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현대차에 중고차 사업개시 일시정지 권고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중소벤처기업부(중기부)는 최근 현대자동차(005380)에 중고차 사업개시 일시정지를 권고했다고 17일 밝혔다.
이는 중고차 매매업계가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저지하기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에 사업조정을 신청한 데 따른 절차다.
중기부는 중기중앙회를 통해 사업조정 신청서를 받은 뒤 관련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중기부는 사업조정 신청 결정이 나기 전까지 현대차가 일방적으로 중고차 매입·판매 등의 사업을 시작하지 않도록 권고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이는 중고차 매매업계가 완성차 업체의 중고차 시장 진출을 저지하기 위해 중소기업중앙회에 사업조정을 신청한 데 따른 절차다. 사업조정은 대형유통업체의 무분별한 사업진출과 확장으로부터 중소상공인의 사업영역을 보호하고 골목상권을 지키기 위해 중기부가 시행 중인 분쟁 조정 제도다.
중기부는 중기중앙회를 통해 사업조정 신청서를 받은 뒤 관련 내용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에 따라 중기부는 사업조정 신청 결정이 나기 전까지 현대차가 일방적으로 중고차 매입·판매 등의 사업을 시작하지 않도록 권고했다.
다만, 정부의 일시 정지 권고가 강제는 아니다. 하지만 정부의 지침을 최종적으로 따르지 않을 때 과태료가 부과된다. 이번 사안의 과태료는 1억 원 수준으로 알려졌다.
한편 생계형 적합업종심의위원회는 사업조정과 관계없이 오는 3월 중고차판매업의 생계형 적합업종 지정 여부를 결정할 계획이다.
송승현 (dindibug@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 싸이 소개에 손 번쩍… 두바이 K-POP 공연 찾은 文대통령 부부
- 이준석 "의혹 많은 이재명에게 윤석열은 저승사자"[만났습니다]②
- '루지 타다가 가드레일 충돌' 7세 여아 사망
- 김지은씨, "안희정 편" 김건희에 사과 요구 (전문)
- (영상)오산시 하늘 뒤덮은 까마귀떼…사진 한장당 500원?
- 예비 입주자 "정몽규, 책임 회피말라"…'김앤장' 선임 지적도
- 교복 입은 채 성관계 주문… 10대 성매수한 KAIST 조교수
- '금수저라며..' 솔로지옥 송지아, '샤넬·디올 모두 짝퉁?'
- "김건희, '내가' 정권 잡겠다고..윤석열 캠프 개입한 흔적도"
- 손담비 측 "♥이규혁과 잘 만나지만 결혼 계획은 아직" [공식]