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통 양식을 트렌디하게 재해석한 집

손준우 2022. 1. 19. 06: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옛것을 받아들여 새것의 가치를 더한다는 뜻의 온고지신을 현대 건축에 적용할 수 있을까? 'Bumpers oast house'는 전통 맥주 홉 양조 가옥을 21세기에 맞게 재해석한 집이다.

익숙한 듯 새로운 형태의 이 집은 다섯 개의 원형 탑이 네 방향으로 피어나듯 구성됐다.

약간의 거리를 둔 각 매스들 덕에, 좀 더 다양한 창문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게 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UNIQUE SHAPES] 특별한 집짓기의 영감을 받고 싶은 건축주들에게 바다 건너 편지처럼 날아온 독특한 해외 주택 디자인 아이디어 모음

Bumper's oast House


옛것을 받아들여 새것의 가치를 더한다는 뜻의 온고지신을 현대 건축에 적용할 수 있을까? ‘Bumpers oast house’는 전통 맥주 홉 양조 가옥을 21세기에 맞게 재해석한 집이다. 익숙한 듯 새로운 형태의 이 집은 다섯 개의 원형 탑이 네 방향으로 피어나듯 구성됐다. 각각의 원탑은 침실과 욕실 등의 생활 공간을 온전히 담아내기 위해 살짝 간격을 두었다. 또한 기존 양식 그대로 널빤지로 원뿔형 지붕의 틀을 구성하고 지역 전통의 타일을 사용하면서도 저에너지 사양을 위해 고민했다. 단열성 높은 목재들을 기초로, 곡선 형태를 구현할 수 있는 마감재를 선택했다. 또한 다양한 방향으로 낸 창문들이 건물 전체에 계절의 햇살을 담아내며 과수원 한가운데에 위치한 필지의 장점이 살아난다.







Point 1. 한 집의 다섯 지붕

원뿔형의 탑 다섯 개가 모인 형태의 주택은 입면은 날카롭지만 위에서 보면 또 다른 개성이 있다. 각각의 공간은 가운데에서부터 연결되면서도 서로 다른 구조와 층 구성을 통해 별도의 역할을 수행한다.


Point 2. 전통 켄트식 타일 디테일

총 8가지 색조의 켄트식 타일을 외장재로 사용했다. 크게 빨간색, 오렌지색, 청회색으로 구성되어 아래에서 위로 갈수록 점차 진해진다. 유일하게 광택이 도는 청회색 타일이 햇빛과 어우러져 주변의 풍경과 집이 조화를 이룬다.


Point 3. 모든 방향으로 난 창

약간의 거리를 둔 각 매스들 덕에, 좀 더 다양한 창문 아이디어를 적용할 수 있게 됐다. 각 방은 저마다 다른 풍경을 담아내며 동시에 채광이 더 용이해진다. 단열 마감재와 함께 더욱 따스한 저에너지 주택을 만드는 포인트가 된다.






HOUSE PLAN


대지위치 ≫ 영국 켄트    
준공연도 ≫ 2019년    
건물규모 ≫ 지하 1층, 지상 2층   
건축면적 ≫ 230㎡(69.57평)     
구조 ≫ 목구조   
설계 ≫ ACME



주택의 실내와 지붕에 적용된 곡선은 미적으로는 훌륭한 아이디어이지만, 건축적으로는 여러 어려움이 따르는 조건이기도 했다. 시공 면에서 적용 가능한 재료를 찾고 어울리는 컬러를 선정하기까지 여러 고민이 있었다. 지붕에는 켄트식 타일을 섬세한 색조합으로 원뿔형 지붕에 적용해 단조롭지 않게 주변 풍광과 어우러지는 외관을 완성했다. 바닥면에는 마이크로 시멘트를 적용했는데, 더욱 섬세하고 유동적인 시공이 가능함은 물론 은은한 광택을 줄 수 있다는 이유에서였다. 실내 공간에는 자작나무와 오크사이딩을 더해 내부 구조의 곡선을 부드럽게 살리고 따뜻한 색감까지 더했다.





취재_ 손준우 |  사진_ JIM STEPHENSON
ⓒ 월간 전원속의 내집   2022년 1월호 / Vol.275  www.uujj.co.kr


Copyright © 월간 전원속의 내집.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