초음파 치료기기 안전성, 정확하게 평가한다..표준연, 정밀측정 기술 개발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초음파를 이용한 치료기기의 성능평가를 위한 물질 내부 온도분포 정밀측정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KRISS 초음파표준팀 김용태 책임연구원은 "초음파 출력이 높아질수록 인체 부작용 최소화를 위한 정밀온도측정 기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국내 초음파 치료기기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이번 기술이 의료기기 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임상 현장에서도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국표준과학연구원이 초음파를 이용한 치료기기의 성능평가를 위한 물질 내부 온도분포 정밀측정 기술 개발에 성공했다. 집속 초음파 치료기기의 안전성을 보다 정확히 평가할 수 있게 되어 치료효과 증대 및 부작용 저감에 크게 기여할 것으로 전망된다.
집속 초음파 치료기기는 초음파를 인체 내부에 집속하여 국부적으로 열과 기계적 에너지를 발생시켜 치료 효과를 얻는 의료기기이다. 종양 등에 높은 열을 가하여 괴사시키는 수술적 치료에 사용하거나, 조직을 자극하여 안면거상술, 복부지방 감소, 약물 전달 등에 사용한다.
치료 효과를 높이고 부작용을 최소화하기 위해서는 체내 원하는 목표지점에만 초음파를 집중시켜 온도를 높이고, 주위 조직은 온도상승을 최소화하여 피해가 없도록 해야 한다. 이러한 초음파 치료기기의 성능과 안전성 평가를 위해서는 집속 초음파에 의한 위치별 온도변화 측정이 필수적이다.
하지만 현 식약처 가이드라인에서 제시하는 시험방법은 온도프로브(온도계)를 내부에 삽입하여 온도분포를 측정하는 방법으로서, 온도프로브에서의 초음파 반사로 인해 정확한 온도를 측정할 수 없다. 또한 초음파에 의해 발생한 열이 열전도도가 높은 온도프로브를 따라 전달되면서 온도분포에 왜곡이 발생하는 한계가 있었다.
이번 연구의 핵심은 초음파의 진행에 영향을 주지 않으면서도 물질 내부의 온도분포를 정확하게 측정할 수 있는 박막형 온도센서 어레이 기술로서, KRISS 의료측정팀, 초음파표준팀, 열역학온도팀 연구진이 협력하여 개발했다.
연구진은 머리카락의 굵기보다 약 30배 이상 얇은 3마이크로미터 두께의 박막 위에 1mm 간격으로 총 100개의 온도센서 어레이를 집적했다. 이를 통해 온도프로브에 의한 초음파 반사 문제를 해결하고, 초점 및 주변 영역의 정확한 온도분포를 측정할 수 있는 기술을 개발했다.
온도분포를 정밀측정하고 제어함으로써 치료기기의 적용대상 질환이 확대되고, 국내 초음파 의료기기 제조업체의 국제경쟁력이 강화될 것으로 기대된다.
KRISS 초음파표준팀 김용태 책임연구원은 “초음파 출력이 높아질수록 인체 부작용 최소화를 위한 정밀온도측정 기술은 더욱 중요해질 것”이라며, “국내 초음파 치료기기 제조업체와의 협력을 통해 이번 기술이 의료기기 제조업체 뿐만 아니라 임상 현장에서도 사용될 수 있도록 노력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의료측정팀 도일 책임연구원은 “안전하고 효과적인 의료기기 사용을 통해 의료서비스에 대한 국민 만족도가 향상될 것”이라며, “앞으로도 국민 건강과 안전을 위한 의료기기 성능 및 안전성 평가기술 개발 연구에 집중할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김영준기자 kyj85@etnews.com
Copyright © 전자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팹리스 시제품 생산 '비상'...파운드리 마감됐는데 수요 몰려
- [해설]기업銀 디지털 KPI 도입 이유는?..."DT가 금융 생존 열쇠"
- 美, LTE보다 10배 빠른 '중대역 5G' 개시
- 일론 머스크 “스페이스X ‘메카질라’에 이렇게 착륙합니다”
- “시리, 119 불러줘!”…에어팟으로 목숨 구한 美 중년 여성
- 아이폰SE3, CAD 기반 모형 등장..."이르면 4월 출시"
- IMF-리먼-코로나 위기 때마다 '퀀텀점프'한 엠케이전자
- IBK기업은행, 금융권 최초 디지털 KPI 도입
- 안철수 "청와대 반으로 줄이고" 심상정 "수석제도 폐지"
- 차세대 디브레인 개통…데이터 기반 정책 결정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