에는 연간 사상 최대 매출과 미국 인텔 낸드플래시 사업부 인수 등을 기념해 특별 성과급 300%를 지급한 바 있다.

SK하이닉스 [연합뉴스 자료사진]

연봉 6천만원을 받는 과장급의 경우 연말 특별 성과급 약 900만원, 이날 발표된 PS 3천만원 등 3천900만원 안팎을 받게 된다.

업계 관계자는 "반도체 시장 호황에 힘입어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 모두 지난해 사상 최대 실적을 거둔 것으로 보인다"며 "올해 전망도 밝아 실적 신기록과 그에 따른 성과급 행진이 계속될 것"이라고 말했다.

shiny@yna.co.kr

☞ 황당한 부대장…"취사병이 끓인 삼계탕 50마리 냄비째 가져가"
☞ 리처드 기어 볼키스 받고 '외설 논란' 인도 여배우, 15년만에…
☞ '폭행·흉기협박' 검찰 송치…정창욱 셰프에 무슨 일이
☞ 소백이가 또…매몰자 찾아낸 9살 인명구조견
☞ 브래드 피트 주연 '파이트클럽' 중국서 결말 딴판…왜?
☞  "비키라고 XX야" 경찰과 몸싸움…'장용준 영상' 공개
☞ 16세 연하 남친 무참히 살해한 여성, 무기징역→징역 22년 감형
☞ 검찰, '장검으로 아내 살해' 남편에 무기징역 구형
☞ 20㎞ 만취 운전한 검사…신호대기 중 차 안에서 잠들었다 덜미
☞ 여성 뒤에서 '몰래 소변' 30대에 강제추행 벌금 500만원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