UNIST, 호스트-게스트 분자 간 결합 정량화하는 기법 개발

김용태 2022. 1. 20. 15:3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호스트 분자와 게스트 분자 간 결합력을 직접 측정해 정량화하는 기법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UNIST에 따르면 에너지화학공학과 이동욱 교수 연구팀은 호스트-게스트 상호작용(host-guest interaction) 접착 에너지를 실제 사용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직접 측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분자끼리 결합하는 '초분자시스템' 기반 물질 실용화에 기여"
호스트-게스트 상호작용 모식도 [울산과학기술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울산=연합뉴스) 김용태 기자 = 울산과학기술원(UNIST)은 호스트 분자와 게스트 분자 간 결합력을 직접 측정해 정량화하는 기법을 개발했다고 20일 밝혔다.

UNIST에 따르면 에너지화학공학과 이동욱 교수 연구팀은 호스트-게스트 상호작용(host-guest interaction) 접착 에너지를 실제 사용 환경과 유사한 환경에서 직접 측정할 수 있는 기법을 개발했다.

이를 통해 호스트 분자인 사이클로덱스트린과 게스트 분자 간의 접착 에너지를 정량화하고, 접착 에너지가 강해질 수 있는 조건도 찾아냈다.

호스트-게스트 상호작용을 실제로 활용하기 위해서는 두 종류의 분자 간 접착력을 제대로 측정하는 것이 필요한데, 이전에는 이론 등에 기초해 단일 분자 수준에서만 그 접착력을 평가해 왔다.

실제로는 게스트 분자와 호스트 분자 1개씩만 있는 것이 아닌 수십∼수백 개의 분자가 함께 있기 때문에 이와 유사한 환경에서 분자 간의 접착력을 알아내는 것이 정확한 시스템 설계를 위해 필수적이다.

연구팀은 표면 힘 측정기를 이용하는 방식으로 이를 계산해 냈다.

측정기 내부에 위치한 마주 보는 두 표면에 호스트 분자인 사이클로덱스트린을 부착한 뒤, 이 사이로 게스트 분자인 아데만테인 이합체 수용액을 넣으면 사이클로덱스트린과 아데만테인 분자 간의 호스트-게스트 상호작용의 크기인 접착력을 알 수 있다.

연구팀은 접착력 측정 방법의 유효성도 검증했다.

표면 힘 측정기로 측정한 힘을 단일 분자 간의 접착 에너지값으로 환산해 알려진 값들과 비교한 것이다.

비교 결과 연구팀이 측정한 값은 기존 이론 기반 계산 값이나 실측된 결합상수 정보와 일치했다.

연구진 모습 왼쪽부터 임찬웅 박사, 박진우 연구원, 이동욱 교수, 박진태 연구원. [울산과학기술원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제1 저자인 박진태 연구원은 "계면 힘을 측정하는 분석 방법을 통해 중요한 데이터베이스를 확보했다"며 "이번에 제시한 연구 방법은 여러 초분자시스템 기반 물질의 실용화를 한 단계 앞당기는 데 기여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초분자시스템은 서로 다른 분자 간에 작용하는 힘으로 분자가 특정한 구조와 성질을 갖는 집합체를 형성한 상태를 말하며, 호스트-게스트 상호작용은 대표적인 초분자시스템이다.

연구 결과는 국제 학술지인 '네이처 커뮤니케이션스'(Nature Communications)에 10일 발표됐다.

연구는 한국연구재단의 중견연구자지원사업으로 이뤄졌다.

yongtae@yna.co.kr

☞ 백신패스 받으려 일부러 코로나 걸린 가수, 결국 숨져
☞ '촬영 중 성추행' 조덕제, 명예훼손도 유죄…징역 11개월 확정
☞ 기분 나빠 폭행 모의…7시간 동안 여중생 때린 9명의 동문들
☞ 친할머니 살해 10대 형제에 '자전거 도둑' 책 선물한 판사
☞ 슈 "도박에 전 재산 날려 패가망신…반찬가게 일하며 변제 최선"
☞ '짝퉁 논란' 프리지아측, 해외 스폰서 등 의혹에…
☞ 양주시 공장 근로자 압출 기계에 손 끼여 빨려들어가 참변
☞ '한니발 라이징' 가스파르 울리엘 스키 사고로 사망
☞ "코로나로 체중 증가" 어린 남매 학대…아버지 징역 3년
☞ 차에 싣고온 쓰레기 남의 빌라에 무단투기…딱걸렸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