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 2022] 이재명 "예술인 100만 원 기본소득"..로저스 "남북 경협이 기회"
【 앵커멘트 】 정치권 소식으로 넘어가겠습니다. 이재명 더불어민주당 후보는 유명댄서 리아킴 등 예술인들 그리고 세계적 투자자 짐 로저스와 간담회를 가졌습니다. 문화예술인 기본소득 100만원 등 공약을 발표했고, 로저스와는 남북 협력이 가져올 경제적 효과와 올해 시장 예측 등이 오갔습니다. 주진희 기자입니다.
【 기자 】 연두색 비니 등 힙합 복장을 입고 댄서들을 따라 조금씩 안무를 따라해보는 이재명 민주당 대선 후보.
유명 댄서 리아킴 등 댄서들을 비롯해 다양한 예술인들과 간담회 일정을 소화한 건데, 여기서 문화예술 6대 공약을 발표했습니다.
예술인 기본소득 연간 100만 원과 일자리 50만 개 창출을 통한 문화컨텐츠 2대 강국 등이 포함됐습니다.
▶ 인터뷰 :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 "문화 예산을 2.5%까지 늘리고 문화예술인에게 연간 100만 원의 기본소득을 지급하고 공공임대주택 보급을 확대하겠습니다. "
다만기본소득은 당장 시작보다 임기내 시행이 목표이며, 지원을 늘려도 "지원하되 간섭하지 않는다"는 입장은 그대로라고 밝혔습니다.
세계 3대 투자자 가운데 한 명인 짐 로저스와 화상 간담회를 열고는 남북 평화가 불러오는 경제적 효과를 강조했습니다.
▶ 인터뷰 : 짐 로저스 / 로저스 홀딩스 회장 - "제가 롤링스톤스를, 후보님이 블랙핑크를 초청해봅시다. 그리고 김정은 위원장까지 불러서 큰 파티를 열 수 있을 것입니다."
▶ 인터뷰 : 이재명 / 더불어민주당 대선 후보 - "한반도에 대대적인 투자를 할 수 있는 상황을 저희가 최선을 다해서 만들어보겠습니다. "
다만, 북한의 추가 도발 예고에 대해선 "유감이고 과거로 후퇴하지 말아야 한다"는 입장을 밝혔습니다.
MBN뉴스 주진희입니다.[jhookiza@naver.com]
영상취재 : 최영구 기자·한영광 기자 영상편집 : 한남선
Copyright © MBN. 무단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 '장례 후 화장' 허용…″사체서 전파 안 돼″
- 신규확진 7천 명 코앞…'오미크론 대응 단계' 초읽기
- 홍준표 ″고문 없던 일 되어간다″…최재형 ″洪과 종로 이야기한 적 없어″
- 현근택발 친문·친이 갈등…″윤석열 찍으면 與 대변인 때문″
- 왕지원 결혼발표 '2월 서울 모처서 진행, 예비신랑은 무용수 박종석'(공식입장)
- '촬영 중 성추행' 조덕제, 명예훼손도 징역형 확정
- ″콧구멍 지름이 5cm″…코로나19 검사받은 女, 콧구멍 2개에서 1개로
- '백신 거부' 조코비치, 코로나 치료제 개발사 지분 80% 보유
- 올림픽 스타 '통가 근육남', 화산 피해 입은 조국 위해 6억 원 모금
- [이혁근의 친절한 법률용어] 구형? 신형 반대말인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