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해 인생사 악극→송가인 국악쇼, KBS 설특집 라인업 보니

박수인 2022. 1. 26. 09:02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엔 박수인 기자]

KBS가 2022년 설 명절을 맞아 코로나19 장기화로 지친 국민들을 위로하고 가족의 의미를 되새길 수 있는 특별 편성을 준비한다.

오는 1월 30일 오후 10시 35분 방송되는 KBS 1TV 설 특집 '다큐 아버지와 황태 그리고 61번의 겨울'은 61년의 겨울을 황태와 함께 걸어 온 아버지와 그 뒤를 잇는 아들의 발자취를 따라가며 이 시대 우리 아버지들의 삶을 되돌아보고 설 명절 가족의 의미를 되새기는 설 특집 다큐멘터리이다.

30일 오후 11시 25분 방송될 KBS 1TV 설 특집 '한국인의 술상'은 '한국인의 밥상' 10주년을 맞아 제작된 스핀오프 프로그램. 최불암(배우), 최자(가수) 두 사람이 한국 전통주와 삶에 관한 이야기를 나눈다.

방송계의 살아 있는 역사이자 우리 근현대사의 질곡을 함께 한 송해의 파란만장한 인생사를 악극으로 만난다. “그리운 내 고향”을 주제로 송해의 어린 시절을 다루는 1막에서는 박애리, 정동원, 이찬원이 등장해 어머니와 이별 등을 노래하며 “청년 송해”를 다루는 2막에서는 젊은 날의 초상, 꿈을 이루다, 내 사랑 그녀 등을 주제로 이찬원, 태진아, 영탁, 김연자, 설하윤, 신유 등이 출연하며 3막 “전국노래자랑, 여러분 고맙습니다”편에서는 홍잠언, 송소희, 박서진, 김태연의 무대를 볼 수 있다. 4막 “에필로그”는 송해 선생이 직접 출연해 감동과 함께 설 명절의 의미를 담아낼 예정이다.

현대사를 관통하며 예술인으로 살아온 송해 선생의 인생 이야기를 담은 '2022 설 대기획 여러분 고맙습니다 송해'는 31일 오후 7시 50분 2TV를 통해 방송된다.

31일부터 2월2일까지 오후 7시 20분 1TV에서 방영되는 설 특집 '한국인의 오래된 밥집'에서는 대한민국에서 수십 년의 세월을 버틴 식당, 노포(老鋪). 현대사 속에서 살아남은 한국을 대표하는 ‘노포’들을 찾아 음식과 삶에 관한 이야기를 들어본다. 문화유산 ‘음식’을 소리와 영상으로 기록하는 고음질(ASMR) + 고화질 다큐멘터리로 선보인다.

또한 호랑이띠 송가인이 새해 액을 쫓고 복을 비는 신명 나는 국악 무대를 선보인다. 송가인의 어머니인 송순단 명인과의 첫 합동 무대부터 스승 박금희 명창, 남상일 명창과 KBS 국악관현악단, 세종 채향순 전통예술단, AUX, 유희스카 등 화려한 출연진과 함께하는 다채로운 무대를 준비했다. 전통에서부터 국악과 어우러지는 트로트까지 설 명절 종합선물 세트같이 풍성하게 준비한 110분 내내 흥겨움을 선사할 '2022 설 특집 조선팝 어게인 송가인'은 2월 1일 오후 6시 20분 2TV를 통해 만날 수 있다.

최근 방송가에서 가장 바쁜 홍진경이 경제 전문 예능의 MC로 변신, 자본주의 대한민국에서 엄연한 경제 주체로 성장한 우리 10대들에게 진짜 경제 공부법을 알려준다. 경제 유튜버 슈카, 소아정신과 의사 노규식이 전문가로 출연해 현주엽과 두 아들, 정동원과 故신해철 자녀들, 현영과 딸의 찐 경제공부 예능을 선보일 예정이다. 31일 오후 9시 50분 1부, 2월 1일 오후 8시 10분 2부 방송.

'사장님 귀는 당나귀'의 스핀오프 프로그램을 특별 편성으로 설 명절에 만난다. KBL 명예부총재가 된 허재, 첫 번째 일정은 개막전 시투, 이후 신사동 한복판에 나타난 허재, MZ세대와 농구장 방문을 걸고 딱지치기 게임을 하는 모습, 펭수와 콜라보, 아이키와 ‘짤’ 영상 제작 등 더 많은 MZ세대를 농구장으로 이끌기 위한 허재의 고군분투를 담아내고 농구를 통해 신구 세대의 소통, 그리고 이 시대에 맞는 리더십이 무엇인지 알아보는 본격 스포츠 예능 ‘설 특집 모던허재’는 31일 오후 4시 20분 2TV를 통해 방송된다.

총 12팀이 출연하는 우리 동요의 흥겨운 한마당은 2월 1일 낮 12시 20분 1TV를 통해 만날 수 있다. 남현종아나운서, 국악인 김나니, 바리톤 소코가 시청자분들에게 아름다운 국악을 친숙하고 편안하게 소개할 예정이며 특별공연으로 예인 어린이무용단, 국악인 곽동현 등이 출연해 국악 동요의 아름다움을 다채롭게 소개한다.

내 인생의 첫 사회생활, 학교에 가던 날의 추억, 운동장 풍경, 특별한 날의 진풍경을 아카이브 자료로 만난다. '학교 다녀오겠습니다 추억의 학창 시절' 은 2월 1일 오전 9시 40분에 경부고속도로 개통, 지하철 개통, 시대별 변화를 만나는 '모든 것이 놀라웠다! 新문물 열전'은 2월 2일 오전 9시 40분에 각각 방송된다.

설특집 '1박 2일' 스페셜 방송을 통해 목포의 맛을 주제로 게스트 혜리와 함께 한 3부작을 하이라이트로 만날 수 있는 '설 특집 1박 2일 스페셜'은 2월 1일 12시 05분에 2TV를 통해 방송된다.

유튜브로 업로드 후 꾸준히 사랑받고 있는 웹 예능을 만난다. 골프와 골프장을 배경으로 골프 팁, 패션, 일상 토크 등 다양한 내용으로 구성되는 '설 특집 스튜디오 K 스페셜 찐친골프'를 통해 홍은희, 오윤아를 만날 수 있다. 2월 2일 밤 12시 2TV 방송.

또한 정규프로그램의 다채로운 설 연휴 특집 방송도 준비된다.

29일 오후 6시 5분 방송되는 '설 기획 불후의 명곡'은 최불암, 최명빈, 오정해, 이봉근 등이 출연해 한국인의 노래를 주제로 한국인의 역사와 정서를 노래로 담아낼 예정이다.

31일 오후 6시 50분 방송되는 '설 기획 백종원 클라쓰'에서는 한국의 설 문화를 외국인들과 함께 즐기고 일본, 러시아, 르완다 설음식 소개 백종원식 김치떡죽 레시피 공개한다.

탄자니아에서 케냐에 이르는 약 3만㎢의 광활한 초원 세렝게티를 배경으로 야생동물들의 치열한 생존의 대서사시를 그린 자연다큐 '설 특선다큐 야생의 대평원 세렝게티 2 1부~3부'는 31일부터 2월 2일까지 매일 오전 8시 2TV에서 방송된다.

이 밖에도 다양한 설 특선영화가 준비된다. 31일 오후 11시 20분 2TV에서는 영화 ‘세자매’, 2월 1일 오전 10시에는 영화 ‘오! 문희’, 1일 오후 9시 40분에는 영화 ‘킬러의 보디가드2 : 킬러의 와이프’, 1일 오후 11시 35분에는 영화 ‘이상존재’가 전파를 탄다. (사진=KBS 제공)

뉴스엔 박수인 abc159@

기사제보 및 보도자료 newsen@newsen.com copyrightⓒ 뉴스엔.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뉴스엔.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