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상제작 및 촬영지원 플랫폼 써폿, 스트롱벤처스 투자 유치

허남이 기자 2022. 1. 20. 16:5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광고, 드라마, 영화 등 전문 영상 제작사를 위한 All-in-one Production Service '써폿'의 운영사인 (주)기발한사람들(공동대표 김현진, 황서영)이 당근마켓, 클래스101, 숨고 등의 투자사인 미국 소재 VC 스트롱벤처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두 사람은 미국 헐리웃을 중심으로 해외 촬영 시 경험했던 Production Service(전문 영상 제작사의 촬영 과정을 서포트하는 서비스)를 디지털화한 써폿을 론칭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광고, 드라마, 영화 등 전문 영상 제작사를 위한 All-in-one Production Service '써폿'의 운영사인 (주)기발한사람들(공동대표 김현진, 황서영)이 당근마켓, 클래스101, 숨고 등의 투자사인 미국 소재 VC 스트롱벤처스로부터 투자를 유치했다고 밝혔다.

사진제공=기발한사람들

2019년 기발한사람들은 CF감독 출신 김현진 대표와 프로듀서 출신 황서영 대표를 중심으로 영상 업계 전문가들과 인터넷 플랫폼 전문가들로 구성되어 있으며, 비효율적인 영상 제작에 대한 업무 방식을 개선하고자 설립하였다. 두 사람은 미국 헐리웃을 중심으로 해외 촬영 시 경험했던 Production Service(전문 영상 제작사의 촬영 과정을 서포트하는 서비스)를 디지털화한 써폿을 론칭했다.

써폿은 제작사를 위한 서비스와 스태프를 위한 서비스로 나뉜다. 제작사는 촬영을 위한 스태프 매칭과 차량, 장비, 소모품 등 70가지 이상의 촬영 준비를 웹과 모바일로 한 번에 예약이 가능하며, 매칭된 스태프들에게는 촬영 스케쥴, 정산 내역, 포트폴리오가 자동으로 업데이트된다.

써폿은 촬영에 대한 시간 정보, 로케이션 정보, 타임테이블, 장비 사용법 등이 제작사와 매칭된 스태프에게 제공되는 Cloud Call Sheet 서비스가 기존 페이퍼나, PDF 방식에 대한 불편함을 해소하면서 영상업계 관계자들의 니즈에 대응해가고 있다.

유사한 해외 서비스로는 지난해 11월 유니콘이 된 미국의 Wrapbook이 대표적이다. Wrapbook은 전문 영상제작사의 복잡한 정산 문제 해결을 시작으로 스태프에 대한 구인구직과 촬영 관련 보험, 단기 대출까지 연계한 글로벌 프로덕션 서비스인 반면, 써폿은 데이터를 기반으로 한 스태프 매칭과 영상 관련 정보 제공 및 큐레이션을 시작으로 촬영 장비, 모델, 로케이션 정보까지 서비스 영역을 확대하여 All-in-one Production Service로 성장하기 위한 로드맵을 그려나가고 있다.

써폿은 지금까지 쌓아온 데이터(PMD: Production Meta Data)를 기반으로 개발한 데모 서비스만으로 누적 매출 50억 원, 제작사의 재사용율 40%를 달성하였으며, 최근 카이스트 및 직방 출신의 최고기술책임자(CTO)가 합류하면서 개발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기발한사람들의 김현진, 황서영 대표는 "이번 투자를 통해 인재 영입을 최우선으로 하여, 영상 제작사는 물론 스태프들의 세밀한 니즈까지 충족 가능하도록 서비스 고도화에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스트롱벤처스 조지윤 수석심사역은 "빠르게 성장하고 있는 영상제작 시장에 비해 인력구인, 장비 렌탈/구매 업체는 파편화 되어 있으며 시장에 프로덕션을 위한 플랫폼이 부재한 부분을 써폿이 해결할 수 있다고 판단했다"며 "단순한 매칭이 아닌 과거 작품별, 씬(scene)별 등으로 상세하게 분리된 제작사, 제작진, 참여스탭, 사용된 장비/소품, 로케이션 등 다양한 데이터를 기반으로 원스텝으로 사용하기 쉬운 프로덕트를 만드는 점이 인상깊어 투자했다"고 전했다.

[관련기사]☞ "송지아, 디올 광고에 디올 짝퉁 들고 나왔을 줄이야"…영상 삭제"효도하라" 며느리 8년 성폭행 시부…유방암 입원 중에도 '경악'"키아누 리브스, 3700억 재산 너무많아 당황…상당수 기부"'상간녀 소송 취하' 황보미…"오해 풀었다" 전한 뒤 올린 근황'태종 이방원', 말 학대 사실로…발목 묶어 강제로 넘어뜨려[영상]
허남이 기자 nyheoo@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