해외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한국문학은?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최근 5년 간 해외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한국문학 작품은 조남주의 '82년생 김지영', 한강의 '채식주의자', 손원평의 '아몬드', 정유정의 '종의 기원'등인 것으로 집계됐다.
조사 결과 34종의 작품이 누적 5000부 이상 판매되었고, 한강, 손원평, 정유정 작가 등은 출간 이후 3~4년 동안 적게는 2만 부에서 많게는 10만 부에 가까운 판매량을 보이며 꾸준한 해외 수요를 증명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최근 5년 간 해외에서 가장 많이 팔린 한국문학 작품은 조남주의 ‘82년생 김지영’, 한강의 ‘채식주의자’, 손원평의 ‘아몬드’, 정유정의 ‘종의 기원’등인 것으로 집계됐다.
‘82년생 김지영’은 2020년까지 10개 언어권에서 30만 부 이상 판매됐고, 일본에서는 2018년 출간 이후 20만 부 이상의 판매고를 기록하며 스테디셀러로 자리 잡았다.
‘채식주의자’는 13개 언어권에서 16만 부 이상 판매됐고, 2020년 일본 서점대상 번역소설 부문을 수상한 ‘아몬드’는 일본에서 9만 부 이상의 판매량을 달성했다. 9개 언어권에서 출간된 ‘종의 기원’은 포르투갈어판(브라질)이 현지에서 2만 부 이상이 판매되며 인기를 증명했다.
문화체육관광부 산하 한국문학번역원에서 2016년부터 2020년까지 번역원 지원으로 해외 출간된 한국문학 총 658종(37개 언어권)에 대한 판매현황 조사를 실시해 그 가운데 492종(30개 언어권, 75%)의 판매량을 파악했다.
판매현황 조사는 번역원의 지원으로 해외에서 출간된 작품의 사후 관리를 위해 최근 5년 간 출간된 번역서를 대상으로 매년 4분기(10월~12월)에 시행한다.
조사 결과 34종의 작품이 누적 5000부 이상 판매되었고, 한강, 손원평, 정유정 작가 등은 출간 이후 3~4년 동안 적게는 2만 부에서 많게는 10만 부에 가까운 판매량을 보이며 꾸준한 해외 수요를 증명했다.
2020년에 출간되어 한 해 동안 5천 부 이상 판매된 작품도 16종에 달하며 영어, 독일어, 프랑스어, 중국어 등에 고르게 분포되어 있다. 독일어로 출간된 김영하의 ‘살인자의 기억법’이 대표적인 사례로 책이 출간된 2020년에 독일 독립출판사 문학상과 독일 추리문학상 국제부문을 수상, 출간 후 1년 내에 5쇄를 찍으며 1만 부 이상 판매되었다.
2020년 한 해에만 초판부수(최소 2000부) 이상 판매된 작품들을 살펴보면 언어권(국가)마다 각기 다른 장르 선호도와 관심 분야가 드러난다. 프랑스에서는 추리, 스릴러 등 장르문학에 대한 관심이 지속되어 서미애의 ‘잘자요 엄마’와 김언수의‘뜨거운 피’가 좋은 성과를 냈다.
독일에서는 힐링 에세이에 대한 관심도 두드러져 혜민의 ‘완벽하지 않은 것들에 대한 사랑’과 ‘고요할수록 밝아지는 것들’이 각각 1만 5000부와 5000부 이상의 높은 판매 부수를 기록했다.
영어권에서는 그래픽노블도 큰 주목을 받았는데, 김금숙의 ‘풀’과 마영신의 ‘엄마들’ 두 작품이 연이어 미국 하비상 최우수 국제도서 부문을 수상하면서 앞으로도 두터운 독자층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된다.
중국에서 출간된 이창동의 소설집 ‘소지’는 영화에 대한 관심이 문학으로 이어진 사례로 출간 이후 5만 부에 가까운 판매량을 보인 것이 눈에 띈다. 이창동 감독이 연출한 ‘박하사탕’, ‘버닝’ 등 영화에 대한 관심이 소설가 이창동과 그의 작품으로 이어진 것으로 보인다.
Copyright © 파이낸셜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12년간 7번 임신' 본능아내 "남편과 부부관계 싫진 않아"
- "정우성·문가비 만남, 오래된 現연인과 잠시 헤어졌을 때"…새 주장(종합)
- 박나래, 얼굴에 멍 자국 "강남 아빠한테 맞았다"
- 한가인 "소개팅 경험 有…남친 군대 있을 때 나갔다"
- 유흥주점 30대 여성 숨진 채 발견…바닥에 피 흥건
- 이영애, '김여사 연관설' 제기한 유튜버 상대 손배소 패소
- 포클레인에 결박 당한 전처…1년 헬스로 힘 키워 전 남편 보복 살인
- 국제부부 남편 "외도 했지만 성관계 無…벌거벗고 스킨십만"
- '햄버거집 계엄 모의' 노상원…성폭력 전과에 역술인 활동까지
- 1등 나오자 "너도 빨리 사"…회사 동료 10억씩 복권 당첨