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팩트체크] 부작용 백신, 제조번호 따로 있다? '괴담' 역추적
코로나 백신 중에 위험한 백신 제조번호가 따로 있다는 괴담이 퍼지고 있습니다. 특정 제조번호의 백신을 맞은 사람들은 숨졌다는 건데 정말 그런지 팩트체크팀이 확인을 해 봤습니다.
이지은 기자, 이게 정말 맞는 얘기입니까? 그러니까 특정한 제조번호의 백신을 맞았으면 위험하다는 얘기입니까?
[기자]
우선 이 백신을 접종할 때 자신이 원하는 특정 제조번호를 골라서 맞을 수는 없습니다.
그래서 더 불안하다라는 얘기가 나오는 건데요.
중요한 건 이렇게 유포되는 괴문서 내용을 믿을 수 있냐.
부작용 백신이 따로 있냐겠죠.
화면을 보시면요.
제조번호 A는 미국에서 부작용 3000건이 넘었다.
또 B는 다수가 사망했다고 나오고요.
C는 가장 치명적이다 이런 식인데 위험하다고 단정할 수 있는 근거는 못 됩니다.
일단 제조번호별로 위험성을 따지는 공식통계는 한국이든 미국이든 없습니다.
[앵커]
공식통계가 없다는 건 과학적인 근거도 없다는 얘기입니까?
[기자]
이 괴문서에는 특정 제조번호에서 신고된 이상반응의 건수가 있습니다.
그런데 이 제조번호의 백신을 몇 명이나 맞았는지 안 나와 있죠.
해당 백신이 더 위험하고 덜 위험하다, 그러니까 즉 확률적인 위험도나 이상반응에 대한 발생률을 알 수 없다는 겁니다.
이 숫자 어디서 왔나 역추적을 해 보니 출처는 미국 정보 사이트인 베어스였습니다.
[앵커]
공신력이 있는 데입니까?
[기자]
미국 전역에서 백신에 대해서 이상반응이 있으면 신고를 하는 시스템입니다.
의료진뿐 아니라 접종자 본인과 가족 등 누구나 접종 후에 어떤 증상이 있었는지를 올릴 수 있습니다.
그래서 이런 설명이 강조돼 있습니다.
여기 보고서만으로는 백신이 이상반응을 일으켰다는 건지는 판단 못한다.
무엇보다 확률 계산이 불가능한 베얼스 데이터는 단독으로 쓰면 안된다 이렇게 알려져 있습니다.
[앵커]
그러면 이 괴문서는 대체 어디서 온건가요.
[기자]
최초 유포자까지 찾지는 못했지만 이런 문서들은 백신 접종을 반대하는 사이트 링크로 연결이 돼 있었습니다.
정리하면 제조번호만으로 특정 백신이 위험한지를 확인할 수 있는 자료는 없었습니다.
일단 우리 질병청은 백신의 이상반응 신고가 들어오면 제조번호도 추적하는데 현재까지는 위험성이 확인된 적은 없다고 했습니다.
※JTBC 팩트체크는 국내 유일 국제팩트체킹네트워크(IFCN) 인증사입니다.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단독] 김건희, 도이치모터스 거래로 7천만 원 수익…세금은 3년 늑장 납부
- 홍준표, 선대위 합류 반대에 "양아치가 대통령 되는 건 막아야"
- 코로나로 '냄새 못 맡는' 확진자 따로 있다…유전자 특징
- [단독] "암 수술 받은 배를…" 길 가던 60대 날벼락 폭행
- 유재석·하하, 코로나19 확진자와 접촉 PCR 검사
- [단독] 명태균 "국가산단 필요하다고 하라…사모한테 부탁하기 위한 것" | JTBC뉴스
- 투표함에 잇단 방화 '충격'…미 대선 앞두고 벌어지는 일 | JTBC뉴스
- 기아의 완벽한 '결말'…우승에 취한 밤, 감독도 '삐끼삐끼' | JTBC뉴스
- "마음 아파도 매년 올 거예요"…참사 현장 찾은 추모객들 | JTBC뉴스
- 뉴스에서만 보던 일이…금 20돈 발견한 경비원이 한 행동 | JTBC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