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타빌드 조풍연 대표, "마이데이터중계플랫폼과 AI플랫폼 기반 SW사업 강화"

박정연 2022. 1. 21. 17:2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마이데이터 서비스가 지난 5일 본격 시작된 후 해당 사업자가 늘어나고 있다. 5일 기준 은행, 여신 등 총 33개의 마이데이터 사업자가 API(응용 프로그램 인터페이스) 시스템 기반 마이데이터 서비스를 시작했다.

이러한 데이터 대이동 흐름에 맞춰 메타빌드㈜(대표 조풍연)는 자체 개발 연계미들웨어(MESIM ESB)와 API게이트웨이(MESIM APIG)가 탑재된 마이데이터중계플랫폼(MAI LAND)으로 마이데이터와 해당 중계플랫폼 개발에 앞장선다.

특히 GS인증을 획득한 메타빌드의 자체적 AI플랫폼(MAI AUTO)은 최근 AI싱어, AI교통, AI의료 등에 활용되며 AI 활용 경험이 없는 사용자도 직관적으로 AI모델 학습과 개발이 가능하게 해 주목받고 있다. 조 대표는 "AI플랫폼인 MAI AUTO를 의료, 제조,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AI 서비스를 신속히 개발, 유지할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사진제공=메타빌드


아래는 메타빌드 조풍연 대표와의 일문일답.

-메타빌드 사업 현황이 궁금하다.
▶메타빌드는 현실과 디지털세계의 데이터를 연결하는 메타버스 전문기업이다. 국가 기간 및 전략산업의 대형 정보시스템과 데이터를 연결, 통합하는 핵심 SW이다. 24년동안 국내 3000여 공공기관·민간기업에 데이터 연계미들웨어를 공급하고 있다. 데이터 허브SW로서 현실과 디지털세계를 연결하는 초월(META) 제품으로 행정안전부, 교통안전공단, 경찰청 등 다양한 산업군에서 분산된 데이터를 지능적으로 연결·전달하고 있다.

이 외에도 디지털트윈(메타버스)기반 자율협력주행플랫폼, 스마트시티·교통·건설플랫폼 등 13개의 제품을 상용화해 왔으며 과기정보통신장관상 등 글로벌 명품 및 품질 대상을 수상했다. 특히 자사의 자체적인 연계 미들웨어 기술 기반 마이데이터중계플랫폼과 AI플랫폼에 대한 투자와 육성을 적극 진행하고 있다.

-마이데이터중계플랫폼(MAI LAND)에 대해 설명해달라.
▶마이데이터중계플랫폼은 다수의 정보제공자가 보유한 개인신용정보를 마이데이터 표준 API로 연계해 마이데이터 사업자와 정보활용자에게 제공하는 범용 플랫폼이다. 정보제공자의 마이데이터 정보를 실시간으로 배치 및 연계 가능한 자체적 연계통합미들웨어가 탑재돼 있다.

현재 행정안전부, 정보통신기술협회, 여신협회, 교통약자 마이데이터플랫폼 등을 공급해 운영하고 있으며, 코로나19로 인한 의료시장이 확대됨에 따라 2년 전부터 의료서비스 마이데이터 중계시스템 설계에 힘을 쏟고 있다. 추후 의료 마이데이터 사업자를 통해 사회적 가치를 적극 실천하고자 한다.

-AI플랫폼(MAI AUTO)에 대해 알려달라.
▶AI플랫폼은 데이터 분석과 손쉬운 AI 개발환경을 제공하는 AI서비스 통합 플랫폼으로 크게 빅데이터 분석, AI 모델개발, UI시각화 개발 등의 도구로 구성돼 있다. 대용량의 데이터 분석 기능으로 새로운 인사이트를 발견하고 AI 모델링 기술로 풍부한 신경망 구조의 새로운 사용자 네트워크 디자인을 제공한다. 또한 XAI, AutoML 기술로 학습 및 평가를 처리하는 딥러닝 파이프라인을 구축해 AI모델의 파인튜닝(미세조정)으로 손쉽게 AI모델을 생성한다. 앞으로 자사 AI플랫폼을 의료, 제조, 통신 등 다양한 분야에 적용해 AI서비스를 신속하게 개발 및 유지할 계획이다.

-AI플랫폼 기반 AI싱어(비비젠) 개발이 주목받고 있다. 타 AI모델과 차별점이 있다면.
▶작년부터 직접 AI플랫폼인 MAI AUTO를 AI 상담, AI 요양수급, AI 교통돌발영상분류검지 등의 분야에 적용해 다양한 AI 솔루션을 공급해왔다. 최근 음악분야 AI다음색보컬가이드 학습데이터를 구축해 AI싱어 개발에 성공했다.

AI싱어 '비비젠'은 AI 음악전문기업 칠로엔(대표 조성인)과 협업해 탄생한 디지털 인플루언서(디지털 휴먼)다. 연령별·성별·음색별로 16가지 그룹의 다음색 가창데이터와 4000여 개의 곡이 녹음수집과 가공, 학습돼 탄생했다. 앞으로 교육 부분 공용화를 위해 작곡가용 가이드보컬 생성서비스, 가창교육 보조서비스 등에 활용할 계획이다.

-성공적인 API게이트웨이 적용사례를 소개해달라.
▶대표적으로 행정안전부 마이데이터 사업을 진행 중이다. 각종 민원발급 시 필요한 개인정보를 민원24에서 전자지갑으로 저장하고 활용할 수 있는 공공 마이데이터 유통체계를 구축했다. 전자지갑 내 개인 인적사항, 증빙서류 등을 한꺼번에 관리하고 볼 수 있다. 통신권과 금융권 내 데이터 또한 결합해 볼 수 있고 입금 등의 이체도 가능하다.

이 외에도 행정안전부 행정정보공동이용센터, KERIS 차세대 지방교육 행·재정통합시스템, 조제약 배달수령 마이데이터플랫폼 등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이를 활용 중에 있다.

-메타빌드의 목표와 비전은?
▶끊임없는 도전과 사내 직원 간 협동으로 SW 신시장을 개척하는 것이다. 우수한 SW 국산제품을 지속적으로 생산하고 해외진출까지 달성하고자 하며, 이에 기반한 국내 상용소프트웨어 시장 활성화를 이루는 것이 목표다. AI플랫폼과 다음색 AI싱어 '비비젠' 인플루언서, API게이트웨이, 마이데이터중계시스템을 중점으로 미래지향적인 유니콘 AI기업으로 성장하고자 한다.

[관련기사]☞ "노루 마취시켜 집어던져"...KBS '용의 눈물'도 동물학대?최수종, 과거 낙마 사고로 말 즉사…'태종 이방원' 논란에 재조명"노력 같은 소리 하네" 막말한 금쪽이…母와 길거리 몸싸움 '충격'22명 성폭행, 1명 살해한 교사…그래도 모두 그를 믿었다, S대라서"애플에 있는 친구가…" 타블로, 10년 쓴 가사 날린 뒤 '복구 중'
박정연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