송영길 "이재명 당선시켜주면 미국 방문 북핵 돌파구 찾겠다"

김지영 기자 2022. 1. 22. 10:5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적극적인 북핵 외교가 필요하다"며 "이재명 대선 후보를 당선시켜 주시면 당선자와 상의해 즉시 미국을 방문, 돌파구를 찾겠다"고 밝혔다.

최근 북한의 핵실험 및 대륙간탄도 미사일(ICBM) 시험 발사 재개 시사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선제타격론'을 동시에 비판하기 위한 취지로 풀이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the300]
(서울=뉴스1) 장수영 기자 =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21일 오후 서울시 종로구 조계사에서 열린 전국승려대회에서 사과 발언을 위한 자리가 무산되자 조계사 밖으로 이동하고 있다. 이날 조계사에서 열린 전국승려대회에는 정청래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사찰의 문화재관람료 징수를 '통행세'에 비유한 발언 등을 계기로 정 의원 제명과 문체부 장관 사퇴, 문재인 대통령 사과 등을 요구하기 위해 전국 승려 5000여명이 참석했다. 2022.1.21/뉴스1

송영길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적극적인 북핵 외교가 필요하다"며 "이재명 대선 후보를 당선시켜 주시면 당선자와 상의해 즉시 미국을 방문, 돌파구를 찾겠다"고 밝혔다. 최근 북한의 핵실험 및 대륙간탄도 미사일(ICBM) 시험 발사 재개 시사와 윤석열 국민의힘 대선후보의 '선제타격론'을 동시에 비판하기 위한 취지로 풀이된다.

송 대표는 22일 오전 페이스북을 통해 "북한은 절대로 레드라인을 넘지 말아야 한다"며 "더는 미국이 북핵 문제를 방치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그는 "1962년 쿠바 미사일 위기로 핵전쟁 위험이 고조됐다"면서 "당시 케네디 대통령은 군부와 공화당의 쿠바 선제폭격론을 막아내고 해상봉쇄 조치와 소련의 후르쇼프와 물밑대화를 하고, 터키에 배치한 미국 미사일 철수와 쿠바 불가침 약속으로 소련의 쿠바 배치 미사일 철수를 끌어냈다. 3차 세계대전을 막아낸 것"이라고 했다.

윤석열 후보의 '선제타격론'의 허구성을 지적하면서 "전시작전권 회수도 반대하면서 선제폭격론을 주장하는 국민의힘과 윤석열 후보에게 쿠바 미사일 위기를 다룬 책 '1962'을 선물로 보내겠다. 꼭 일독을 권한다"고 꼬집었다. 그는 "이승만 대통령이 북진 통일, 멸공 통일을 외치다가 6·25남침의 핑곗거리만 제공했던 역사의 교훈을 배워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전시작전권 회수, 군사위성 등 정찰자산의 뒷받침도 없이 말하는 북한에 대한 선제타격론은 허구"라며 " 더 큰 일은 선제타격론은 한반도에서 군사적 긴장을 높여 주가 하락과 외국인 투자자 철수 등 커다란 경제 위기를 불러올 수 있다"고 덧붙였다.

[관련기사]☞ '이승기♥' 이다인, 얼굴에 하트 찍고 "커밍 순"…결혼 임박?"송지아 사랑했다"…'솔로지옥' 남성 출연자 솔직 인터뷰 '난리'"셰프 정창욱, 식칼 들고…" 술자리 특수폭행·특수협박 혐의로 입건'태종 이방원' 논란, 주상욱♥차예련 '불똥'…"동물학대 방관" 악플 테러'故 최진실 딸' 최준희, 연애 이어 "동거한다" 깜짝 고백
김지영 기자 kjyou@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