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재명, 오전엔 가상자산·오후 장년수당..2030·6070 동시 공략

고동욱 2022. 1. 19. 17:2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현정부 가상자산정책에 '사과', 경로당서 큰절..지지 취약층 구애
동학혁명 실패 여러 차례 언급하며 '미래 지도자' 이미지도 강조
가상자산 정책공약 발표하는 이재명 후보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강남구 업비트라운지에서 열린 가상자산 거래소 현장 간담회를 마친 뒤 가상자산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1.19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서울=연합뉴스) 고동욱 정수연 기자 =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후보는 19일 청년층과 노년층을 각각 겨냥한 공약을 잇달아 내놓았다.

상대적으로 지지세가 취약한 2030 세대와 6070 세대 동시 공략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이 후보는 이날 오전 강남구 역삼동의 두나무 사옥에서 가상자산 관련 공약을 발표했다.

가상자산을 법제화·활성화하고 건전한 생태계를 구축하겠다는 내용이다.

이 후보는 현재 금지된 가상화폐 공개(ICO)를 허용하고, 실물자산을 기반으로 하는 증권형 토큰의 발행(STO)도 허용하는 것을 검토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눈을 가린다고 이미 존재하는 시장이 사라지지는 않는다. 피할 수 없다면 앞서가야 한다"며 "자칫 구한말 서구 문물을 거부하던 쇄국정책과 비슷한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고 강조했다.

또 "민주당 정부에서 가상자산의 발행을 원천적으로 금지하고 마치 없는 것처럼 부정해 가상자산 시장 발전이 지체된 점은 문제가 있었다"며 "민주당의 일원으로서 사과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가상자산 정책공약 발표하는 이재명 후보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9일 서울 강남구 업비트라운지에서 열린 가상자산 거래소 현장 간담회를 마친 뒤 가상자산 정책공약을 발표하고 있다. 2022.1.19 [국회사진기자단] toadboy@yna.co.kr

가상자산에 대한 규제에 무게를 두고 접근해 온 문재인 정부와의 정책적 차별화를 부각하고, 동시에 가상자산 시장 참여율이 높은 2030세대에게 기회의 문을 열어주겠다며 구애한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이 후보는 가상화폐 투자수익 비과세와 관련해서는 원칙적으로 찬성 입장을 보이되, 주식시장과 가상자산의 성격 차이를 거론하며 (주식처럼) 5천만원까지 면세 규모를 올려주는 데에는 신중한 태도를 보였다.

금융시장에 대한 이해도를 부각하면서 같은 날 '5천만원까지 비과세' 공약을 내놓은 국민의힘 윤석열 후보와 차별화를 시도한 것이다.

이 후보 측은 최근 인공지능(AI) 관련 기업인 '마인즈랩'과 간담회를 열고 'AI 이재명' 제작도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국민의힘에서 이미 선보인 'AI 윤석열'처럼 젊은 세대와의 소통 강화를 추진하는 것이다.

어르신에게 큰절하는 이재명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9일 오후 서울 동작구 동작노인회관에서 열린 '노후가 행복한 대한민국, 어르신의 목소리를 청취하다'에서 어르신들에게 큰절하고 있다. 2022.1.19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이 후보는 오후에는 서울 동작구의 한 경로당에서 '어르신과의 대화' 행사를 진행하고 노인 공약을 발표했다.

퇴직했으나 아직 연금을 받을 나이에 도달하지 못한 노령층을 위한 연 120만원의 '장년수당'을 60세부터 지급하겠다는 내용이 담겼다.

또 기초연금의 부부감액규정 삭제, 소득액에 비례한 노령연금 감액 단계적 조정, 노인 임플란트 건강보험 적용 확대 등 각종 혜택을 확대하겠다고 약속했다.

보수세가 강한 노년층의 표심 자극에 나선 것으로 해석된다.

간담회에서도 이 후보는 경로당의 노인들에게 큰절을 올린 뒤 "대한민국이 전 세계가 인정하는 선진국이 된 것도 어르신들이 힘겹게 애쓴 덕인데 저희가 잘 모셔야 한다"며 "나쁜 상황에 처하지 않게 신경 쓰겠다"고 말했다.

어르신들 만난 이재명 (서울=연합뉴스) 더불어민주당 이재명 대선 후보가 19일 오후 서울 동작구 동작노인회관에서 열린 '노후가 행복한 대한민국, 어르신의 목소리를 청취하다'에서 전국경로당 회장단과 인사를 하고 있다. 2022.1.19 [국회사진기자단] uwg806@yna.co.kr

이 후보는 "경로당이라는 시설 문화는 대한민국이 최고라고 한다. 단순히 시설개선 수준을 넘어 복합 노인시설로 가는 게 좋겠다"며 지원을 확대하겠다는 뜻도 밝혔다.

그러면서 "시골 농촌지역은 마을회관에 경로당이 있는데 저 골짜기에 사는 노인 한 분이 왔다 갔다 하면서 사고 날 염려가 있어 모아서 요양시설에 거주하도록 하는 게 낫지 않느냐는 이야기도 일리가 있다"며 "잘 검토해 쾌적하고 건강하게 노후생활을 하도록 잘 챙겨보겠다"고 말했다.

이 후보는 노인 정책 발표 이후에는 과학기술 정책 토론회에도 참석해 전방위 정책 행보를 이어갔다.

이 자리에서 그는 "과학기술의 혁신 역량은 전환성장의 핵심 토대다. 과학의 힘으로 성장 동력을 만들어야 한다"며 과학기술혁신부총리제 신설 등의 구상을 설명했다.

특히 이 후보는 가상자산 간담회에 이어 과학기술 정책 토론회에서도 구한말 동학 혁명군이 기관총으로 무장한 일본군과의 전투에서 참패한 사례를 거론했다.

시대의 변화를 놓치지 않고 선도해야 한다는 '미래 지도자'의 이미지를 부각한 것으로 풀이된다.

sncwook@yna.co.kr

☞ 신화 앤디, 깜짝 결혼 발표…예비 신부는 9살 연하 아나운서
☞ '영탁막걸리' 분쟁 예천양조, 영탁 고소…"악덕 기업 오명 씌워"
☞ 쿠팡이츠에 여성비하·성적표현 담긴 테스트 페이지 노출 논란
☞ 이별 통보한 여성 살해한 27세 조현진 신상 공개
☞ 여중생에 술 먹이고 집단 성폭행·촬영한 일당 중형
☞ 삼풍 사고 점검대책반장이 본 광주 아파트 붕괴 "판박이"
☞ 與 "김건희, 30년간 7억7천만원 벌었는데 재산은 69억"
☞ 김문기 편지 공개…"초과이익 조항 삽입 3차례 제안…반영 안돼"
☞ '청소년기 살인 고백' 나이키 임원, 피해자 가족 만나 용서 구해
☞ 이준석 정체 드러난 JTBC '가면토론회' 2회 만에 방송중단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