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SC현장] '오겜'後 제작사 보상·망 사용료..넷플릭스가 직접 밝혔다
[스포츠조선 문지연 기자]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 VP가 올해 넷플릭스에서 선보일 라인업에 대해 설명하고, 그동안 넷플릭스의 망 사용료와 콘텐츠에 대한 제작사 보상 등 궁금증을 불러왔던 소재들에 대해 입을 열었다.
19일 넷플릭스는 2022년 콘텐츠 라인업 발표 화상 Q&A 세션을 온라인을 통해 진행했다. 행사에는 강동한 넷플릭스 한국 콘텐츠 총괄 VP가 참석해 취재진의 질문에 답했다.
강동한 VP는 이날 "지난해는 꿈만 같은 한 해였던 것 같다. 저희가 한국에 들어와서 한국 창작 생태계와 협업한지 수년이 지났다. 많은 관심과 사랑을 받은 작품들도 있었는데, 작년처럼 이렇게 두드러지게 '오징어 게임'은 말할 것도 없고, '지옥'도 '마이네임', '고요의 바다'도 국내도 사랑을 받았지만, 전세계에서도 엄청난 사랑을 받았다. 전세계에서 한국 콘텐츠를 시청한 시청 시간이 6배 이상 늘어난 것은 전엔 경험치 못한 엄청난 성과다. 저는 사실 넷플릭스에 조인하기 전에 한국 콘텐츠 수출을 오래 해오며 요원하게 생각해온 것들이 꿈이 이뤄지는 것을 보고 현실화가 되는 것을 보며 행복하고 벅찬 한 해였다"고 지난해를 돌아봤다.
넷플릭스는 올해 25편 이상의 한국 콘텐츠를 공개할 계획이다. 지난해에 비해 10편이나 늘어난 풍성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넷플릭스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창적인 소재와 시청자들의 높은 눈높이를 만족시킬 완성도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는 전략이다. 좀비 바이러스가 퍼진 한 고등학교의 극한 상황을 다룬 '지금 우리 학교는'이 1월 28일 공개된다. 이를 시작으로 소년 형사 합의부를 배경으로 벌어지는 소년범죄에 대한 이야기인 '소년심판'을 김혜수, 김무열, 이성민의 연기로 만나볼 수 있다. 역대급 스케일의 범죄극으로 전 세계에 뜨거운 열풍을 불러일으킨 화제작 '종이의 집'의 리메이크인 '종이의 집: 공동경제구역'도 올해 라인업에 포함되었다. 이외에도 하일권 작가의 웹툰 원작인 '안나라수마나라', '인간수업'으로 뜨거운 호평을 모은 진한새 작가의 신작 '글리치', 조의석 감독과 김우빈의 재회가 이목을 끄는 '택배기사' 등이 올해 공개 예정이다. 특히, 올해는 '모럴센스', '카터', '서울대작전', '정이', '20세기 소녀' 등 넷플릭스가 직접 제작한 한국 영화의 즐거움까지 맛볼 수 있다.또 예능도 강화한다. 셀럽파이브 멤버 김신영, 송은이, 신봉선, 안영미와 컴퍼니 상상(김주혁, 고민석 PD)가 함께하는 예능프로그램 '셀럽은 회의중'으로 시청자들을 찾는다. 페이크다큐의 형식을 빌려 셀럽파이브의 회의 현장을 보여줄 예정이다. 앞서 '투게더', '신세계로부터', '범인은 바로 너!' 시리즈로 한국 예능의 역사를 함께 써왔던 컴퍼니 상상이 함께한다.
성공적인 한국 스토리텔링의 흐름을 이어가기 위해, 넷플릭스는 올해 25편 이상의 한국 콘텐츠를 공개할 계획이다. 지난해에 비해 10편이나 늘어난 풍성한 라인업을 자랑한다. 넷플릭스에서만 즐길 수 있는 독창적인 소재와 시청자들의 높은 눈높이를 만족시킬 완성도라는 두 마리 토끼를 모두 잡는다는 전략이다.
강동한 VP는 올해 공개될 콘텐츠들과 투자 규모에 대해 "지금까지 넷플릭스는 한국 시장에 1조원을 투자했고, 지난해에만 5000억원을 투자했다. 이를 토대로 올해의 투자금이 유추될 것"이라고 자신했다. 지난해 15편을 만드는 데 5000억원을 투자한 넷플릭스는 올해 10편을 더 늘려 수천억원의 투자금을 국내 콘텐츠에 쏟아낸다.
한국 콘텐츠에 대한 관심에 비해 망 사용료와 제작사에 대한 보상 문제 등도 있었다. 강동한 VP는 망 사용료 인상에 대해 "망 사용료는 소비자들이 넷플릭스에게 기대하는 것은 좋은 콘텐츠와 그것을 즐길 수 있는 프로덕트, 서비스인 것 같다. ISP에 기대하는 것은 원활한 인터넷 접속, 통신을 기대하는데, 그 부분에 있어서 저희가 굉장히 다른 지점에 있지만, 사실은 생각을 해보면 같은 소비자들이다. 어떻게 보면 ISP와 넷플릭스와 같은 여러 스트리밍 서비스들은 상호보완적이고 없어서는 안될 존재다. 그 부분을 너무나 이해하고 있고, 그 부분에 대해 예전에도 논의를 하고 있었고, 지금도 하고 있고, 앞으로도 할텐데, 포커스가 공동의 고객을 위한 최대의 밸류를 전달해주는 것으로 생각하고 있고, 노력을 기울이고 있다"라고 밝혔다.
지난해 공개됐던 '오징어 게임'은 전세계적 흥행을 이루며 넷플릭스의 최고 효자 콘텐츠가 됐다. 이에 '오징어 게임'의 수익과 인센티브 등에 대한 궁금증도 이어졌다. 엄청난 성공을 거둔 작품임에도 IP와 판권 등이 넷플릭스에 속해 있다는 이유로 추가적 보상이 전무했다는 이야기 역시 있었다.
이에 강동한 VP는 "콘텐츠 담당으로서 매일 고민하고 있는 지점이다. 넷플릭스는 월정액 서비스라 한달에 일정 금액의 돈을 내면 보고 싶으신 어떤 콘텐츠든 무제한으로 즐기신다. 그건 콘텐츠 하나하나의 성공과 실패에 대해 정량적으로 측정하기 힘든 지점이 있고, 그 부분에 대해 보상을 시스템으로 만들기도 힘든 지점이 있다. 하나 약속드릴 수 있는 것은 좋은 콘텐츠가 나와서, 콘텐츠를 만들기 위해 앞으로도 그렇고 이제까지도 그렇고, 광고 PPL을 따오기 위해서 그런 부분들에 제한을 받지 않고, 원하시는 크리에이티브 비전을 화면에 옮길 수 있도록 100% 제작비를 저희가 대고 추가적 보상을 해주는 것이 저희의 비즈니스 모델이다. 펀딩을 하지만, 성공을 이루는 콘텐츠들이 있는데 추후 시즌이나 다음 프로젝트를 할 �� 그 부분이 자연스럽게 반영돼 보상이 이뤄질 것으로 생각해주시면 될 것 같다"고 설명했다.
문지연 기자 lunamoon@sportschosun.com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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