손놓은 김범수.. 카뱅 스톡옵션 등 악재에 카카오그룹株, 일제히 하락세

조승예 기자 2022. 1. 19. 11:07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카카오그룹주가 잇단 악재에 일제히 하락세다.

경찰이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탈세 의혹 수사에 착수했다는 소식과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가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했다는 소식이 투자 심리를 위축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경찰은 전일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탈세 의혹 관련해 수사에 착수했다.

이날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가 스톡오션을 행사했다는 소식이 뒤늦게 알려진 것도 주가에 악영향을 미쳤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카카오그룹주가 잇단 악재에 일제히 하락세다. 경찰이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탈세 의혹 수사에 착수했다는 소식과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가 스톡옵션(주식매수선택권)을 행사했다는 소식이 투자 심리를 위축시킨 것으로 풀이된다. 

19일 오전 10시47분 카카오는 전거래일 대비 2900원(3.15%) 하락한 8만9100원에 거래되고 있다. 장 초반에는 8만8400원까지 떨어지기도 했다. 

카카오페이는 4500원(3.36%) 하락한 12만9500원에, 카카오뱅크는 700원(1.62%) 떨어진 4만2600원에 거래 중이다. 카카오페이는 장중 12만7500원까지 떨어지며 52주 신저가를 경신했다. 

경찰은 전일 김범수 카카오 의장의 탈세 의혹 관련해 수사에 착수했다. 경찰은 이 사건을 경기남부청에 이첩해 시민단체 투기자본감시센터 윤영대 대표를 고발인 자격으로 불러 조사했다. 

투기자본감시센터는 지난달 27일 경찰청 국가수사본부에 김범수 의장과 그의 처남 등을 조세범처벌법, 특정범죄가중처벌법, 자본시장법, 주식회사 등의 외부감사에 관한 법률, 기업회계기준 위반 등 혐의로 고발한 바 있다. 당시 김범수 의장이 100% 지분을 보유한 케이큐브홀딩스가 3639억원, 김범수 의장이 5224억원을 탈세하는 등 총 8863억원을 탈세했다고 주장했다.

이날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가 스톡오션을 행사했다는 소식이 뒤늦게 알려진 것도 주가에 악영향을 미쳤다. 류영준 카카오페이 대표 등 경영진의 이른바 '먹튀' 논란이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또다시 경영진의 주식 매도 이슈가 불거졌기 때문이다. 

업계에 따르면 윤 대표는 지난해 4분기 중 본인이 보유하고 있는 스톡옵션 52만주 중 일부를 현금결제형 방식으로 스톡옵션을 행사했다. 현금결제형은 주식이 아니라 현금으로 보상해주는 구조로 공시 의무가 없어 뒤늦게 알려진 것으로 파악된다. 오는 3월 주주총회 전에 공개되는 사업보고서에 윤 대표의 스톡옵션 행사가 기재될 예정이다. 

[머니S 주요뉴스]
"몇등신이야?"… '크러쉬♥' 조이, 깊게 파인 드레스
사과하면 끝?… '짝퉁' 프리지아, 이미지 어쩌나
"한복 벗고 배꼽 드러냈다"… 이세영 '심쿵'
"우리 결혼해요"…' 소연♥' 축구선수 조유민, 누구?
"헤어지자했더니 OO을"… 김새롬, 데이트폭력 '충격'
여리여리한 어깨… 김소현, 여신인가?
손나은만 빠진다?… 에이핑크 컴백 활동 '불참'
"옆에 남성은 누구?"…'슈스스' 한혜연 연애하나
할리우드 영화, 한국서 제일 먼저 개봉하는 이유
이 밤에 딸기를?… 이연복, BTS 진에 감동한 사연

조승예 기자 csysy24@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S & moneys.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