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본 코로나 폭발적 확산에 기시다 지지율 상승세 '멈칫'(종합)

김호준 2022. 1. 23. 17: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연일 최다치를 경신하면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내각 지지율 상승세에 제동이 걸렸다.

23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22일 사회조사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전국 유권자 1천61명(유효 답변자)을 대상으로 벌인 전화 여론조사 결과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직전인 작년 12월 18일 조사 때와 비교해 2%포인트 떨어진 52%를 기록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이니치신문·교도통신 여론조사서 2~4%포인트 하락 반전
기시다 후미오 일본 총리 [AP=연합뉴스 자료사진]

(도쿄=연합뉴스) 박세진 김호준 특파원 = 일본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신규 감염자가 연일 최다치를 경신하면서 기시다 후미오(岸田文雄) 내각 지지율 상승세에 제동이 걸렸다.

23일 마이니치신문에 따르면 22일 사회조사연구센터와 공동으로 전국 유권자 1천61명(유효 답변자)을 대상으로 벌인 전화 여론조사 결과 기시다 내각 지지율은 직전인 작년 12월 18일 조사 때와 비교해 2%포인트 떨어진 52%를 기록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 비율은 36%로 직전 조사 때와 같았다.

교도통신이 22∼23일 실시한 전화 여론조사에서도 기시다 내각의 지지율은 55.9%로 지난달 여론조사 대비 4.1%포인트 하락했다.

지지하지 않는다는 응답자 비율은 25.2%로 한 달 새 2.5%포인트 상승했다.

마이니치신문과 교도통신에 앞서 발표된 주요 언론사의 최근 여론 조사에선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오름세를 보인 바 있다.

앞서 NHK방송과 요미우리신문이 각각 이달 8∼10일, 14∼16일 진행한 조사에선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한 달 전보다 각각 4∼7%포인트 오르는 등 코로나19 변이인 오미크론 확산의 영향으로 신규 확진자가 급증하는 상황에서도 상승세를 나타냈다.

그러나 지난 18일 이후 닷새 연속으로 신규 확진자가 역대 최다치를 경신하면서 여론 동향에 미세한 변화가 생긴 것으로 보인다.

일본의 신규 확진자는 22일 5만 명 선을 처음으로 넘어섰다.

오미크론 확산 속 코로나 하루 확진자 5만명 넘어선 일본 (이세 EPA/지지통신=연합뉴스) 일본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오미크론 변이 확산으로 비상인 가운데 22일 서부 미에현의 이세신궁 거리에 관광객들이 몰려 있다. 일본은 이날 하루 코로나19 확진자 수가 5만4천576명으로, 닷새 연속 최다치를 경신하며 5만 명 선을 처음 넘어섰다. 2022.1.23 sungok@yna.co.kr

이번 마이니치신문 여론조사에서 기시다 내각의 코로나19 대책을 놓고 '평가한다'(잘하고 있다)는 응답자 비율은 31%에 그쳐 지난달과 비교해 15%포인트나 빠졌다.

마이니치는 신규 확진자가 폭발적으로 늘고 있는데도 직전의 스가 요시히데(菅義偉) 총리 내각과 다르게 기시다 내각 지지율이 큰 폭으로 떨어지지 않는 것에 대해선 오미크론 변이에 대한 경계감이 낮아진 점을 거론했다.

실제로 이번 조사에서 감염력은 높지만, 중증화 가능성이 작은 것으로 알려진 오미크론 변이 확산에 대해 '걱정하지만, 직전에 유행했던 델타 변이 정도는 아니다'라는 응답이 46%를 차지해 '매우 두렵다'(34%)는 답변 비율을 크게 웃돌았다.

두렵지 않다는 응답자도 15%나 됐다.

parksj@yna.co.kr

☞ 베트남 며느리 "'분까' 먹고 싶댔더니 시어머니 '분가'로 오해"
☞ 백신 실험용 원숭이들, 고속도로서 교통사고 틈타 탈출
☞ '전국노래자랑' 송해, 건강 문제로 입원…녹화 불참
☞ 김건희 등판 임박?…프로필 사진 촬영현장 공개돼
☞ 사진 찍으면 500원…도심 점령한 겨울 불청객의 정체
☞ '천만장자에서 노숙인으로' 중국 사업가의 기구한 인생
☞ 임산물 채취하려다 폐광산서 30m 추락사…책임자들 무죄
☞ '캡슐 항해' 70대 탐험가, 대서양 횡단 재도전 중 사망
☞ 포천베어스타운 리프트 역주행 사고 '아찔'…"감속기 고장 추정"
☞ 올림픽 출전 무산된 쇼트트랙 김지유 "일방적 통보…억울"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