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특징주] 전송암호화모듈 국내 첫 '국정원 인증'.. 우리넷, 재차 '강세'

강수지 기자 2022. 1. 26. 13: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우리넷 주가가 재차 강세다.

 우리넷과 SK텔레콤은 최근 양사가 함께 개발한 양자암호 기반 전송암호화모듈로 국가정보원 암호모듈검증(KCMVP)을 국내 최초로 획득했다.

해당 암호모듈은 양자암호키 연동 국제 표준을 만족하는 전송암호모듈이다.

이번 인증에 적용한 '티 크립토'는 순수 국내 암호 기술인 LEA를 기반으로 최대 100Gbps 속도로 빠르게 정보를 전송하는 광회선에서 데이터 트래픽을 안전하게 암호화하거나 풀어낼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우리넷은 26일 오후 1시 11분 전거래일대비 450원(5.03%) 오른 9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사진제공=우리넷
우리넷 주가가 재차 강세다.

26일 오후 1시 11분 우리넷은 전거래일대비 450원(5.03%) 오른 94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우리넷은 지난 21일 장중 상한가 기록, 22일 장중 최고 20.11% 상승 등 2거래일 연속 급등세를 보인 바 있다. 24일에는 8.67% 내리며 장을 마쳤다. 

우리넷과 SK텔레콤은 최근 양사가 함께 개발한 양자암호 기반 전송암호화모듈로 국가정보원 암호모듈검증(KCMVP)을 국내 최초로 획득했다. 국정원 암호모듈검증은 국가정보원이 국가·공공기관 정보통신망에서 주요 정보를 보호하기 위해 쓰이는 암호모듈의 안전성을 검증하는 제도다.

해당 암호모듈은 양자암호키 연동 국제 표준을 만족하는 전송암호모듈이다. 100Gbps·10Gbps급 데이터 전송 속도를 지원하는 2개 제품으로 고용량의 트래픽을 처리하는 차세대 광통신장비(POTN)에 탑재된다.

이번 인증에 적용한 '티 크립토'는 순수 국내 암호 기술인 LEA를 기반으로 최대 100Gbps 속도로 빠르게 정보를 전송하는 광회선에서 데이터 트래픽을 안전하게 암호화하거나 풀어낼 수 있다. '티 크립토'는 수학적 알고리즘 기반의 상호인증 및 암호키 교환 기술과 SKT의 양자키분배기(QKD)를 연동한 데이터 암호화로 보안성을 높였다.

해당 암호모듈은 테라급 초고속 광회선에 적용된다. 송신부와 수신부에서만 해독할 수 있는 암호키를 생성, 주요 정보를 안전하게 보호한다. SKT는 정보보안이 특히 중요한 정부, 지자체, 군, 민간 등의 통신망에 전송암호모듈을 공급, 양자암호 기술 실용화를 꾀한다.

[머니S 주요뉴스]
"40대 여친 걱정 뿐"… 황찬성 예비신부, 8세 연상?
“세영누나♥ 예쁘세요”… 곽정욱 SNS 재조명
"끈으로만 가렸어"… '섹시 끝판왕' 치어리더 누구?
"치명美 넘쳐"… 한소희, 무보정이 이 정도?
"성희롱 심각"… 김현중, 악플에 고통 호소
"정신 못 차리고 가품에 빠져"… 송지아, 결국
"예비신부 지켜주려"… 한동근, 탈락 소감
"의대생 이미지메이킹?"… 박지현은 또 왜?
"XX야" 셰프 정창욱의 민낯… 칼로 협박까지?
살짝 드러난 D라인?… 이하늬 임신 후 첫 근황

강수지 기자 joy822@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