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엘시시 이집트 대통령 정상회담..아프리카 첫 FTA 발판 마련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집트를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 시각) 압델 파타 에리싯 이집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교통 인프라 및 국방·방산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회담에서 양측은 '룩소르-하이댐 철도 현대화 사업' 등 이집트 교통 인프라 구축사업을 중심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룩소르-하이댐 철도 현대화 사업 등 논의
한국 대통령 16년 만에 이집트 방문..역대 두 번째
이집트를 공식 방문 중인 문재인 대통령은 20일(현지 시각) 압델 파타 에리싯 이집트 대통령과 정상회담을 하고 교통 인프라 및 국방·방산 분야에서 양국의 협력 강화 방안을 논의했다.
회담에서 양측은 ‘룩소르-하이댐 철도 현대화 사업’ 등 이집트 교통 인프라 구축사업을 중심으로 협력을 확대해 나가자는 데 뜻을 모았다. 이 사업은 이집트를 종단하는 기간교통망(알렉산드리아~카이로~하이댐 철도, 5100km)을 현대화하는 대규모 국책사업의 마무리 프로젝트다.
문 대통령은 이날 이집트 일간지 ‘알 아흐람’ 인터뷰 기사에서 “이 사업에 3억1200만 달러(약 3700억원)의 EDCF(대외경제협력기금)를 지원할 것”이라고 밝혔다. 엘시시 대통령은 우리 정부가 향후 5년간 이집트에 대해 10억 달러(약 1조1000억원) 규모의 EDCF 차관 한도를 새로 설정한 것에 감사의 뜻을 전했다.
양 정상은 또 이번 회담을 계기로 ‘무역경제 파트너십 공동연구 양해각서(MOU)’를 체결하면서 향후 한-이집트 자유무역협정(FTA)을 위한 발판을 마련한 것으로 평가했다. 또 양국 협력을 해수 담수화, 수자원, 석유화학플랜트 등까지 확대하기로 했다. 이어 양 정상은 한국의 ‘지역균형 뉴딜’과 이집트의 ‘인간다운 삶 이니셔티브’ 정책 간 유사한 지향점이 있다는 점을 확인했다. 이어 이집트 신행정수도 건설 및 지역경제 발전 등을 위해 힘을 모으기로 했다.
문 대통령과 엘시시 대통령은 국방·방산 분야는 물론 우주, 해양, 문화재, 인적교류 등에서의 협력을 강화하기로 했다. 한국과 이집트 사이에서 K-9 자주포 수출 협의가 진행 중인 것으로 알려져 있다. 문 대통령은 2030 부산 엑스포 유치를 위한 이집트의 지지를 요청했다.
정상회담이 끝난 후 ▲KOICA 이집트 전자조달시스템 개선사업 교환각서 ▲이집트 룩소르-하이댐 현대화 사업 시행 약정서 ▲무역경제 파트너십 공공연구 양해각서 ▲2022~2026 EDCF 차관에 대한 양해각서 등을 체결했다.
청와대는 “이집트는 수에즈 운하 등 국제물류의 요충지이자 광대한 FTA 연결망을 갖춘 나라”라며 “특히 스마트시티 및 디지털 거버넌스 확대를 중점 추진하는 등 한국을 국가발전의 롤 모델로 삼고 있다”고 설명했다. 이어 “한국과 이집트는 산업구조가 상호 보완적이며, 경제협력 기반을 확대할 수 잇는 잠재력이 크다”고 했다.
한국 정상의 이집트 방문은 역대 두 번째이자 2006년 이후 16년 만이다. 문 대통령의 아프리카 대륙 방문은 이번이 처음이다.
- Copyright ⓒ 조선비즈 & Chosun.com -
Copyright © 조선비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현대차가 공들이는 인도… 벤츠·BMW도 적극 공략
- [체험기] 애플 인텔리전스, AI가 영문 기사 요약·사진 편집… “늦게 나왔는데 특별한 건 없네”
- [인터뷰] AI로 심혈관 치료하는 의사 “환자 비용과 의료진 부담 동시 줄인다”
- 올해 개미 평균 31% 손실 … 남은 두 달, 반전 가능할까
- [실손 대백과] 치료·수술 사용 ‘치료재료대’ 보험금 받을 수 있다
- [과학영재교육 갈림길]② 의대 준비하러 대학 일찍 간 과학영재들, 조기진학제 손 본다
- [단독] 삼성전자, P2·P3 파운드리 라인 추가 ‘셧다운’ 추진… 적자 축소 총력
- [단독] 서정진 딸 관련 회사 과태료 미납, 벤츠 차량 공정위에 압류 당해
- [단독] ‘레깅스 탑2′ 젝시믹스·안다르, 나란히 M&A 매물로 나왔다
- “트럼프 수혜주”… 10월 韓증시서 4조원 던진 외국인, 방산·조선은 담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